협력학습 절차, 협력학습 유의점, 협력학습 모델, 협력학습 운영, 협력학습 유의사항, 협력학습 기대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협력학습의 기본요소
1. 긍정적 상호 의존
2. 개인의 책무성
3. 인간관계와 소집단 기술 개발

Ⅲ. 협력학습의 특징

Ⅳ. 협력학습의 구성

Ⅴ. 협력학습의 절차와 유의점
1. 협력학습을 수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절차
2. 교사가 협력학습을 시행하기 전에 고려해야할 두 가지 사항

Ⅵ. 협력학습의 모델
1. 학생 팀 성취 분단
2. 팀 게임 토너먼트
3. 팀 지원 통합
4. 지그소우 I 과 지그소우 II
5. 함께 학습하기
6. 읽기와 쓰기의 협력적 종합지도

Ⅶ. 협력학습의 운영
1. 문제를 해결할 때
2. 발표할 때

Ⅷ. 협력학습의 유의사항

Ⅸ. 협력학습의 기대효과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협력학습은 소집단을 형성하는 학습자들이 서로 협력하면서 가르치고 배우도록 하는 학습 방법으로 집단의 구성원들이 공동의 목표를 향해서 함께 학습하며, 구성원 모두가 다른 구성원의 학습에 책임을 진다는 것을 기본 생각으로 갖고 있는 학습방법이다. 협력학습의 주장자들이 특별히 협력학습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주장하는 근거는 대체로 다음과 같은 네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인간의 속성 중 하나가 협력(협동)이라는 것이다
둘째, 21세기는 필연적으로 세계가 한 지붕 가족이 되는 소위 세계화가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이러한 세계화 속에서는 마치 한 가정의 발전이 가족간의 협력으로 이루어지는 것처럼 세계인들 간의 협동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
셋째, 집단역동과 인지발달에 대한 사회심리학, 발달심리학, 인지심리학 등 사회과학의 발달은 인간의 상호의존성을 활용한 협동에 기초한 학습이 경쟁이나 개별학습보다 더 효과적임을 시사한다.
넷째, 사회과학적 원리에 기초해서 개발한 협력학습의 여러 전략들을 교실현장에 적용해 본 결과 협력학습이 경쟁학습이나 개별학습보다 인지적, 사회적 및 정의적 교육목표 달성에 더 효과적임이 많은 연구를 통해 실증되었기 때문이다. 즉 많은 연구결과에 의하면, 협력학습은 모든 학생의 학업성적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사고하고, 탐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등의 고차적 인지학습에 효과적임이 밝혀졌고, 아울러 자아 존중감의 증대, 대인관계의 향상, 다른 사람의 수용, 학교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내재적 동기유발 등과 같은 정의적 교육목표 달성에 큰 효과가 있음이 밝혀졌다.
즉, 학습자 중심의 자주적이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탐구하는 자기 주도적 학습방법이며, 교실 환경 내지는 교육 풍토에서 경쟁 지향적인 면을 탈피하고 학습 목표를 위해서는 집단 구성원이 서로 도우면서 학습하는 긍정적 상호 의존의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구성원의 응집력과 상호 작용으로 높은 학습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 박성택, 수학과 소집단 협력학습의 방향 탐색, 부산교육대학교, 1998
○ 성주초등학교, 다양한 협력수업 체제를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1999
○ 이재경, 협력학습을 통한 고등학교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학력향상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7
○ 전라남도교육청,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기르는 열린 학습 방법, 광주 : 영문화사, 1997
○ 정명화, 협력학습에 관한 고찰, 동의전문대학논총, 1990
○ 최현섭 외, 구성주의 작문교수·학습론, 서울 : 박이정,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호텔관광경영마케팅]외식업 CRM에 관한 연구
  • 협력사업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이유희,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CRM도입방안에 관한 연구, 2000, pp.5∼9 2) 프랜차이즈의 특성프랜차이즈 시스템에서 가장 잘 나타나는 특성은 가맹본부와 가맹점 운영주가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분업의 협력 계약을 맺고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에 명확한 기능분화와 상호협력을 통해 동일 자본의 경영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는 것이다.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의 계약관계는 전형적인 부합계약으로 양자로 상호 협력하여

  • 영어과(영어교육) 열린교육 의미,본질, 영어과(영어교육) 열린교육 절차, 영어과(영어교육) 열린교육의 운영, 영어과(영어교육) 열린교육 유의점
  • 학습 환경이다Ⅵ. 영어과(영어교육) 열린교육의 절차1. 요구분석(Need Analysis)2. 동기 유발(Motivation)3. 집단 구성(Grouping)4. 수업 전개(Task Ⅰ․Ⅱ)5. 평가(Evaluation)Ⅶ. 영어과(영어교육) 열린교육의 운영1. 학생들의 자율적이고 자기 주도적인 활동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2. 학생들의 능력 차이를 해결하기 위한 수준별 수업실시 및 학습자료 개발3. 의사 소통 기능 강화를 위한 소그룹 활동 및 협동 수업 강화Ⅷ. 영어과(영어교육) 열린교육의 유의점참고

  • 재가복지 레포트
  • 효과를 분석하는 평가의 역할4) 재가복지서비스의 유의점재가복지서비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보편주의에 입각한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몇 가지 유의점을 살펴보자.① 이용자들의 욕구에 입각한 것인가? 유의사항으로서는 개별성, 접근성, 신속성, 유연성, 통합성, 책임성 등 이 분석되어야 한다. 특히 이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여 기쁨과 삶의 보람을 갖게 되는 내용인가 아닌가를 점검해야 한다.② 서비스의 내용(프로그램)에 발전과 장래성이 있

  • [인터넷기반 초등교과교육론] 수업 모형 -동료교수법
  • 2006학년도 제1학기《인터넷기반 초등교과교육론》과제1수업 모형 발표동료교수법 제출일: 2006. 3. 30. 목목 차Ⅰ. 동료교수법 이론 11.1 동료교수법의 의미 -11.2 동료교수법의 유형 -21.3 동료교수법의 장점과 단점 -41.4 동료교수법의 유의점 -5Ⅱ. 동료교수법 연구사례와 효과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인터넷 활용 수업)의 특징, 방법, 유형과 유의점 및 활용화 방안 분석
  • 인터넷 활용 교육(인터넷 활용 수업)의 특징, 방법, 유형과 유의점 및 활용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인터넷 활용 교육의 특징1. 학습자의 역할 변화2. 교사의 역할 변화3. 교육내용의 변화Ⅲ. 인터넷 활용 수업 방법Ⅳ.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 유형1. 상황 학습2. 협력 학습3. 통합교과 학습4. 문제 해결 학습5. 원격토론 학습6. 프로젝트 학습7. 개별 탐구 학습8. 코너 학습Ⅴ. 인터넷 활용의 저해 요인1. 학교조직의 안정적 운영을 꾀하는 학교 풍토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