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학] 청소년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4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절 청소년 지도방법의 기초
1.청소년지도방법의 이해
2.청소년지도방법의 이론적 기초
3.청소년지도방법의 기본원리


제2절 단계별 청소년지도방법의 전개

1.계획단계
2.실행단계
3.평가단계

제3절 유형별 청소년지도방법의 전개기법

1.지도대상별 지도방법
2.활동영역별 지도방법
본문내용
청소년지도방법의 이해


1)청소년지도와 지도방법

<청소년지도의 의미>
소극적인 차원
청소년문제의 발생을 예방하고 위험요인으로부터 보호하는 활동

적극적인 차원
청소년을 긍정적으로 보고 청소년의 역량을 계발하고 강화하려는 활동


오늘날 청소년지도
청소년의 긍정적인 잠재적 역량을 최대한으로 계발하여 인간적 성장과 시민적 역량강화를 도모하는 체계적이고 의도적인 청소년지도자의 안내활동

청소년지도의 목표
청소년의 전인적인 인간적 성장과 공동체구성원으로서 시민적 역량 강화

청소년지도방법은 청소년지도의 목표를 실현하기위한 도구이자 기술


2)청소년지도방법의 중요성

청소년지도를 실현하는 방법인 청소년지도방법은 더욱 중요함.
특히, 청소년지도는 내용지식을 매개로 하기보다 체험활동, 프로그램 등을 매개로 하기 때문에 방법이 다른 어떤 교육적 지도에서보다 중요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험학습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는 어떤 것들이 있고, 혹시 단점이 있다면 어떤 점이라고 생각하는가 , 자신이 직접 체험한 경험학습에 대한 소감을 적어주세요
  • 방법과는 다른 원리로 청소년지도 분야에 경험학습에 의한 활동지도 방법론이 대두되는 건 청소년학이 방법론적으로 하나의 학문학 성장을 가능하게 하는데에 중요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해준다.이 방법론은 청소년들을 활동주체로 간주하며 청소년들이 사전에 마련된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체훔후 청소년들이 본인의 체험을 공유하며 본인만의 소중한 경험으로 새롭게 조직하며 내면화시켜 일상생활내에 자연스럽게 적용시키는 원

  • 청소년 복지론 - 군산중학교 지역사회교육전문가를 중심으로 -
  • 청소년수련관, 성문화센터,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등 청소년 시설이 가까이 위치하고 있음 학교의 전통을 살리고 자긍심을높일 수 있는 방법 연구 인근 학교, 지역기관들과의 연대로 지역협의체 활성화 노력, 월명공원을 중심으로 한 공동사업 계획 인접해 있는 청소년 시설들과 긴밀한 협조 진행 2. 군산중학교 주요사업 소개 및 현황1) 군산중학교 주요사업 소개(1) 학습영역① 기초학력부진아 지도비용은 학교운영비에서 우선 편성하고

  • 청소년 지도의 내용 청소년학의 개념
  • 청소년 및 청소년과 세계와의 다양한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 탐구하는 학문” (2002)③ 함종한 - ‘과학의 이론적 속성을 갖춘 청소년에 관한 종합적인 과학’ ④ 한상철 - “청소년학은 연구대상인 청소년의 제반 특성과 행동, 문화, 대인 관계, 진로, 적응 등을 현상 기술적으로 파악하는 학문, 청소년 지도의 효과적인 방법을 안내하고 청소년 개인의 자아계발을 조력하려는 처방적 성격의 학문”⑤한준상 - “청소년기 현상을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응

  • 비행청소년 약물남용사회사업적 접근과 개입전략00
  • 청소년들의 범죄가 더욱 증가하고 있다는 것은 가장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이 장에서는 청소년의 비행과 그에 따른 예방대책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 Ⅱ. 연구방법비행청소년은 모든 반사회적 행동을 말하는데, 이는 법률접촉 여부를 불문하고 공공의 가치체계를 침범 또는 그 위협성이 충분히 예측되는 것으로 대체로 범죄로 불리우는 행위를 비롯하여 부모가 어찌할 수 없는 일, 정당한 사유없는 가정 이탈, 불량교우, 유해한 장소출입, 상습적

  • [졸업][청소년복지] 청소년가출의 예방 및 대책안
  • 청소년가출 발생 현황 11ⅱ. 통계 12ⅲ. 사례 121. 저는 부모님보다 남자친구가 더 좋아요. 122. 침식제공 + 월수 2백 보장 + 초보자 환영 + 경험자 우대 123. 할머니의 학대와 학교 생활 부적응 134. 부모님의 불화로 친구 따라 가출 135. 성적에 대한 부담, 엄마의 지나친 기대 146. 친아버지의 지속적인 성폭행 147. 학교 선생님에 대한 불신 148. 학교 통제와 규율 숨막혀 15Ⅳ. 청소년가출의 예방 및 대책안 16ⅰ. 예방 161. 가출의 예방 162. 가출의 지도방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