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관계와 아동발달]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또래관계발달, 또래의 기능, 또래수용과 특성, 또래 괴롭힘의 원인과 문제점, 우정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7 / 2019.05.17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또래관계와 아동발달

I. 또래관계의 발달
1. 영아기 또래관계
2. 유아기 또래관계
3. 학령기 또래관계

II. 또래의 기능

III. 또래 수용 유형과 특성

IV. 또래 괴롭힘의 원인과 문제점

V. 우정발달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유아기 또래관계

만 2세부터 또래 간 상호작용은 급격히 증가하게 된다.2-3세 아동은 놀이 유형에 있어 다른 아동들의 놀이를 지켜보는 방관자적 행동과 혼자놀이가 지배적이나 3-5세가 되면 장난감을 상호 교환하고 주제를 가지고 가상놀이를 하는 등의 놀이 형태로 발전한다. 또한 7세경까지는 이성의 또래와 섞여서 노는 빈도도 높으나 대체로 7세 이후부터는 동성의 또래와 함께 하는 시간이 급격히 증가하며, 이성 또래와의 상호작용은 제한된다.
화이팅과 에드워즈(Whiting & Edwards, 1988)는 11개 다른 지역(케냐, 오키나와, 멕시코, 필리핀, 인도, 미국 등)에 거주하는 가족들을 연구한 결과 아동이 또래와 보내는 시간의 비율이 지역의 문화적 특성과 아동의 성별에 따라 다른 것으로 발표하였다.
즉 비서구권 가족의 아동들이 서구권 가족의 아동들보다 절반 이하의 시간을 또래와 보내는 등 또래와의 자유놀이는 극히 제한된다고 하였으며, 이에 대한 원인을 동생을 돌보거나 가축을 돌보고 집안일을 하는 등 과도하게 많은 시간을 부모를 돕는 데 사용하기 때문으로 설명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아동기의 발달과 단계에 대해서
  • 아동의 인지발달을 뒷받침해 준다.-성적 중성기-미각이 발달하고 운동량이 증가함에 따라 식사량이 늘면서 위의 용적이 성인의 2/3 정도에 이르게 된다. (2) 운동기능의 발달아동기에 새롭게 발달하는 운동기능은 없지만, 운동기술이나 근육의 협응이 점차 세련되고 정교화되어, 운동의 속도, 정확성, 안정성, 호응성, 역량 등이 더욱 발달하고 정교해진다. 스포츠와 조직적인 단체놀이에 강한 관심을 보인다. (운동효과 이외에도 우정관계를 형성하고

  • 또래관계, 또래따돌림에 대한 생활지도방안
  • 관계와 사회적 행동 등의 근간이 되며, 한 개인의 행복한 삶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유아들의 긍정적인 또래관계는 유치원에서의 성공적인 적응뿐만 아니라 이후의 학교생활 적응 및 학문적인 성공과도 연관된다. 반대로 긍정적인 또래관계의 결핍은 이후의 발달기간 동안 정서적인 부적응, 비행행동, 학교에서의 실패와 같은 불이익과 관련된다. 유아기의 또래관계에서 나타나는 적응적인 또는 적응성 없는 참여의 패턴이 아동기와 그 이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아동기에 대해서
  • 발달하여 운동기능의 왕성한 발달을 뒷받침● 성적 중성기● 운동량 증가로 식사량이 늘면서 위의 용적도 성인의 2/3정도에 이르게 됨2. 운동기능의 발달● 유아기에 비해 속도, 정확성, 안정성, 호응성, 역량 등이 더욱 발달되고 정교해짐● 자신의 신체 능력을 활용한 스포츠와 조직적인 단체놀이에 강한 관심 보임● 팔, 어깨, 손목의 근육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은 12세경이면 거의 성인 수준에 도달● 아동기의 운동 발달은 신체적 발달뿐만 아

  • [발달심리] 또래집단, 미디어, 학교교육과 발달
  • 관계를 형성해가면서 놀이, 언어, 탐구능력이 급속히 발달했다. 요약하자면, 또래집단은 위협적인 상황에서 기본적인 안정감을 제공해주고 발달상에 지대한 공헌을 하지만 부모와의 지지적인 관계가 병행될 때에 더욱 효과적이었다. 이와 같이 또래집단과 부모는 아이들의 사회성 발달에 각각 독특한 공헌을 하면서도 상호보완적으로 작용한다.2. 또래 사회성의 발달 (1) 영아기, 걸음마기아동은 생후 1~2년 사이에 또래와의 협동적인 상호작용이 가

  • [사회복지] 청소년발달에 따른 사회복지실천
  • 발달 단계상 독특한 특성을 보이는 시기로 한 인간의 생애에 있어 특히 중요한 시기이다.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전환해 가는 과도기로서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을 성공적으로 성취하여야만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청소년의 전인적 발달에 대해 별 다른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청소년 문제를 단지 청소년 비행 문제와 동일시하거나 교육제도에서 전인적 성장발달보다는 학업적 성취를 중시하는 것, 청소년의 문제예방에 소극적이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