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교실붕괴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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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면서...

Ⅱ. 본론으로
1. 교실붕괴의 정의

2. 교실붕괴의 원인
교실붕괴의 장단기적 원인분석
1) 세대에 맞지 않는 교육
2) 이상에만 사로잡힌 열린 교육
3) 사회변화를 따라 가지 못하는 교육 시스템
4) 매스컴의 영향
5) 일관성 없는 대학입시체제
6) 현실에 맞지 않은 수행평가 제도

3. 자본주의 제도 하에서의 교육의 한계
1) 자본주의는 물질적 가치를 최우선으로 한다.
2) 교육은 본질상 문화적, 정신적 가치를 최우선으로 한다.
3) 언론과 매스컴은 자본주의의 시녀이다.
4) 돈을 숭배하는 자본주의의 실체

4. 교실붕괴의 대책 방안
1) 학교의 교육적 대응
2) 교사의 대응
4) 교육행적 당국의 대응
5) 사회적 대응
6) 입시제도의 개혁

5. 교실붕괴의 심리학적 접근으로 본 대책 방안
1) Thorndike의 강화이론
2) Roger의 내담자 중심 상담이론
3) 가정의 역할 강화

6. 교실 내음 나나요? - 사례
사례 1- 교사가 웃어요
사례 2

Ⅲ. 마무리하며- 소감
본문내용
Ⅰ. 들어가면서...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은 유사 이래 처음이라고 불러도 좋을 만큼 심각한 위기에 봉착해 있다. 학교 폭력, 왕따, 약물 중독, 청소년 성 문제, 엄청난 사교육비 지출 등등, 불과 십여 년 전만 해도 보기 힘들었던 문제들이 새로이 생겨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요즘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교육 현장의 문제는 일명 ‘교실 붕괴’라 불리는 수업 파탄 현상이다.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수업에 차여하지 않고 마음대로 조퇴하거나 다른 일을 하는 등의 자기 멋대로 행동하며 교사들은 이런 학생들에 대한 통제 능력을 상실하였고 심지어는 학생이나 학부모가 교사를 폭행하기까지 하는 파행적인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앞으로 우리나라의 미래를 짊어지고 나가야 할 인재들과 그러한 인재들을 양성해 나가기 위해서는 교육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되어도 모자람이 없을 것이다. 하지만 막상 교육이 이루어지는 학교 현장에서 이러한 문제들이 발생한다는 것은 작게는 개인에게, 크게는 나라의 장래에 심각한 악영향을 초래할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교실 붕괴 현상도 그저 ‘교사의 자질 부족’이라든지 ‘몇몇 문제 학생의 이야기’등으로 치부해 버리는 것이 아니라 우리 전체의 문제라는 것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이에 우리는 교실붕괴의 의미와 원인, 대책 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으로

1. 교실붕괴의 정의

교실붕괴교실붕괴란 수업이 불가능한 상태를 말하는데 대체로 유지되어 왔던 교실의 질서를 학생이 무시하는 행동들, 즉 수업 중 학습에 관한 교사의 지시가 통하지 않고, 수업 중 잡담이 많고, 수업 준비가 되지 않는 상태, 교사가 주의를 주어도 중단하지 않는 현상을 말한다. 본래 교실붕괴라는 말은 일본의 학급붕괴라는 말에서 유래한 것이지만 요즘 우리나라 공교육의 위기를 단적으로 표현하는 말로 수업붕괴 학교붕괴라는 것과 함께 사용된다.
학급 붕괴라는 개념으로도 혼용되는데 교실붕괴는 교수와 학습 과정을 포함한 학교 장면에서의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상호 존중과 이해의 감소를 의미한다.
즉 수업붕괴가 교수-학습과정을 중심으로 한 협의의 개념이라면, 교실붕괴는 교실의 공동주체인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권위와 인격에 대한 상호 부정 및 몰이해를 중심으로 한 상대적으로 포괄적인 개념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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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범 ‘선생님도 학생들도 초롱초롱’ 한겨레 2005.11.07
정세구외 '공동체주의 교육' 교육과학사 20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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