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관계의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1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또래관계의 중요성
2. 또래의 기능
3. 또래수용과 평가
4. 또래관계의 영향요인
또래관계 발달
- 또래 : 비슷한 연령 또는 비슷한 성숙수준에 있는 아동
- 또래집단 : 아동이 사귀는 친구들로서, 비슷한 배경과 관심.
또래집단은 유희,오락 등 놀이를 중심으로 형성된 비형식적
소집단이며, 비슷한 연령과 사회적 특징을 가지고 있는 아동
들로 구성된 1차적인 집단임.
또래관계 발달
또래집단
의 의의
- 근본적으로 사교적인 목적으로 존재
- 모든 아동들이 비슷한 위치에 있음
- 수평적, 횡적, 개방적 성격
또래집단
의 성격
- 유아들은 또래와의 놀이과정을 통해 관계를
형성하고 사회성을 발달시켜 나간다.
- 2-4세 : 자아중심적 상징놀이
- 5-6세 : 집단놀이
부모나 가족 구성원뿐 아니라 놀이방, 유치원 등에서의 또래 접촉을 통해 협조적 놀이를 함으로써 친구 관계가 형성되고 사회성이 생겨난다.
또래관계는 성인이나 형제와의 수직적인 관계와는 달리 상호평등성을 기초로 유아의 사회적 발달 및 인지적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또래관계 발달
또래관계
의 형성
(1) 영아기의 또래 관계 - 이 시기의 상호작용은 매우 초보적이며 드물게 발생하고 지속시간도 길지 않다.
(2) 유아기의 또래 관계 - 만 2세부터 또래간 상호작용은 급격히 증가 3~5세가 되면 장난감을 상호교환하고 주제를 가지고 가상놀이를 하는 등의 놀이형태로 발전
7세 이후부터는 동성의 또래와 함께하는 시간이 급격히 증가하며 이성또래와의 상호작용은 제한된다
(3) 학동기의 또래관계 - 가족과의 접촉은 줄어들고 또래로부터의 동료애, 조언 및 충고 정서적 지지를 더 중요시하는 특성을 보이는 등 발달적 측면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또래관계 발달
또래관계
와 아동
발달
참고문헌
* 참고문헌
영유아발달-이영 외(학지사)
아동발달-조복희(2006)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또래관계 발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또래관계와 아동발달]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또래관계발달, 또래의 기능, 또래수용과 특성, 또래 괴롭힘의 원인과 문제점, 우정발달
  • 또래관계와 아동발달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또래관계발달, 또래의 기능, 또래수용과 특성, 또래 괴롭힘의 원인과 문제점, 우정발달목차또래관계와 아동발달I. 또래관계의 발달1. 영아기 또래관계2. 유아기 또래관계3. 학령기 또래관계II. 또래의 기능III. 또래 수용 유형과 특성IV. 또래 괴롭힘의 원인과 문제점V. 우정발달* 참고문헌또래관계와 아동발달현대의 아동은 핵가족화, 취업모의 증가, 조기 교육의 일반화 추세에 의해 보육시설이나

  • [유아기 또래관계발달] 유아기 또래관계의 특성, 수줍음과 행동억제, 놀이발달
  • 유아기 또래관계발달 유아기 또래관계의 특성, 수줍음과 행동억제, 놀이발달목차유아기 또래관계1) 또래관계 특성2) 수줍음과 행동억제3) 놀이* 참고문헌유아기 또래관계1) 또래관계 특성유아기에는 자아에 대한 이해와 인식이 점차 커지면서 다른 사람과 더욱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고 타인의 생각과 감정을 잘 이해하며 또래와 상호작용하는 능력이 급속히 발달한다. 또래관계를 통해 유아는 부모와의 관계에서 얻을 수 없는 수평적 ․ 사회

  • 생태학적 맥락과 발달(또래와 아동발달)
  • 생태학적 맥락과 발달 (또래와 아동발달)-목 차1. 서론2. 본론1. 또래관계의 발달(연령에 따른 또래관계)2. 또래의 기능3. 또래 수용 유형과 특성4. 또래 괴롭힘의 원인과 문제점5. 우정 6. 또래관계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7. 또래 관계와 사회성3. 결론* 참고문헌 *1. 서론또래집단이란 같은 지역이나 공동체 속에서 비슷한 나이의 아동들이 주로 놀이를 중심으로 형성되는 관계를 말하는 것으로써, 또래 집단에서의 구성된 상호간의 관계는 아

  • [아동기 또래관계발달] 아동기 우정발달의 5단계
  • 아동기 또래관계발달 아동기 우정발달의 5단계목차아동기 또래관계발달 아동기 우정발달의 5단계1) 1단계 (3~7세)2) 2단계 (4~9세)3) 3단계 (6~12세)4) 4단계 (9~15세)5) 5단계 (12세~성인)* 참고문헌아동기 또래관계발달 아동기 우정발달의 5단계아동이 타인의 관찰 가능한 행동을 통해 관찰 불가능한 내재적 상태인 의도를 바르게 판단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발달 과정에서 이러한 능력은 아동의 일상생활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 아동기

  • 유아의 정서발달, 성역할발달, 또래관계발달, 신체발달
  • 유아의 정서발달, 성역할발달, 또래관계발달, 신체발달목차유아의 정서발달, 성역할발달, 또래관계발달, 신체발달#1 정서발달#2 성역할발달I. 성 정체성II. 아동의 성별 행동 차이III. 성역할 행동의 영향#3 또래관계발달I. 또래관계의 중요성II. 또래관계발달III. 인기아동과 거부아동IV. 사회기술훈련#4 신체발달* 참고문헌유아의 정서발달, 성역할발달, 또래관계발달, 신체발달#1 정서발달정서발달은 출생 후 수년에 걸쳐 점진적으로 이루어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