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관계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 아동기 또래관계의 중요성, 아동의 또래관계발달, 또래수용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4 / 2016.10.0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세심히 정리하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또래관계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I. 또래의 중요성

II. 또래관계의 발달
1. 영아기의 또래관계
2. 유아기의 또래관계

III. 또래수용도
1. 개념
2. 또래수용도에 따른 아동의 특성
1) 배척 아동
2) 특이아
3) 소외 아동
본문내용
또래관계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I. 또래의 중요성

또래란 단순히 동년배라기보다는 행동의 복잡성이 유사한 수준에서 상호작용하는 아동들로(Lewis & Rosenbaum, 1975), 아동은 성장하면서 가족과는 다른 형태인 또래집단과 접촉하게 된다. 걸음마시기(toddlerhood) 이후에는 성인과의 상호작용이 감소되고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증가하며, 이러한 상호작용을 통해 다양한 사회적 기술을 배우게 된다.
또래관계와 아동발달간의 관계에 관한 관심이 고조된 이유로 첫째, 일차적인 사회화 대리인으로서 부모의 역할을 강조하던 프로이트 이론이 쇠퇴하면서 아동의 사회화 대리인으로서 또래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둘째 사회 변화로 인해 오늘날의 아동들은 예전 아동들에 비해 보다 일찍부터 또래집단(예 : 어린이집, 유치원)에 들어가고 오랫동안 학교에 다니며, 셋째 매체의 발달로 인해 특정 연령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광고와 프로그램들이 만들어져 특정 연령 집단의 가치와 경험을 창조하게 하였다는 점을 들 수 있다.
특히 현대사회의 산업화와 영유아를 둔 여성의 취업률 증가로 아동은 일찍부터 또래와 어울려 많은 시간을 보내며, 가족구성원 이외의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빈번해지므로 아동은 또래의 영향을 크게 받으며 성장한다. 또한 자녀수 감소로 인하며 가정에서 놀이친구가 될 수 있는 형제자매가 충분하지 못하므로 또래와의 관계가 어릴 때부터 요구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의 사회성 발달) 아동의 사회화와 또래관계(또래집단의 중요성, 아동의 또래관계발달, 우정의 발달, 아동의 공격성)
  • 아동기의 중요한 사회적 관계가 된다. 아동들은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기술을 학습하는 기회를 가지며 동등한 수준에서의 상호작용을 통해 아동은 우정관계를 형성하게 된다.또래와의 상호작용은 사회화를 위한 요소로, 그리고 아동이 다른 사람과의 세계에서 함께 나누면서 살아가는 법을 배우는데 필요하다. 아동들이 유아교육기관을 통한 또래관계의 경험이 많아짐에 따라 유아교육기관이 아동의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크다고

  • [사회성발달]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사회성 발달(대인관계확대, 또래집단의 구조화, 우정발달, 이성관계의 발달, 애정과 연애)
  • 수용하고 그 과정 속에서 중요한 역할을 감당하며, 사회는 다음 세대로 그 자체를 영속시켜 간다. 아동이 학교에 다니게 되면 하루 중 많은 시간을 가정과 가까운 이웃으로부터 떠나 있게 된다. 이와 같은 새로운 상황에서 교사는 그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원천이 된다.인간은 출생하면서부터 어머니를 비롯한 양육자와 관계를 맺게 되고 나아가 아버지, 형제 등 가족과의 관계를 형성하면서 점차 집밖에서 또래와 만나고 대인관계를 넓혀간다.

  • [아동가족의이해] 또래 관계를 이론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또래 관계의 중요성에 대한 각자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또래집단을 경험하게 되고, 혼자 스스로 걸음을 걷기 시작하는 걸음마기 이후부터 성인과의 상호작용보다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증가하고, 특히 아동기가 발달시기에서 매우 중요한 영향력을 미친다. 아동은 이 시기에 타인들과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또래 간의 도움, 인정, 자기표현, 친밀감 등의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을 학습하게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또래 관계를 이론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또래 관계의 중요성에 대한 각자의 생각을

  • [청소년기 친구관계 형성] 또래집단(친구)의 기능 및 특성을 근거로 집단 따돌림 현상을 설명해보시오
  • 또래집단은 청소년 세계의 근원지이며 기초단위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기는 가족관계에서 점차 벗어나 친구관계에 참여하는 현상이 자연스럽게 늘어나고, 이와 더불어 또래집단의 영향이 아동기에 비해 더욱 커지는 시기이다. 청소년기가 되면 관심이나 흥미가 가족이나 부모로부터 또래집단으로 전환되는데, 그것은 사회성의 발달과 함께 새로운 우정에 대한 욕구가 생기고 가족에서 벗어나려는 독립심이 발달함에 따라 가정환경 속에서도 무언가

  • 학교환경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또래관계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 학교환경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학교환경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또래관계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CONTENT학교환경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I. 교사의 영향II. 또래 상호작용1. 또래 상호작용의 발달과 작용1) 영아기 또래관계2) 유아기 또래관계3) 아동기 또래관계2. 또래의 기능3. 또래수용1) 또래 수용유형과 특성2) 또래수용과 사회적 기술* 참고문헌학교환경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I. 교사의 영향아동이 유치원이나 초등학교에 입학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