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학적 맥락과 발달(또래와 아동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5.1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를 살펴보시고 꼼꼼히 비교한후 구매하세요. 좋은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또래관계의 발달(연령에 따른 또래관계)
2. 또래의 기능
3. 또래 수용 유형과 특성
4. 또래 괴롭힘의 원인과 문제점
5. 우정
6. 또래관계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
7. 또래 관계와 사회성

3.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2. 본론
1. 또래관계의 발달(연령에 따른 또래관계)

1) 영아기의 또래관계
출생 후 2개월이 채 안된 영아도 또래의 출연에 자극되고, 상호 응시하며 6〜12개월 사이의 영아는 또래를 쳐다보고, 웃고, 소리 내고, 만져보고. 미는 등 사회적 행동을 보이기 시작하나 초기에는 그 관계가 짧고 단순해서, 서로를 탐색하는 형태에 지나지 않는다. 이때의 상호작용은 대부분 간단한 시도이거나 반응이며, 다른 아기에게 어떤 시도를 하더라도 그 시도의 38〜50%는 다른 아기로부터 반응을 이끌어 내지 못한다. 생후 14〜18개월에는 나란히 앉아 노는 단순한 병행놀이를 시작하고 18개월이 지나야 서로 모방을 한다든지 쫒아 다니는 관계적인 행동을 보이며, 친구에 대한 신호를 나타내기 시작한다. 그러나 영아들은 대부분 또래의 상호작용 요구에 무심한데, 언어를 발달시키게 되면서 상호작용은 점차 사회적이 되어가고 복잡해진다. 생후 18~ 36개월 걸음마기 아동은 상대의 행동방향을 따르는 식으로 반응 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킨다. 이를 통해 상호작용이 극대화되는 게임이 출현한다. 이러한 게임은 모방에 기초하여, 한 아동이 어떤 행동을 실현하고 다른 아동은 그것을 반복하면서 서로 상보적인 사회의 작용을 하게 되고, 또래와 함께 있으면 웃고 즐거워하는 등 또래관계에서의 긍정적인 정서와 장난감을 서로 빼앗으려다 울고 소리를 지르는 등 부정적인 반응도 함께 나타난다. 한편, 다른 영아와 함께 있는 경험이 많은 영아일수록 낯선 또래를 만나면 적극적으로 접촉을 시도하는 등 영아기의 또래 경험은 이후 사회적 상호 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2) 유아기의 또래관계
유아들은 미성숙한 사회적 행동을 하고 효율적인 행동으로 점차 바꾸어 간다. 2〜3세 아동은 놀이 유형에 있어 다른 아동들의 놀이를 지켜보는 방관자적 행동과 혼자놀이가 지배적이나 3〜5세가 되면 장난감을 상호 교환하고 주제를 가지고 가상놀이를 하는 등의 놀이 형태로 발전한다. 즉 유아의 사회적 행동은 사회적
참고문헌
* 권민균 외 (창지사. 2006. 2.) 아동발달
* 박성연, 외 (동문사 2000. 2 ) 아동발달
* 이은혜 (아동학회지. 1999 ) 아도의 친구관계에 관한 연구
* 김송이 (2002 . ) 유치원 아동의 또래놀이 가입행동.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지숙 (2005. ) 아동의 또래관계와 사회성 발달 논문
* 인터넷검색 : http :// www. naver. 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심리 공통] 1. 청소년들의 자살이 성인기에 발생하는 자살과의 차이, 자살예방을 위해 노력 방법 2. 청소년기의 중요한
  • 발달을 이해하기 위해 우리는 발달이 일어나는 환경적인 맥락을 고려해야 한다. 발달의 생태학적 접근방법에서 Urie Bronfenbrenner는 실제 생활환경에서 성장하는 인간에게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발달과정을 연구함으로써 좀더 확실히 인간발달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발달적 영향에 관한 연구는 반드시 환경과 사람의 상호작용, 사람의 신체적․사회적 장면, 이들 장면과의 관계에서 개인의 상호작용, 그리고 어떻게 이들 전 과정이 이러한 장면이 포함

  • 학령기 교육적 접근 교육과정 정신지체아 교육
  • 아동에게 책임 있고 실제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육을 실시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개별화 교육 계획을 실행하는 이유-1. 각 아동이 필요로 하는 적절한 교육과 관련 서비스를 받도록 하는 관리도구 로서 필요하다.2. 개별화 교육은 학생의 진보 상황을 알아보는 평가도구의 역할을 할 수 있다.3. 개별화 교육을 개발하는 절차를 통해 교사와 학부모 간에 의사소통을 할 기회가 될 수 있다.개별화 교육 계획과 유사한 개념으로 개별화 가족서비

  • 지체장애 보완대체 의사소통 교수 모형
  • 또래 주변의 다른 사람들도 포함하여 지도한다. - 학생의 모든 요구를 미리 충족시키지 않는다. - 의사소통 대화 상대자는 학생이 반응하는 데 충분한 시간을 제공해야 한다. 풍부한 의사소통 환경 제공한다.P.269 참조4. 학생의 의사소통 기술 교수 의사표현의 필요성 인식▶의사소통 기술을 지도한다는 것은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에 대한동기를 돋우는 일이므로 의사표현의필요성을 인식하도록 설명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순한 상황, 과업에

  • [아동발달]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접근
  • 생태학적 이론(ecological theory)생태학적 이론(ecological theory)은 유전적 요소, 가정의 역사, 사회경제적 수준, 가정 생활의 질, 문화적인 배경과 같은 요인들이 발달과 관련된다고 보고 있으며, 인위적인 실험실 연구가 아닌 실제 삶의 맥락 내에서 행하고 연구하고자 하는 접근을 취한다. 생태학적 접근은 최근 발달심리학의 여러 영역에서 강하게 부각되고 있는 경향이며, 특히 지각발달과 성적 및 사회성 발달 연구에서 중시되고 있다. 아동발달에 대한

  • 인간 성장과 발달
  • 발달1. 전근대 시대의 아동기2. 아동기에 대한 현대적 관점III. 인간 발달에 대한 질문과 논쟁들1. 천성 대 양육 이슈(nature/nurture issue)2. 능동 대 수동 이슈(active/passive issue)3. 연속성 대 비연속성 이슈(continuity/discontinuity issue)4. 지능과 지적 성장Ⅳ. 동물행동학적(진화론적) 관점1. 전통적 동물행동학의 가정들2. 동물행동학과 인간 발달3. 동물행동학 관점에 대한 비판V. 생태학적 체계 관점(Bronfenbrenner)1. Bronfenbrenner의 발달 맥락들2. 생태학적 체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