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또래관계발달] 유아기 또래관계의 중요성, 또래의 기능, 또래수용과 평가, 유아기 또래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31 / 2017.10.31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요약한 레포트입니다.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목차
유아기 또래관계발달

I. 또래관계의 중요성

II. 또래의 기능
1. 강화자로서의 역할
2. 사회적 모델로서의 역할
3. 사회적 비교 준거로서의 역할

III. 또래수용과 평가

IV. 또래관계의 영향요인

*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아기 또래관계발달

유아가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고 다른 사람의 사고와 감정을 효과적으로 이해하게 됨에 따라 또래와 상호작용하는 기술은 급속히 향상한다. 또래관계는 성인이나 형제와의 수직적인 관계와는 달리 상호평등성을 기초로 유아의 사회적 발달 및 인지적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또래와의 자유롭고 동등한 관계는 새로운 종류의 실험이나 탐색을 허용하며 타인의 관점을 자기의 것처럼 이해하고 판단하게 해 주므로, 유아는 또래와의 지속적이고 긴밀한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에 적응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모교육 B형]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영아기 및 유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수용적이다. 또한, 아동의 발달은 각 영역들이 상호 유기적으로 영양을 미치기 때문에 전인으로서 이해되어야 한다. 신체적, 인지적, 언어적, 사회적, 정서적 영역의 발달이 균형적으로 이루어져야 아동들은 전인으로 발달하게 되며 발달의 균형이 깨지면 문제행동을 일으킬 수 있다.부모, 형제, 가정, 또래, 학교 등은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며, 아동의 연령에 따라 상대적으로 그 중요성이 부각되는 시기가 다르지만, 영유아기 동안 아동의 발달에

  • 학교환경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또래관계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 학교환경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학교환경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또래관계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CONTENT학교환경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I. 교사의 영향II. 또래 상호작용1. 또래 상호작용의 발달과 작용1) 영아기 또래관계2) 유아기 또래관계3) 아동기 또래관계2. 또래의 기능3. 또래수용1) 또래 수용유형과 특성2) 또래수용과 사회적 기술* 참고문헌학교환경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I. 교사의 영향아동이 유치원이나 초등학교에 입학한

  • 유아의 자아존중감을 높이는 교사의 역할에 대해서 논하시오
  • 평가를 바탕으로 자아존중감의 기대기준을 내면화 한다.이와 같이 유아기 자아존중감은 개인의 삶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주므로 자아존중감을 계속적으로 발달시키고 바람직하게 형성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유아기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요구된다.2. 유아 자아존중감의 중요성높은 자아존중감을 가진 사람은 다른 사람을 더 잘 존중하려고 하며, 자애로움과 선한 마음으로 대하므로 좋은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다.

  • [사회복지]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
  • 또래들의 그룹에 통합되는 영유아기라는 최적기에 주어져야만 실질적으로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 할 수 있는 기회를 활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학습에 가장 민감한 시기인 영유아 시기에 또래들과 어울려 적응할 수 있는 시기가 아니면 학령기에는 이미 때를 놓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반면, 영유아기에 적절한 통합교육을 제공받은 영유아는 또래들과의 협력학습과 상호작용 활동기회가 주어짐으로서 여러 가지 사회적 기술발달이 촉진된다.

  • [유아교육과]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 놀이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교육환경 - 친구
  • 유아는 학교를 더 좋아하고 학교와 관련된 불안의 징후가 더 적게 나타난다. 또래의 친밀성은 더 특별한 방법으로 유아의 놀이에 영향을 준다. 예를 들어 유아는 친하지 않은 또래보다 친한 또래와 있을 때 극놀이에 더 많이 참여한다. 또래와 친할 때 더 많은 사회적 조직과 협동, 더 높은 열의와 집중력이 있다. 마지막으로 유아가 특별한 또래 집단과 더 편안함을 느낄 때 환상놀이는 더 복잡하게 되고 더 높은 수준의 인지 기능이 반영된다.(2) 놀이 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