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사회성 발달) 아동의 사회화와 또래관계(또래집단의 중요성, 아동의 또래관계발달, 우정의 발달, 아동의 공격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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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아동의 사회성발달) 아동의 사회화와 또래관계

I. 또래집단의 중요성

II. 또래관계의 발달

III. 우정의 발달
- 1단계
- 2단계
- 3단계
- 4단계
- 5단계

IV. 공격성
1. 정화
2. 연령과 성
3. 부모의 양육태도
4. 전위
5. TV폭력과 공격성
본문내용
(아동의 사회성발달) 아동의 사회화와 또래관계

또래와의 관계형성은 부모와의 애착관계이후로 아동기의 중요한 사회적 관계가 된다. 아동들은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기술을 학습하는 기회를 가지며 동등한 수준에서의 상호작용을 통해 아동은 우정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또래와의 상호작용은 사회화를 위한 요소로, 그리고 아동이 다른 사람과의 세계에서 함께 나누면서 살아가는 법을 배우는데 필요하다. 아동들이 유아교육기관을 통한 또래관계의 경험이 많아짐에 따라 유아교육기관이 아동의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크다고 하겠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또래집단의 중요성과 발달 그리고 아동이 조절해야 할 공격성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겠다.

I. 또래집단의 중요성

아동은 성장해감에 따라 그들의 사회적 초점이 부모로부터 같은 또래의 친구로 옮겨지며 그들로부터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사회적 ․ 정서적 지지를 받으려고 한다. 아동은 또래와의 상호접촉이 증가되면서 자신을 새로이 인식하게 되고 또래집단에서 인기를 얻는데 관심을 가지며, 교제하는데 있어서 융통성 ․ 동조성을 발달시키고 사회적인 소속감이나 소외감을 경험하면서 또래집단의 급변하는 조직형태에 따라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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