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영재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29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부 -1 영재의 정의 및 특성
1부 -2 영재아 판별.
2부 -1 교육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
2부 -2 (문제점을 통해서 본) 영재교육의 정책
2부 -3 가정, 부모, 환경
2부 -4 교사의 역할과 영향
- 본문내용
-
1부 -1 영재의 정의 및 특성
영재의 정의
영재는 어떻게 정의하는가. 일반적으로 영재를 학업성적이 뛰어나거나 두뇌회전이 빠른 경우를 이야기한다. 그러나 보는 사람의 관점에 따라 체육을 잘하거나, 지도력이 탁월한 것 역시 영재성으로 보기도 한다. 이렇게 영재를 결정하는 ‘재능’이라는 개념은 어떤 분야에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보는 관점에 따라 다양한 영역에서 사용되면서 시간이 흐름에 따라 포괄적인 성격을 띠어 갔다. 따라서 그러한 ‘재능’을 밑바탕으로 하고 있는 ‘영재’에 있어서 만장일치로 받아들여지는 개념은 없다.
영재아 및 재능아에 대한 관심은 기원전 그리스 시대부터, 고증이 남아있는 한에서 우리 나라의 삼국 시대부터 시작된 만큼, 그 역사는 매우 길다. 서양의 경우 ‘영재’의 개념은 유전의 영향이냐, 환경의 영향이냐에 대한 끊임없는 논쟁을 통하여 성립되었다. 20세기 초 영재교육의 시조인 Terman이 ‘천재의 유전학적 연구’라는 종단연구를 시작하면서 그는 IQ검사가 안정적인 지능을 측정할 수 있다고 확신했다. 1920년대까지 Terman의 ‘어린이의 지적능력은 조상들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환경은 잠재능력을 발달시켜줄 뿐이다,’라는 생각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이후 Bagley와 Lippman 등의 학자들에 의해 비판되기 시작했다. 1950년대에 들어서는 창의성 개념이 발달하고 과제집착력, 자아개념, 동기유발과 같은 요소도 영재아의 개념으로 보기 시작하면서 정의는 점점 더 확장되기 시작했다.
최근의 ‘영재성’의 개념에서는 창의성을 포함한다. 가장 대표적으로 미국 문교국에서는 일반적 지적능력, 특수 학업 영역에서의 적성, 창의적 ․ 생산적인 능력, 지도자적인 능력, 시각 예술 능력 중 한 가지 또는 그 이상의 능력이 있거나 성취를 보일 가능성이 있을 경우를 영재아로 보았다. 그러나 실제 교육현장에서는 적성검사나 지능검사를 사용하여 영재를 판별하기 때문에 창의성과 같은 항목은 판별이 교사의 주관적인 관점에 달려있다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
Renzulli의 경우에는 영재아를 평균 이상의 지적능력, 과제에 대한 집착력, 높은 창조력을 그의 세 고리 개념 Three-ring Conception에서 영재개념의 구성요소로 보았다. 이 세 요소는 모두 중요하며 세 개념의 조화를 통해 영재성이 발현된다고 보았다.
Gagne는 오랫동안 서양의 영재성에 대한 환경과 유전에 대한 논쟁을 절충했다. Gagne에 의하면 영재성은 선천적인 재능으로 인간의 적성 중 한 가지 이상의 영역에서 평균 이상의 타고난 능력을 말하고 특수 재능은 후천적인 훈련을 통해 인간 활동의 한 가지 이상의 분야에서 나타나는 평균 이상의 성취를 말한다. 그리고 영재성을 타고난 인간은 동기와 성격, 체계적이고 집중적인 훈련 내 ․ 외적 환경을 통하여 ‘특수 재능’이 나타난다고 보았다.
근래에 재정된 한국의 영재교육진흥법에서는 ‘영재’를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서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로 정의하고 있다. 그리고 영재를 판별하는 ‘재능’은 일반 지능, 특수학문적성, 창의적 사고능력, 예술적 재능, 신체적 재능, 그리고 기타 특별한 재능을 전부 포괄한다. 이는 미국 문교국과는 거의 비슷하되 학습의 개념과 연관되지 않는 ‘지도자적인 능력’을 제외한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문법론] 동사와 형용사의 품사 분류에 관한 쟁점
- 보건교육 계획안
-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_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심리학은 인간행동을 어떻게 연구하고 있는지, 그리고 심리학적 인간행동의 이해가 다른 분야에서의 인간행동과 어떻게 다르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
- [국사] 고려건국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의 의의
- 신체활동계획안 나와 가족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