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발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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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 3
2. 연구의 제한점 -------------------------------------- 4

Ⅱ.본론

1. 영재의 정의 및 영재 교육의 필요성
1) 영재의 정의 및 특성 -------------------------------- 4
2) 영재 교육의 필요성 --------------------------------- 6

2. 세계의 영재 교육 동향
1) 미국 -------------------------------------------- 7
2) 영국 -------------------------------------------- 8
3) 프랑스 ------------------------------------------- 8
4) 북한 -------------------------------------------- 9
5) 러시아 ------------------------------------------ 9
6) 이스라엘------------------------------------------ 9
7) 영재 교육의 형태와 동향 -----------------------------10

3. 우리나라의 영재 교육
1) 역사적 개관----------------------------------------10
2) 현행 영재 교육의 실태 -------------------------------11
3) 현행 영재 교육의 문제점 -----------------------------12

4. 개선 방안 -----------------------------------------19

5. 영재의 선발 과정 ------------------------------------22

Ⅲ.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교육은 개개인의 잠재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신장시켜 자아를 실현시키고 더 나아가 국가 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는 인간을 길러 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교육 목적이 달성되기 위해서는 개인의 능력이나 소질에 알맞은 교육 내용과 교육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 우리나라의 헌법 제 29조에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한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 라고 규정되어 있고 이러한 법정신에 의거해 볼 때에도 교육이란 개인의 능력이나 소질이 최대한 발휘될 수 있도록 각자에게 알맞은 교육 내용이나 기회가 제공되어야 하며 개인의 능력이나 소질을 무시한 외형적인 평등 교육은 진정한 의미의 교육의 기회 균등과는 거리가 멀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은 이러한 교육의 기회 균등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즉 한국의 교육은 개인차를 무시한 획일적 교육을 실시해 왔다. 이는 영세적인 교육 비투자로 인한 과밀 학급과 학습 자료 부족, 교사의 업무 부담 과중 등이 그 원인이 될 수 있다. 특히 평준화 시책으로 인해 개인차가 고려되지 않은 이질적인 학급 편성에 따른 교수 학습 진단은 보통 아동에게는 알맞은 교육 프로그램이나 열등아나 저능아에게는 좌절과 열등감을 불러 일으켰고 우수아에게는 학습의 도전감과 성취감의 저하를 가져올 가능성이 높다는 문제점을 가져왔다.
그동안 교육 현장에서는 사회 여론이나 평등주의 입장에서 저능아에 대한 보충 프로그램 등이 제공되어 왔다. 그러나 지적 우수아의 경우, 우수아에 대한 기대감만 가지고 더 이상의 능력 계발을 위한 기회를 제공해 주지 않았다. 즉 영재아들은 그들의 능력 계발과 신장에서 희생을 강요당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교육의 기회 균등에 위배되는 것이며, 영재들도 그들의 능력에 따라 교육받을 권리가 있으며 본 연구는 영재에 대한 시각을 넓히고자 하는데 있다.
영재아는 평재나 둔재에 비해 과업의 수행 속도가 높고 지적 능력이 뛰어나다. 따라서, 평준화 학급 속에서는 그들의 잠재 능력이 충분히 제공될 수 없으며, 그들의 욕구에 대한 충분한 배려도 제공되어 갈 수 없다. 따라서 평준화된 학급 속의 영재들은 점차로 지적 흥미를 상실하게 되고 더 나아가 사회 적응 능력이 떨어지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교육의 기회 균등이라는 입장에서뿐만 아니라 치열한 국제 경쟁 사회에서 국가 발전과 국력 신장을 위한 인재를 양성함으로써 사회와 국가의 첨단 산업 발전에 부응하기 위한 국가적인 요청과 개개인의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계발시킬 수 있도록 양질의 교육을 필요로 하는 개인적인 요청을 위해서도 꼭 필요하다
영재 교육에 대한 관심은 제2차 세계대전과 1957년 소련의 인공위성 스푸트닉호 발사로 인한 충격 이후 고급 두뇌 개발의 필요성이 강조되면서 집중적으로 투자하였다. 우리나라의 경우, 1979년 이후 영재 교육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영재 선발, 행동 특성, 심리, 교육 방법 등에 관한 기초 연구가 수행되어 왔다. 선진 외국의 경우, 영재 교육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영재 선발, 교육 프로그램 개발, 제도적 운영 방안, 영재 교사 양성의 다각적이고 계속적인 연구가 이뤄져 왔으나, 우리나라의 경우는 이론 탐색 단계에 불과하다. 그러나 그 진행상에도 여러 가지 문제들이 발견되고 있는데 이를 살펴보면 먼저 교육 방안에 관한 이제까지의 연구는 주로 중,고등학교 영재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초등학교나 유치원의 영재를 대상으로 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특히 초등학교의 경우 영재의 선발이 용이하고 전문 분야가 세분화되어 있지 않다는 점에서 프로그램 개발의 용이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육 프
참고문헌
교육부, 수월성 추구를 위한 특수 재능 교육, 교육부 장학자료 제8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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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은 외(1986) 영재 교육의 이론과 실재, 서울:교육과학사
김정휘(1993) 영재 학생 그들은 누구인가?, 교육 과학사
김종서, 한종화, 김순택,(1982) 영재 교육 종합수행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김천일(1982) 영재 교육의 기초이론, 서울:재동출판사
배호순(1979) “영재의 정의 및 재특성” 한국교육개발원
배호순 외4人(1980) 지적 우월아를 위한 교육 방안의 탐색, 행동 과학 연구소 통권116호
송용대(1990) 영재 교육이란 무엇인가, 교보문고
서울특별시 교육 연구원(1982)영재 교육, 서울:농원문화사
서울한국교육개발원(1980) “국민학교 영재 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신세호(1983)“영재 교육의 세계적 동향과 우리의 과제”, 영재 교육에 관한 학술 세미나, 한 국교육개발원
신세호, 배호순(1979) 영재 교육의 이론적 가치, 한국교육개발원
양선희,(!990)영재 교육 연구 논문에 나타난 교육 기회 평등권에 대한 고찰, 이화여자대학 교 석사학 논문
이도균(1983)영재 교육에 관한 一硏究. 경남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이순영(1999) 언어 영재의 개념과 언어 영재 교육 프로그램 구성에 관한 문헌 연구, 고려대 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전경원(2000) 한국의 새천년을 위한 영재 교육학, 학문사
조석희, 김명숙, 고등학교 과학영재 판별도구개발, 한국교육개발연구원 연구보고.
한국교육개발원,(1992) 국민학교 영재를 위한 심화 학습 프로그램, 연구 보고서
한국영재학회(1992)영재 교육과 수학, 물리, 화학 올림피아드, 영재 교육 세미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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