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교육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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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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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1)영재의 모습들
-(2)nature vs nurture?
-(3)영재성의 발달 패턴
-(4)영재와 영재교육의 개념
-(5)영재의 특성
▶영재교육의 필요성과 판별방법
-⑴영재교육의 필요성
-(2)영재 판별 방법
-(3)각국의 다양한 영재 판별 방법
▶한국의 영재교육
(1)현황
(2)한국의 영재교육 기관
▶해외의 영재교육
(1)미국
(2)러시아
(3)중국
(4)이스라엘
(5)독일
(6)대만
(7)호주
(8)싱가폴
(9)영국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영재의 모습들
정부에서는 '영재교육진흥 종합계획'을 마련해 2007년까지 전체 학생의 0.5%(약 4만 명) 이상을 영재교육 대상자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지난 2000년 4월 영재교육진흥법 시행령이 고시된 이후 이미 일부 학급에서는 영재교육이 실시되고 있는데, 이번 발표로 인해 학부모들 사이에서는 다시 영재교육 바람이 분다고 한다.
중국의 물리학 신동이라고 불린 웨이융캉(22)이 중국 과학원에서 퇴학당했다는 보도가 있었다. 2세 때 한자 2천 자를 읽었으며 8세에 중학교에 갔고 17세에 대학원생이 된 그는 어느 날 갑자기 학교 기숙사로부터 퇴거명령을 받았다. 그 이유는 혼자서는 아무런 일도 처리할 수 없는 '속수무책의 청년'이라는 판정을 받았기 때문이다. 문제는 그의 어머니에게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그의 재능을 알게된 어머니는 아들 뒷바라지에 전력투구했는데 아들에게 기숙사 학생으로서의 일상적인 의무도, 중국 '4대 명저'를 읽으라는 담당교수의 겨울방학 숙제조차도 시간 낭비라는 이유에서 못하게 했다. 신동으로 소문났던 아이가 퇴학당해 집에 돌아오자 부모의 체면이 말이 아니어서 어머니는 그를 문밖에도 나가지 못하게 했다. 참다 못한 아들은 한달 이상 가출했고 결국 경찰에 붙잡혀 돌아왔다. 그 후 그는 마음을 가다듬어 졸업한 대학의 대학원 입시를 준비하고 있다고 한다.
'1980년판 기네스북 세계 최고 지능지수(IQ.210) 보유자' '5세 때 4개 국어를 구사하고 6세 때 일본 후지TV에 출연해 수학 미적분을 척척 풀어낸 신동'.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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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관광부(2006). 예술영재교육 발전방안 연구. 문화관광부;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이기종(2006). 과학영재교육 성과측정 지표개발 및 적용을 위한 연구. 한국과학재단
-한국과학재단 (2005).유아영재의 판별, 교육, 운영방안 연구. 한국과학재단
-한기순(2006). 유아 및 초등 저학년 영재교육 체계구축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재단
-http://100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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