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행동교정] 영재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8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영재의 개념과 정의
(1) 영재의 개념
(2) 영재의 정의

2. 영재의 유형

3. 영재의 판별

4. 원인 및 출현율

5. 영재아의 특성
(1) 일반적 영재의 특성
(2) 분야별 영재의 특성

6. 영재 교육
(1) 영재 교육의 정의
(2) 영재 교육의 역사
(3) 영재 교육의 필요성
(4) 영재 교육에 있어서의 교사의 역할
(5) 영재 교육에 있어서의 부모의 역할

7. 외국의 사례

8. 결 론

기관방문조사

참 고
- 창조적 놀이방법
- 창의성 검사지
- 학습장애 영재아

참 고 자 료

본문내용
1. 영재의 개념과 정의

(1) 영재의 개념
영재란 어떠한 영역에서 끊임없이 탁월한 업적을 나타내는 사람 또는 비슷한 연령수준에 있는 다른 사람들에 비하여 무엇인가 뛰어난 능력을 소유한 사람을 일컫는 말이다. 그리고 비상한 능력이나 재능을 소유한 사람들을 지칭하는 용어도 다양하다. 천재, 수재, 영재라는 말을 비롯해서 학업성적 우수아, 창의력이 높은 창조자, 재능아 등 매우 다양하다.
보통 영재는 지능이 높은 아동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영재란 특정 영역에서 새로운 문제에 봉착하였을 때 이를 창의적인 방법으로 해결해 낼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사람을 말한다. 그러나 이러한 사람들을 선별하여 교육시키고자 할 때에는 좀 더 구체적인 정의가 필요하게 된다.

<영재성을 개념화하면서 부딪히는 어려움>
① "과학 영재성이 실체로서 인간에게 보이는 특성이 아니라 하나의 개념 또는 심리학적 구 인" 이라는 점이다(Hagen, 1980). 따라서 영재성이 직접적으로 관찰되고 측정될 수 없 으므로 영재성의 속성이 무엇인지에 대해 학자 간에 의견이 여러 가지로 다르게 된다.
또한, 심리학적인 이론으로서 영재성이 타당하게 정의되고 또 그 측정이 타당하고 신뢰 롭다고 하더라도 이렇게 선발된 개인이 반드시 성인이 되어서 기대된 바대로 잠재능력을 최대로 발휘하리라는 보장은 없다. 이것은 영재의 성장 과정 중에 경험하게 되는 사회적 여건과 가정환경 등이 다양하게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1. 특수 유아의 이해와 교육 - 서울 동문사 (장선철)

2. 취학전 영재의 특성 및 부모의 지도실태와 요구에 관한 조사연구
(한국 교육 개발원)

3. 휴머니즘에 입각한 특수한 영재교육 - 서원 (전경원 편저)

4. 영재교육학 - 학문사

5. 학습부진 영재아동 - 원미사 (김동일 엮음)

6. 내 자녀를 영재로 키우는 200가지 창조적인 놀이방법 - 서교 출판사 (쉘 라 엘리슨, 주디스 그레이 공저)

7. 동서양 주요 국가들의 영재교육 - 문음사

8. 인터넷 자료.
- CBS 영재 교육 학술원(http://myhome.naver.com/ssang77/yongjea-1.htm)
- 국제 영재 연구원 (http://www.wewillb.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교육 A형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 특수아교육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목차서론본론1, 정서 및 행동장애의 현행 정의2,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1) 생물학적 요인2) 환경적 요인- 가정, 지역사회3) 학교 요인3, 정서 및 행동장애의 특성1) 지능 및 학업 성취2) 사회-정서적 특성4, 평가의 방법5,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 교육1)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2) 지각 아동 개입3) 수업 중 큰 소리로 떠드는 아동 개입4)

  • [방통대 2017-2]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1) 개념2) 원인3) 특성4) 판별 및 평가 방법5) 교육 방안2. 정서 및 행동장애1) 개념2) 원인3) 특성4) 판별 및 평가 방법5) 교육 방안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1) 개념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는 부주의, 과잉활동성, 충동성으로 인해 사회 정서적․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행동 패턴을 모델링 할 수 있도록 통합교육 여건을 물리적으로 개선하여 영유아기부터 통합을 이루어 장차 사회적 통합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 방책 마련이 바람직할 것이라고 본다. 김경숙외(2007). 유아특수교육개론. 학지사.김경진이미선(2000). 장애 영유아 가족지원 방안 연구. 국립특수교육원.김승국(2005). 특수교육학. 양서원.김정권(1998). 특수학교교육과정의 개정방향. 특수교육학회 1998년도 추계학술 심포지엄 논문집.국립특

  • [교육학개론]특수교육론
  • 특수아지체부자유아지체부자유아는 사지 및 체간(體幹)에 운동 기능의 장애가 있어 그대로 두면 장차 자활이 곤란한 아동을 지칭한다.♣ 지체부자유아의 특성사지 및 체간에 운동 기능 장애(운동 기능의 부전)그로 인한 일상생활학교생활의 여러 장면에 불편함을 가짐(생활상의 불편)이와 같은 부자유한 상태가 장래에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것(영속성) 1. 특수아* 정서 및 행동장애 - 지적, 신체적 이상이 없음에도 학습성적이 부진한 자, 대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행동 패턴을 모델링 할 수 있도록 통합교육 여건을 물리적으로 개선하여 영유아기부터 통합을 이루어 장차 사회적 통합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 방책 마련이 바람직할 것이라고 본다. 김경숙외(2007). 유아특수교육개론. 학지사.김경진이미선(2000). 장애 영유아 가족지원 방안 연구. 국립특수교육원.김승국(2005). 특수교육학. 양서원.김정권(1998). 특수학교교육과정의 개정방향. 특수교육학회 1998년도 추계학술 심포지엄 논문집.국립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