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론] 9장 기존에 알려진 도제제도를 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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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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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저자 소개
□ David Guile
□ Michael Young
Ⅱ. 본 문
□ 소 개
□ 도제제도, 학습과 근접발달영역
□ 학습과 도제제도
□ 근접발달영역을 재개념화
□ 근접발달영역에 대한 사회적 관점
□ 근접발달영역에 대한 변화적 관점
□ 반사학습의 사상
□ 결 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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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도로서의 도제제도는 각각의 업무현장상황에서의 교육적 프로세스이며 학습의 전이모델에 영향을 받아 온 형식적 교육과 같음. 그러나 도제제도는 업무를 통한 학습(Learning by doing)과 역할모델로서의 마스터(Master as the role model)로 개념화할 수 있음. 또한
업무중심의 학습 모델이며, 대학과 고교에서의 프로그램에 따라 다른 학습결과가 나타남.
- 학습에 대한 상황적 관점에서는 도제제도는 학습 프로세스와 프랙티스, 도구, 학습을 지원하는 자원으로 개념화됨.
- 본 장에서는 학습을 개념화하는 방법을 제공할 것이며, 업무현장에서의 학습과 교실에서의 학습간에 연계되는 종합적인 학습이론을 제시할 것임.
- 최근의 사회문화적 행위이론에 바탕을 둔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을 살펴볼 것인데, 연관된 가능성이 세 가지 있음. 첫째, 전이모델의 비평을 근간으로 함.
둘째, 업무중심과 교실중심의 학습에 대한 차이와 유사성을 제시함. 셋째, 상기 두 가지
사이의 새로운 관계를 제시함.
- 우리는 Vygotsky의 근접발달영역의 개념에 대해 먼저 알아볼 것인데, 이는 도제제도와
전통적으로 연관된 학습모델을 분석하기 위함임. 그 다음으로는 사회적, 그리고 전이적
개념에 대해 알아볼 것인데, 이는 근접발달영역 개념의 두 가지 대체적인 개념임.
- 새로운 학습모델은 상황적 또는 사회적 특성을 강조하는 데, 이는 사회심리학, 교육철학,
사회언어학 등에 기반을 둠.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는 학교와
업무기반 학습간의 장벽을 극복하고, 지식을 생산함에 있어 학습을 통합하는 방식을 제시함. 학교와 대학에서의 학습, 그리고 학교와 대학중심의 학습과 직업현장에서의 학습간의
새로운 관계에 대해 알아볼 것임.
□ 도제제도, 학습과 근접발달영역
- Vygotsky의 이론의 핵심적 개념이며, 독립적인 문제해결에 의해 결정된 것으로서의 실제적 발달 수준(actual developmental level)과 성인이 안내나 더 유능한 또래와의 공동 노력으로 문제해결을 통해 결정된 것으로서의 잠재적 발달 수준(potential developmental level)간의 간격을 의미함.
- Vygotsky의 이론은 '매일'과 '과학적' 개념 사이의 복잡한 상호작용으로 설명되며, 시간에
따라 변화되었음. 또한 사회문화적 행위이론내의 광범위한 해석으로 발전함. 그런데 그것은 최근의 커리큘럼 이론 내에서 두 가지의 상이한 방식으로 적용됨. 한 가지는 교수법과
학습의 실제적인 문제해결이고, 다른 것은 교수법과 학습내의 중요한 생각의 역할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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