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영재교육에 있어 가정과 학교의 역할o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영재교육에 있어 가정과 학교의 역할ok

Ⅰ. 서 론

Ⅱ. 본 론
1. 영재의 정의
1) 렌즈리의 세고리 개념정의
① 평균 이상의 지적 능력
② 창의성
③ 과제 집착력
2) 가네의 적성이론 정의
3) 미국교육성의 정의
2. 영재교육
3. 영재교육의 필요성
1) 세계 여러나라의 영재교육 추세
2) 영재교육이 필요한 이유
4. 영재교육의 목표
1) 영재교육은 창의력을 신장한다.
2) 영재교육은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신장한다.

5. 영재판별의 원칙
1) 여러 가지 정보를 수집한다.
2) 여러 단계에 걸쳐 판별한다.
3) 지속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4) 판별 대상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사용한다.
5) 가급적 조기부터 실시한다.
6) 충분히 수준 높은 검사를 사용한다.
7) 나이에 따라 판별의 초점이 달라져야 한다.
8) 배타성의 원리보다 포괄성의 철학에 기초해서 판별이 이루어져야 한다.

6. 영재의 행동특성
1) 지적 특성
2) 학습 특성
3) 흥미와 관심
4) 대인 관계 특성
5) 동기 특성
6) 신체 특성

7. 영재부모의 가정에서의 역할
1) 개요
(1) 영재성은 개인의 타고난 능력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결과
(2) 풍요롭고 지적인 가정 환경에서 영재성이 계발된다.
2) 부모의 역할
(1) 이야기를 들어주는 사람으로서의 역할
(2) 이야기를 해주는 사람으로서의 역할
(3) 스승으로서의 역할
(4) 영재성을 발견해내는 역할
(5) 사랑, 평안, 안전의 기초를 제공해주는 역할
(6) 가치나 규범을 강화해주는 역할
3) 엄마의 역할
4) 아버지의 역할
6) 대가족 속에서 아이의 양육에 관한 어른들간에 갈등이 있을 때
7) 유아를 위한 영재교육에 대해서 부모가 주의해야할 점
8) 영재아의 성격에 따른 부모의 지도방법
(1) 순응 (2) 위축 (3) 반항 (4) 독립

8. 영재교육 담당 교사의 역할과 자질
1) 교사의 역할
2) 영재를 지도하는 교사의 자질
3) 영재아의 지도 방안
(1) 일반 학급에서의 영재 지도
(2) 영재 학급에서의 영재 지도

9. 나의 견해

Ⅲ.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나라는 부존자원이 턱없이 부족하므로 21세기를 이끌어 나가는 기본적인 바탕이 되는 것은 오로지 인적자원이라고 생각한다. 한 사람의 천재, 영재가 몇 십 만 명을 먹고 살린다고 한다. 따라서 영재의 재능과 능력을 인정하여 국가적인 차원에서 그들의 잠재된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분위기를 조성해 주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교육 현실은 아직도 이러한 영재의 정의의 변환을 수용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 여전히 아동 개인의 개성이나 창의성이 발휘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며 영재판별이 지능 검사나 단순한 창의력 검사에만 의존하는 실정이다. 지능 검사나 창의성 검사들은 이미 그 신뢰도에 문제가 많다고 지적을 받고 있으며 그러한 테스트 등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하는 것이 후의 사회에서의 성공여부나 창의성을 발휘하는데 거의 상관관계가 없음은 이미 여러 연구들에서 보고되어 진 바 있다.
영재교육진흥법의 통과로 2001년부터 영재교육이 실시되고 있다. 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에서 우수한 인적 자원의 개발은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영재교육진흥법의 통과와 영재교육의 실시는 참으로 그 의미가 크다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박인호, 인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시스템의 국제화를 위한 해외 영재교육기관과의 협력방안에 관한 연구
-이명조, 열린유아교육학회, 영재유아와 일반유아의 사회적 요구전략에 관한 사례연구
-강문봉 외 9인(2001). 초등수학교육의 이해. 경문사
-송상헌. 수학영재교육의 목표와 방향. 초등수학 영재교육담당교원 직무연수교재. 아주대과학영재교육원
-전병일. 초등 수학과 영재 교육의 운영 방안 탐색. 부산교육대학교대학원 초등수학교육전공 석사 논문. 부산교육대학교대학원.
-한기순, 인천대학교, 유아영재의 판별,교육,운영 방안 연구
-상북초등학교 수학과 동호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개론] 통합 학급에서 교사들이 겪는 지도상의 어려움과 해결방안
  • 교육학적 소양을 배양할 수 있는 제도적 방법이 요구되는데, 이것이 바로 우리가 생각하는 문제 해결 방안이다. 2. 대안 제시통합 학급에서 일반 학생과 특수 학생을 모두 가르치고, 두 집단 간의 갈등을 중재하는 역할을 하는 교사는 특수교육학적 소양을 반드시 갖추어야 한다. 특수교육학적 소양을 기르는 첫 걸음은 특수교육학 수업을 듣는 것이다. 하지만 사실상 특수교육학 수업은 전공이 아닌 한, 학교에 한 두 과목밖에 설치되어있지 않은 데다,

