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영재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재 이론

1) Terman의 연구

2) Renzulli(렌쥴리)의 정의

3) Feldhusen(펠듀슨)의 정의

4) Gardner(가드너)의 정의

5). Guilford(길포드)의 정의

6) Gayne(가네)의 정의

7) Taylor(테일러)의 정의

2. 영재의 특성

3. 영재교육의 필요성

1). 정보 경쟁 사회의 고급 인력 배출 요구

2). 영재의 잠재력 최대 계발 필요성

3). 영재교육을 위한 법적 제도적 뒷받침의 필요성

4. 영재 교육과정의 개발

1) 영재 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5.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문제점

1)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인식부족

2) 프로그램의 부재 및 검증되지 않은 프로그램의 난무

3) 사교육의 증대

4) 부모의 과열된 영재교육열

5) 교사양성기관의 미비

6) 제도와 정책의 미비

7) 행․재정적 지원이 미흡한 영재교육

8) 특정분야에 치우친 영재교육

6. 외국의 영재교육 실태

1) 미국

2) 싱가포르

3) 러시아

4) 호주

7. 우리나라 영재교육 개선방안

1) 개선 필요 사항

2) 기타 제안 사항

8. 실제 영재교육을 하고 있는 교사들의 입장에서 영재교육의 문제점 해결 방안

1) 항목별로 세분화된 영재교육 목표의 설정

2) 담당 교사 심층적 연수기회 확대 실시

3) 영재학급운영 교사의 인텐시브 부여 및 수업에 대한 관리 감독 철저

4) 영재학생의 선발 과정 다원화

5) 영재학생 관리

※ 토론거리

본문내용
1. 영재 이론

1) Terman의 연구 교육심리학 교육실제를 보는 창 paul eggen외 학지사 243~246참고

영재 및 재능있는 학생들을 위한 교육의 역사는 털만에 의해 수행된 영재학생들에 대한 종단연구와 함께 시작되었다. 교사들의 추천과 IQ점수를 토대로 1500명의 영재들을 판별하고 일생 동안 이들을 추적조사하였다. 연구자들은 이들이 학업적으로 더 높은 성취를 보일뿐만 아니라, 어려서나 성인이 되어서도 동년배들보다 더 잘 적응하고, 더 많은 취미를 가지고 있으며, 더 많은 독서를 하며, 정신적으로나 신체적으로 건강하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보다 최근에 이루어진 연구들과 힘께 이연구는 영재들이 적응을 잘 못하고 편협하다는 편견을 없애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

2). Renzulli(렌쥴리)의 정의
영재의 특성을 설명하는 이론 중에 가장 많은 지지를 받고 있는 렌줄리 박사의 모형에 따르면 영재는 평균 이상의 지능, 뛰어난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높은 수준의 동기와 과제집착력을 가진 사람을 말한다. 이는 이전의 지능 위주의 판별과는 큰 차이를 보인다. 영재들은 똑똑할뿐만 아니라이러한 능력을 집중적이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활용한다.
영재성의 세 구성 요소를 동그란 링으로 비유해보면, 어떤 사람은 세 개의 고리를 모두 갖고 태어나지만 어떤 사람은 두 개의 고리만을 또는 한 개의 고리만을 갖고 태어난다. 즉 사람마다 선천적으로 부여받는 고리의 수와 크기가 서로 다르다. 우리는 이것을 흔히 '유전인자'라 한다. 영재와 보통 사람의 차이는 타고난 고리의 수와 크기에서 기인된다. 보통 사람은 세 고리의 크기가 작거나 혹은 어떤 고리가 없는 상태로 태어난 사람인데 비해, 영재는 크기가 큰 세 개의 고리를 모두 갖고 태어난 사람이다. 영재성은 세 고리가 동시에 겹칠 때 생기는 부분을 말한다. 즉, 영재성은 평균보다 높은 지능(IQ 120 이상), 높은 창의성, 끈기와 집념으로 일을 완수하는 과제집착력을 모두 갖춘 상태다. "기억력은 좋은데 어느 한 가지도 꾸준히 하질 않아"(집착력 결핍), "특이한 생각은 많은데 그 생각을 정리해서 설명하질 못해"(지능 낮음), "책에 써진 내용은 달달 외는데 특이한 아이디어를 낸 적이 없어"(창의성 결핍)라고 판단되는 사람은 영재성이 없는 것이고, 따라서 영재가 아닐 확률이 높다.
3) Feldhusen(펠듀슨)의 정의
영재의 구성요소를 4가지로 보고 있다.
자아개념은 자신과 자신의 능력, 성취에
대한 만족감을 말한다. 따라서 영재아는
일반적으로 긍정적인 자아를 갖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영재교육에 관하여
  • 영재교육에 관하여I. 도입어릴 때, 누구나 한번쯤은 자신이 천재가 아닐 까 하고 생각해 보았던 것은 자연스러운 일일 것이다. 자신이 그런 생각을 가지지 못했다면, 그들의 부모들 중에서라도 ‘우리아이가 정말 천재가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한 번 이상은 가져볼 수 있다. 한가지의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 어떠한 구조적인 행동을 배워나가는 과정 속에서 조금이라도 빠른 속도의 이해력이 보이거나 아니면 부모들의 상대적인 기준 속에서 아이들이

