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관계의 발달] 아동(영아기 및 아동기)의 또래관계발달, 또래와의 상호작용, 놀이유형의 발달, 우정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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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좋은 참고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목차
또래관계의 발달

I. 또래와의 상호작용

II. 놀이유형의 발달

III. 우정의 발달
1. 동조성
2. 인기
3. 또래의 거부
4. 단짝 친구

* 참고문헌
본문내용
또래관계의 발달

또래와의 놀이를 통하여 아동의 인지적, 성격적 그리고 사회적 발달은 촉진된다. 우선 또래들은 부모와 같이 강화자의 역할을 하는 동시에 모델의 역할도 한다. 아동은 또래의 인정을 받기 위하여 행동하며 또래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많은 지식을 습득한다. 어린 아동들도 또래의 행동을 모방하여 친사회적 행동을 하기도 하고 공격적 행동을 하기도 한다. 또한 또래들은 아동의 준거집단으로서 비교의 대상이 된다. 아동은 자신의 능력이나 흥미 혹은 기술을 또래들과 비교하여 평가한다.

I. 또래와의 상호작용

최초의 사회적 경험은 부모나 형제자매와 이루어지기는 하지만, 어린 영아들도 서로 응시함으로써 다른 영아에 대한 관심을 나타낸다. 만 1세경에 이르면 영아들은 또래에게 접근하고 함께 '아웅, 까꿍' 놀이와 같은 간단한 놀이를 한다(Sarafino, 1984).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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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정이라고 한다.• 놀이놀이는 유아의 사회성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놀이를 통해 유아는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사회적 기술과 역할을 습득하게 된다.1. 또래관계또래관계에서는 또래집단의 규칙을 준수해야 하고 협동심과 타협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자기중심적인 사고나 행동은 줄어들고 사회구성원으로서 성공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해 필요한 기술이나 규범을 배워나가게 된다.아동은 성인보다 또래집단이 자신과 더 유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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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관계 형성 및 대상불변성의 확립이다.  ․기질 : 한 개인의 행동양식과 정서적 반응유형을 의미한다. 활동수준, 사회성, 과민성과 같은 특성을 포함하며 아동기와 성인기의 성격을 형성하는 모체가 되며, 기질형성에는 주 양육자인 모성인물과의 관계가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애착 : 영아와 보호자 사이에 형성되는 친밀한 정서적 유대감을 의미한다. 아버지와는 놀이를 통해, 어머니와는 계속적이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된다.  style.visibilitysty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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