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지도방법 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8장
청소년 지도방법
원리
1. 자율참여 원리
1) 자율참여의 필요성
청소년 스스로 청소년 활동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식
자신의 의지에 따라 자발적으로 활동을 선택하여 결정
청소년활동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
청소년 활동의 효과를 증진할 뿐만 아니라,
향후 청소년 활동에 대한 지속적인 참여를 유발하는 동기가 됨
자율참여의 원리
2) 자율참여의 의미
자율참여
= 자율 + 참여
(1) 자율의 의미
자율
→ 자기규제, 자기통제
자율적인 학습자
외적 구속과 간섭으로부터 자유로움
투철한 개인적 가치관과 신념을 가짐

2) 자율참여의 의미
선택의 자유, 합리적 사고능력, 의지력
<Patridger(1979)>
1. 자신의 학습목적과 학습계획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
<Candy(1991)>
2. 자신의 생각과 행동에 대한 선택의 자유를 누릴 수 있어야 한다.
3. 다양한 대안들에 대해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이성적 사고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4. 자신이 선택한 행위를 두려움 없이 의연하게 실행할 수 있는 의지와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5. 학습과정에서 나타나는 도전과 좌절, 참여와 중도포기 등의 일련의
행위들을 통제할 수 있는 자기억제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6. 자기 자신을 자율적인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자아개념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2) 자율참여의 의미
사전적 의미 → 참가하여 관계하는 것
청소년 참여 → 청소년 지도의 대상이 되는 다양한 영역의
활동에 청소년들이 참가하여 상호작용함으로써
경험을 공유하는 일련의 과정
청소년의 참여형태<Hart(1992)>
① 조작
② 장식
③ 명목주의
④ 제한적 위임과 통지
⑤ 상의와 통지
⑥ 성인주도
⑦ 청소년주도
⑧ 동등한 파트너십
(2) 참여의 의미
2) 자율참여의 의미
(3) 자율참여의 의미
자율참여 → 자기결정성, 자기경영성
자기결정성
- 선택과 관련된 것
- 활동내용, 활동방법, 참여수준 등 청소년활동
전반에 대한 의사결정
자기경영
- 통제와 관련된 것
- 진행방법 및 절차를 청소년들이 스스로 통제
청소년활동 참가여부와 활동에 참가한 이후의 활동진행과정
전반에 대한 의사결정을 스스로 결정하는 광의적인 개념
3) 자율참여의 의의
청소년 참여가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의
-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과정에 프로그램의 주체인 청소년 참여가
당연하다는 것을 강조
-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행함으로써 새로운 경험을 체험한
후에 자신들의 체험을 공유하고 자신만의 경험세계로 새롭게
조직하여 내면화 · 일반화시켜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적용 가능
기본원리로서 강조되고 있다는 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하이타니켄지로의 `나는 선생님이 좋아요.`를 읽고 청소년지도의 방법에 있어서 궁극적인 원리
  • 청소년지도방법론주제: 하이타니켄지로의 나는 선생님이 좋아요.를 읽고 청소년지도의 방법에 있어서 궁극적인 원리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자기 생각과 느낌을 중심으로 기술하시오. Ⅰ. 서론학창시절 12년을 돌이켜보았을 때, 나는 성적이 우수하지도 않고 말썽꾸러기인 평범한 학생이었다. 다른 선생님들과는 기억에 남을 만한 개별적인 대화를 나눠본 기억도 없지만, 지금도 가슴이 따뜻해지는 선생님이 한 분 계신다. 이 과제를 부여받고 그

  •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지도 방법의 기본원리
  •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지도 방법의 기본원리목차청소년지도 방법의 기본원리I. 청소년중심의 원리II. 동기유발 및 유지의 원리III. 다양성과 융통성의 원리IV. 상호학습의 원리V. 경험중심과 활동중심의 원리VI. 전인성의 원리청소년지도 방법의 기본원리청소년지도 활동을 실제로 전개해 나아갈 때, 즉 어떠한 종류의 프로그램을 실행하든지, 어떤 청소년집단을 대상으로 하든지 간에 가장 공통적이고 기본적인 원리들로 다음의 여섯 가지를

  • [방송대] 청소년지도방법론-자율참여의 원리와 심성계발 원리fp
  • 청소년지도방법론-자율참여의 원리와 심성계발 원리제1장 청소년지도방법론의 이해1. 청소년지도의 개념 이해1) 청소년 지도의 개념 합의, ■ Pittman이 지적한 청소년지도의 4가지 영역1.이미 저질러진 청소년 문제행동이나 비행을 선도하고 교도하는 활동2.심리적 부적응이나 행동으로 표출된 위험행동이나 잠재적 비행행동을 치료하고 상담하는 활동3.청소년의 문제행동 및 비행행동을 예방하고 보호하는 활동4.청소년의 인지적, 사회적, 정의적,

  • [방송대] 청소년지도방법론- 현장학습의 원리와 놀이지도방법fp
  • 청소년지도방법론 현장학습의 원리와 놀이지도방법제1장 문제해결 원리1. 문제해결법의 의미1) 문제■ 문제의 의미-목표상태와 현재상태의 괴리에 의해서 심리적 갈등을 불러일으키는 과제나 질문 예) 목표-편리한 교통소통. 현재-교통 체증. -목표는 설정되어 있지만 목표달성을 위한 방법이나 행동방식을 모르는 상황■ 문제의 속성-주어진 상황에서 학습자가 목표에 쉽게 도달할 수 없는 상황 -목표에 도달할 때까지 깊은 사고와 성찰이 필요 -

  • [청소년학] 청소년지도방법
  • 200611983사회복지학과 류미소200710272교정보호학과 김자현200710699경 영 학 과 이미라팀원청소년학 개론발표청소년지도방법C O N T E N T 제 1절 청소년 지도방법의 기초 1.청소년지도방법의 이해2.청소년지도방법의 이론적 기초3.청소년지도방법의 기본원리1.계획단계2.실행단계3.평가단계제2절 단계별 청소년지도방법의 전개제3절 유형별 청소년지도방법의 전개기법1.지도대상별 지도방법2.활동영역별 지도방법제 1절 청소년 지도방법의 기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