  • [교육심리] 한국 영재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REPORT - 교육심리한국 영재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과목 - 교육심리발표날짜 - 2004. 11. 9. 화담당교수 ->1. 영재의 개념과 정의(1) 영재의 개념(2) 영재의 정의- 한국의 영재교육 진흥법- 미국 문교부- 렌쥴리의 정의- 펠듀슨의 정의- 가드너의 정의- 길포드의 정의2. 영재교육의 필요성(1) 영재의 자아성취(2) 국가적 산업의 경쟁력 강화(3) 영재의 재능은 적절하고 꾸준한 교육과 도움 없이는 상실되기 쉽다.3.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실

  • [교육심리] 지능이론과 영재교육
  • 지능이론과 영재교육목차Ⅰ. 도입Ⅱ. 지능에 관련한 이론 적인 부분 1. 비네의 지능연구 2. 가드너의 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이론3. 스텐버그의 삼위일체이론(triarchic theory) Ⅲ. 영재의 개념1. 영재의 개념1) 지능 2) 창의성 3) 영재성Ⅳ.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현 실태와 문제점Ⅴ.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실 사례Ⅵ. 개선방안 및 향후 영재교육의 제고 방향Ⅶ. 영재교육에 있어 교사와 부모의 역할1. 교사의 역할2. 부모의 역할Ⅷ. 결론Ⅸ. 토론주

  • [교육심리] 영재아의 판별에 따른 올바른 영재교육의 필요성에 관한 분석
  •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그러나 여러 분야에서 뛰어난 능력을 나타내는 초등학교 영재들도 중학생이 되면서 능력이 점점 더 분화되어 간다.영어, 수학, 또는 과학 분야의 각종 학력경시대회에서 우수한 재능을 나타내는 학생들이 있는가 하면, 일반적 지적 능력 측면에서 탁월성을 나타내는 학생들이 있고, 음악, 미술, 문학 분야에서 창의적인 재능을 나타내는 학생들도 있다. 이렇게 각각 다른 영역에서 우수한 영재들은 나름대로 독특한 심리적

  • [교육심리] 영재교육
  • 교육심리 토론발표영재교육목차1. 영재의 정의2. 영재교육의 필요성3. 우리나라 영재교육기관의 종류4.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5. 토론주제6. 참고문헌영재교육1. 영재의 정의1978년에 미국 문부성이 내린 정의에 따르면 영재아란, 뛰어난 능력을 갖고 있어서 훌륭한 성취를 보일 가능성이 있다고 판별된 아동으로서 변별적인 특별 교육 프로그램이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아동이다. 그들은 일반 지적능력(IQ 130 이상). 특수 학문 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