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성의 정의 영재의 발달 특성 영재 발달에서의 문제점 영재 교육 영재 교육의 역사 영재성 발달 패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5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영재교육:
발달 특성과 문제점을 중심으로
Contents
Contents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연구 방법 및 한계점
Ⅰ. 서론
Ⅱ. 본론
Ⅲ. 요약 및 결론
영재성의 정의 및 발달 패턴
영재의 발달 특성 및 관련 요인
영재 발달에서의 문제점
영재를 위한 교육
2
서론
3
서론
정의
특성
관련요인
문제점
결론
영재교육
발달 패턴
개인차
공통점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4
서론
정의
특성
관련요인
문제점
결론
영재교육
발달 패턴
특성 분석 후 그에 따른 교육必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5
서론
정의
특성
관련요인
문제점
결론
영재교육
발달 패턴
영재 교육의 역사가 그리 길지 않음
영재 교육의 양적 성장만 이루어져 질적 성장이 필요함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영재의 특성 및 문제점에 대해 이해하고
그에 따른 교육법 이해
(서혜애 등, 2007)
6
서론
정의
특성
관련요인
문제점
결론
영재교육
발달 패턴
문헌연구, 미디어 자료
.
2. 연구 방법 및 제한점
영재성은 ‘라벨'이지 그 이상이 아님
영재성의 개념은 시간과 장소에 따라 변할 수 있고 실제로 변함
객관성이 떨어지고 일반화 하기가 어려움
연구 방법
연구 제한점
7
본론
8
서론
정의
특성
관련요인
문제점
결론
영재교육
발달 패턴
Part 1. 영재성의 정의 및 발달 패턴
Renzulli(1978, 2005): 세 고리 모형(Three-ring Conception)
창의적 &
생산적 특성
특정 영역에 자신의 에너지 집중
평균 이상의 능력
과제집착력
창의성
영재성
상위 15~20%의 수행능력
한 특성에서 적어도 상위 2% & 나머지 특성에서 상위 15%
9
서론
정의
특성
관련요인
문제점
결론
영재교육
발달 패턴
Renzulli(1997, 2005)
배운 지식이나 전략을 사용하여 문제를 잘 해결하는 능력
지식의 훌륭한
소비자
지식이나 전략을 변형하거나, 창출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지식의 훌륭한
생산자
학교 영재성
창의적 생산 영재성
Part 1. 영재성의 정의 및 발달 패턴
10
서론
정의
특성
관련요인
문제점
결론
영재교육
발달 패턴
Francoys Gagne(2005): 영재성과 재능의 분화모델
(Differentiated Model of Gifted and Talent, DMGR)
학습/ 훈련/연습
개인적 특성
사회적 특성
Part 1. 영재성의 정의 및 발달 패턴
11
영재성
태고난 능력
지적
창의적
사회정서적
감각운동적
계발된 능력
특수재능
학문
예술
비즈니스
스포츠
시회운동
공학
동기
흥미
집중력
선도적
신체
장애
건강
특성
성격
자율적
자아 획신
자아 존중감
주요요소들
사람, 장소, 사건, 기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행동교정] 영재아
  • 교육시키고자 할 때에는 좀 더 구체적인 정의가 필요하게 된다. ① 과학 영재성이 실체로서 인간에게 보이는 특성이 아니라 하나의 개념 또는 심리학적 구 인 이라는 점이다(Hagen, 1980). 따라서 영재성이 직접적으로 관찰되고 측정될 수 없 으므로 영재성의 속성이 무엇인지에 대해 학자 간에 의견이 여러 가지로 다르게 된다.또한, 심리학적인 이론으로서 영재성이 타당하게 정의되고 또 그 측정이 타당하고

  • [부모교육] 조기교육, 영재교육
  • 영재교육의 정의1) 조기교육(1) 조기교육의 정의2) 영재교육 (1) 영재의 판별기준(2) 영재교육의 정의(3) 영재교육 프로그램2. 조기교육, 영재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1) 조기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2) 영재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3. 조기교육, 영재교육의 현황 및 사례1) 조기교육의 현황 및 사례(국내) 2) 영재교육의 실태 (국내/외)* 조기교육 및 영재교육의 성공사례 및 실패사례 분석 4. 조기교육, 영재교육의 문제점 1) 조기교육의 문제점 (1) 국가적

  • [교육학] 영재교육에 있어 가정과 학교의 역할ok
  • 특성을 일컫는다. 렌줄리 외에 터만도 과제에 대한 열정이 영재성을 형성하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하였다. 2) 가네의 적성이론 정의많은 영재들이 그 재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사라지게 된 원인을 가네의 이론은 잘 설명해준다. 자신의 타고난 영재성의 수준에 알맞는 내용이나 속도, 교육방법을 가정이나 학교로부터 제공받지 못했거나, 영재의 가정이나 사회에서 그 아이가 타고난 분야의 영재성에 가치를 두지 않아 계발의 기회를 제공하지 않았거나

  • [영재교육]영재교육과 영재성의 정의, 영재교육의 필요성, 영재교육에 있어 교사와 부모의 역할, 영재교육을 위한 부모교육의 내용, 영재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향후 영재교육의 제고 방향 심층 분석
  • 영재교육과 영재성의 정의, 영재교육의 필요성, 영재교육에 있어 교사와 부모의 역할, 영재교육을 위한 부모교육의 내용, 영재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향후 영재교육의 제고 방향 심층 분석Ⅰ. 서론Ⅱ. 영재교육과 영재성의 정의Ⅲ. 영재교육의 필요성Ⅳ. 영재교육에 있어 교사와 부모의 역할1. 교사의 역할1) 교사의 자질2) 학습 지도 요령3) 영재 학생들이 싫어하는 교사의 유형2. 부모의 역할1) 교육 및 학습 문제2) 정서 문제3) 기타 문제Ⅴ.

  • [교육사회학] 영재교육
  • 교육의 필요성1. 정보 경쟁 사회의 고급인력 배출요구 2. 영재의 잠재력 최대 개발 필요성 3. 영제교육을 위한 법적 제도적 뒷받침필요성Ⅳ. 영재 교육의 목적․기본방향1. 영재교육의 목적 1. 영재교육의 기본방향Ⅴ. 영재교육의 사례1. 한국의 영재교육2. 외국의 영재교육Ⅵ. 영재교육의 문제점1. 행재정 지원의 미흡2. 영재교육 대상자 선정의 효율성 미흡3. 영재교육기관간, 학년간, 학교급간 영재교육 연계성 미흡4. 영재교육기관의 특성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