  • [조기유학] 기러기 아빠
  • 교육적 측면7)보다 나은 교육, 가족관계를 위한 해결 방안가. 사회적 대안나. 개인적 대안3. 결론1. 서론조기 유학. 무엇 때문에 조기 유학에 대한 논의가 뜨겁고 여기저기서 조기유학을 보낸다는 소리가 들릴까? 한국사회에서 자녀교육은 가족의 관심과 희망의 대상이기 때문이다.몇 개의 신문기사들을 종합해 보면 조기유학을 보내거나 교육이민을 떠나는 사람들은 한국 공교육에 대한 불만으로 인하여 외국학교를 선택한다고 한다. ☞“수시로

  • [특수교육] 장애를 가진 영재
  • 영재’를 살펴볼 것이다. 각 매체는 공통되지만 다른 방식으로 ‘장애를 가진 영재’를 바라보고 있으며, 따라서 이를 정리해 보는 것은 특수교육학에 있어서 유의미한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이어서 그동안 수업과의 연관성을 살펴볼 것이다. 또한 마지막으로, 첨부 자료에 그룹원들의 역할 분담 및 저희의 조사한 자료를 활용한 장애이해교육을 위한 “교수 학습 과정안”(약안)을 첨부하였다. Ⅱ. 장애를 가진 영재들에 대한 다양한

  • 영재교육과정 개념, 영재교육과정 당위성, 영재교육과정 현황, 영재교육과정 개발운영, 영재교육과정 교육기관, 영재교육과정 제고방안 분석
  • 영재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 방향3. 영재 지도교사의 역할(Sellin & Birth, 1980)Ⅷ. 영재교육과정의 교육기관1. 영재학교1) 우리 나라의 영재학교 운영 방안2) 영재학교 지정 신청 절차3) 영재학교의 운영2. 영재학급1) 기본 방향2) 지정 신청 절차3) 영재학급의 운영 방법3. 영재교육원1) 기본 방향2) 설치 절차3) 영재교육원의 운영Ⅸ. 향후 영재교육과정의 제고 방안1. 영재교육을 위한 여건조성1) 시설 및 환경 개선2) 연수 활동3) 가정과 연계활동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교육현상을 새로운 시각으로 연구하는 계기가 되었다. 교육을 사회와 별개의 것으로 생각하여 교육에 미치는 사회의 영향을 간과하거나, 반대로 교육을 사회적인 상황에 완전히 종속시키는 것으로 생각하여 교육의 자주성을 무시하면 안된다.교육학과 사회학⊙ 교육학 (학문적 성격 : 바람직한 인간의 형성을 연구하는 학문) 사회학과 교육학의 성격을 비교함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논쟁점은 교육학이 어떤 인간을 형성시킬 것인가, 어떤 내용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