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지도 방법의 기본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2 / 2016.10.02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청소년지도 방법의 기본원리

I. 청소년중심의 원리

II. 동기유발 및 유지의 원리

III. 다양성과 융통성의 원리

IV. 상호학습의 원리

V. 경험중심과 활동중심의 원리

VI. 전인성의 원리
본문내용
청소년지도 방법의 기본원리

청소년지도 활동을 실제로 전개해 나아갈 때, 즉 어떠한 종류의 프로그램을 실행하든지, 어떤 청소년집단을 대상으로 하든지 간에 가장 공통적이고 기본적인 원리들로 다음의 여섯 가지를 들 수 있다.

1. 청소년중심의 원리

청소년지도 방법은 청소년이 주체가 되는 청소년 중심의 활동지도로 출발되어야 한다. 청소년지도는 청소년지도사나 기관 또는 단체가 중심이 되는 활동이 아니라 청소년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내적 동기를 전제로 그들의 실생활 체험과 능동적인 활동을 중심으로 전개되어야 한다.
예컨대, 활동과정의 평가에 있어서 청소년들로 하여금 스스로의 성과를 자체 평가하고 그 결과를 인식하게 함으로써, 프로그램에 대한 계속적인 참여의지를 높여 주고 자신이 활동의 주체가 되고 있음을 실감하도록 해 주어야 한다. 이밖에도 프로그램에 대한 자체평가와 의견수렴 등을 통해 청소년 중심의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배려하여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중학교 1학년 대상 체험중심의 자연교육 캠프 프로그램 기획
  • 방법 3. 홍보일정06. 청소년지도 방법1. 청소년지도 방법의 기본 원리1) 청소년중심의 원리 2) 동기유발 및 유지의 원리 3) 다양성과 융통성의 원리4) 상호학습의 원리 5) 경험중심과 활동중심의 원리 6) 전인성의 원리2.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학문적 과제1)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지적 토대 : 경험학습이론2)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지적 토대 : 구성주의 교육이론01. 청소년의 발달과 특성1. 참여 청소년의 발달 특성1) 청소년의 뜻청소년기란 어린이가 어

  • 청소년활동론 자율참여 원리
  • 청소년 지도 방법론제 3 장 자율참여 원리1.자율참여의 필요성자율참여의 원리는 청소년 스스로가 청소년활동 참여의 주체가 되어 자신의 활동목적을 달성하도록 하는 원리이다. 자신의 의지에 따라 자발적으로 활동을 선택하여 결정하며, 나아가 청소년활동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다. 청소년들의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촉진하는 것은 청소년활동의 효과를 증진할 뿐만 아니라, 향후 청소년활동에 대한 지

  • [청소년지도의 의미와 원리] 청소년지도 개념과 특징
  • 청소년지도의 의미와 원리1) 청소년지도의 개념과 특징(1)청소년지도의 개념청소년지도의 개념 정의는 매우 혼란스러우며, 학자들의 편의에 따라 그리고사용하는 단체나 기관의 이익에 따라 달리 사용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물론청소년지도에 대한 관심이 생겨난 것도 1987년의 청소년육성법과 1991년의 청소년기본법을 준거로 삼을 때 불과 몇 년 되지 않았지만, 그 개념적 혼란은 청소년지도에 대한 정책을 수립하는 단계에서부터 지도방법적

  • [사회복지실천기술]집단대상 개입기술
  • 방법론의 통합화를 추구함(4) 목표형성모델 집단사회사업의 포괄적, 종합적 인식 기반 형성에 도움을 주게 됨 개인, 집단, 사회의 세 가지 체계와 각 체계를 구성하는 다양한 하위 체계에 대해 동등하게 고려함 집단 내 상호작용은 목표와의 관계에서 언급되어야 하며, 목표 또한 상호작용의 질이 달라짐에 따라 변화함. 목표는 치료적, 상호작용적 혹은 사회적일 수 있으며, 혹은 이들의 결합일 수 있음6. 집단지도력이론1) 집단지도력의 요인(

  •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의 개념과 교육대상별 평생교육내용,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과 차이점,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과 해결방안(본문출처표기, 각주표기)
  • 지도하는 교사의 역할은 성인의 이와 같은 자기 주도성의 향상이 촉진되고 지속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학습자의경험역할∎ 학습자의 학습 상황에 가지고 오는 경험은 별 가치가 없다. 학습자가 얻는 가장 큰 가치 있는 경험은 교사나 교과서, 시청각이다. 따라서 이를 위한 주요 교육 방법은 강의 전달식 수업 방식이다.∎ 사람이 성장하고 성숙됨에 따라 많은 경험을 하게 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