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관계발달]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의 또래관계 발달, 또래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21 / 2019.05.21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만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또래관계의 발달

I. 영아기

II. 유아기

III. 학령기

IV. 또래관계에 영향을 주는 요인

* 참고문헌
본문내용
또래관계의 발달

I. 영아기

영아는 출생 후 얼마 지나지 않아 또래에게 뚜렷한 반응을 보인다. 영아가 3개월 정도만 되면 낯선 또래에 대해 엄마에게 보이는 반응과는 아주 뚜렷하게 다른 각성반응을 나타낸다. 6개월 정도가 되면 미소, 만지기, 또래 쪽으로 향하기 등 또래에게 다양한 반응을 나타낸다. 이보다 더 연령이 높은 영아는 서로에게 기어가 서로의 얼굴을 탐색한다. 이러한 반응은 영아가 일찍부터 크기와 모양에서 자신과 유사하지만 낯선 사람에 대하여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증명하는 것이다. 그러나 영아기에 보이는 대부분의 또래 상호작용은 단지 몇 초 동안 이루어진다.
생후 2년째가 되면 또래와의 사회적 교류는 점점 길어지며 협동적으로 된다. 이제 이들은 상대방의 행동에 더 적절하게 반응하기 시작하며, 18개월 정도가 되면 또래들과 협응 및 상호작용을 보이기 시작한다. 이들은 서로 모방하면서 즐거워하고 상대방을 자주 쳐다보고 웃는다.
생후 2년 동안에는 영아의 사회적 발달과 인지발달이 또래관계 발달에 기여를 한다. 특히 부모에게 안정애착을 형성한 영아가 불안애착을 형성한 영아보다 더 사교적이고 또래들 사이에서 더 인기가 있다. 이것은 안정애착 영아들이 받아 온 민감하고 반응적인 양육이 사회성발달에 긍정적 방향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의 또래관계와 사회적 능력00
  • 유아의 또래관계와 사회적 능력00 목 차 Ⅰ. 들어가는말-Ⅱ. 유아의 또래관계또래 정의 1. 또래관계의 발달 영아기유아기아동기2. 또래환경의 중요성 소속감과 사회적 상호작용독립심과 자아의식3. 또래환경의 기능다른 사람과 사이좋게 지내기도덕성과 가치관 기르기사회적 역할연습4. 또래환경의 영향5. 우정우정의 발달우정 형성의 결정요인6. 사회적 능력: 또래간의 인기사회적 능력인기도의 결정Ⅲ. 맺는말참고문헌

  • 유아발달4) 유아발달이론 중 프로이트정신분석이론과 피아제인지발달이론 유아창의성발달이론 유아기언어발달특성설명 바람직한교사역할논하시오0k
  • 발달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발달을 보는 관점에 대해 비교하여 논하시오. (30점)2. 유아의 창의성발달 관련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창의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20점)3.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20점)Ⅰ. 서 론인간의 행동은 그 나이에 맞춰 행동을 할 때 가장 아름다워 보이고 정상적이며, 이상적으로 느껴진다. 즉, 유아기 아동기를 거쳐 차츰 정상적으로 자라서 성년이 되어

  •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
  • 요인목차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1 가정환경A. 가정의 중요성 및 기능B. 오늘날 가정의 변화I. 가족의 형태적 변화1. 핵가족화2. 취업 여성의 증가3. 가족구성원의 해체 및 변형II. 가족의 기능적 변화1. 상부상조의 기능 저하2. 양육기능 저하3. 가족관리의 변화C. 부모-자녀관계I. 부모-자녀관계의 특성II. 올바른 부모-자녀관계를 위한 대안#2 또래관계A. 또래관계의 중요성B. 또래관계와 아동발달I. 영아기의 또래관계II. 유아기의

  •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목차A. 또래관계와 아동발달I. 또래관계의 발달1. 영아기 또래관계2. 유아기 또래관계3. 학령기 또래관계II. 또래의 기능III. 또래 수용 유형과 특성IV. 또래 괴롭힘의 원인과 문제점V. 우정B. 대중매체와 아동발달I. TVII. 게임C. 보육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D. 학교생활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I. 학교의 기능 및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II. 학교 교육의 문제점* 참고문헌A. 또래관계와 아동발달현대의 아동은

  • 또래관계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 또래관계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목차아동의 또래관계A. 또래의 정의 및 역할I. 또래란II. 또래의 역할B. 또래관계의 발달I. 영아기II. 유아기III. 학령기IV. 또래관계에 영향을 주는 요인C. 우정I. 우정의 정의와 형성단계II. 우정의 결정요인III. 우정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D. 또래집단에서의 인기I. 인기도II. 인기도의 결정요인* 참고문헌아동의 또래관계A. 또래의 정의 및 역할I. 또래란또래란 사회적으로 동등한 사람으로, 동등한 지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