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지도방법의 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4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청소년지도방법의원리
1. 자율참여의원리
1) 자율참여의필요성
청소년지도방법에서자율참여의원리는청소년스스로가청소년활동참여의주체가되어자신의
활동목적을달성하도록하는원리이다.
-자율참여원리의실현을위해서는자율참여는필수적인전제요소임-청소년의만족도제고
지속적인참여보장, 교육효과최대화
2) 자율참여의의미
(1) 자율의의미
= 자율이란문자그대로자기규제, 자기통제를의미한다.
= 자율개념의형성: 고대그리스도시국가의가치생활을의미하는autonomia(자율주의)
에서유래됨.
( 따라서자율은개인의자기규제, 자기통제, 자기결정, 자기책임을의미한다.)
①학습상황에자율개념적용
-인본주의학습이론가들에의해서자율개념이학습상황에적용되기시작함
( 인본주의학습이론)
-인간의무한한잠재능력과성장가능성신뢰
-학습은학습자에의해서전적으로통제되는내적과정
-학습자는자신이지각한대로환경과상호작용
-학습상황에서위협요인최소화
-학습자의내재적동기, 참여, 자기주도성, 학습자에의한자기평가등강조
-학습자는학습에대한일차적책임, 교육과정의중심
-학습자중심적학습, 자기주도적학습강조
-교육자는학습촉진자, 조력자로서역화수행
②학습상황에서자율의의미
-자기결정성: 선택돠관련, 학습상황전반에대해학습자가스스로선택
-자기경영성: 통제와관련, 학습을학습자가스스로주도하는것
③자율적인학습자의전제조건(partridge)
-선택의자유: 신체적, 심리적구속이나간섭으로부터자유
-합리적사고능력: 자신의선택과행위에대한정당한이유제시
-의지력: 자신이선택한행위나생각을일관되게실천하는능력
④Candy
-자신의학습목적과학습계획을스스로결정
-자신의생각과행동에대한선택의자유
-이성적사고능력
-자기억제능력
-자신을자율적인사람이라고생각하는자아개념
= 이러한자율적인전제조건의요소들은사람들에게전부아니면전무로존재하는것이아니라정도의
문제로존재함
(2) 참여의의미
-언어적(사전적) : 참가하여관계하는것
-교육학적: 학습자들이사회적, 문화적제활동에일정기간동안계속해서참가하여제반현상을
경험적으로이해하고공유하는것
-활동에대한관여정도: ①참가-단순한등록또는육체적인참석정도
②참여-등록에머무는것이아니라역할분담과수행에이르는
정도
③참획-의사결정을할수있는정도
-Hart 분류: 참여수준이가장낮은조작에서가장높은동등한파트너십에이르기까지
8단계로구분
①조작: 활동내용을전혀이해하지못하고청소년지도사의지시에일방적으로따르는것
②장식: 피상적인참여, 청소년의참여는장식품에불과
③명목주의: 활동에영향을미치지않는정도에서의견이나생각표출
④제한적위임과통지: 활동목적을이해시키기위한정도의제한적인역할부여
⑤상의와통지: 청소년지도사가설계와운영의주도권을가지지만청소년의견이심각하게
고려되는정도
⑥성인주도: 청소년지도사에의해서주도되지만청소년과의사결정공유
⑦청소년주도: 청소년자신이활동주도
⑧동등한파트너십: 청소년과청소년지도사가파트너십⇒하트의분류에따르면청소년이전적으로
주도하는것을최고의참여수준으로보지않고동등한파트너십을최고의참여수준으로
본다.
* 이유: 책임있고합리적인참여가바람직하다는점에서그렇다. 청소년에게전적으로모든것을주는것이
아니라경험이많은성인과함께공유하게함으로써상호경험의침투와공유가가능하게함.
(3) 자율참여의의미
-자율참여: 자율+ 참여
-청소년이이성적사고에기초하여자신이참여할청소년활동에대해스스로결정하고(자율)
- 자유의지에따라서청소년활동에참가하여상호작용함으로써경험을공유하는것(참여)
-자율참여: 자기결정성과자기경영성과관련됨
-자기결정성: 활동참여여부, 활동내용, 활동방법, 참여수준등청소년활동전반에대해청소년
스스로선택하고결정
-자기경영성: 선택한활동에대한통제, 활동방법, 내용, 절차등에대해서청소년이자기주도적
으로운영하고통제
3) 자율참여의의의
-사회변화에따른자율참여의중요성: ①온오프라인의결합에따른새로운대중적문화확산
②개성에바탕한퓨전문화, 다품종소량생산문화
③쌍방향의사소통을토대로하는새로운공동체
④개인의흥미와관심의중시
⑤스스로창조해가는문화중시, 옳고그름보다좋고
싫음이중시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지도 방법의 기본원리
  •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지도 방법의 기본원리목차청소년지도 방법의 기본원리I. 청소년중심의 원리II. 동기유발 및 유지의 원리III. 다양성과 융통성의 원리IV. 상호학습의 원리V. 경험중심과 활동중심의 원리VI. 전인성의 원리청소년지도 방법의 기본원리청소년지도 활동을 실제로 전개해 나아갈 때, 즉 어떠한 종류의 프로그램을 실행하든지, 어떤 청소년집단을 대상으로 하든지 간에 가장 공통적이고 기본적인 원리들로 다음의 여섯 가지를

  • [방송대] 청소년지도방법론-자율참여의 원리와 심성계발 원리fp
  • 청소년지도방법론-자율참여의 원리와 심성계발 원리제1장 청소년지도방법론의 이해1. 청소년지도의 개념 이해1) 청소년 지도의 개념 합의, ■ Pittman이 지적한 청소년지도의 4가지 영역1.이미 저질러진 청소년 문제행동이나 비행을 선도하고 교도하는 활동2.심리적 부적응이나 행동으로 표출된 위험행동이나 잠재적 비행행동을 치료하고 상담하는 활동3.청소년의 문제행동 및 비행행동을 예방하고 보호하는 활동4.청소년의 인지적, 사회적, 정의적,

  • [방송대] 청소년지도방법론- 현장학습의 원리와 놀이지도방법fp
  • 청소년지도방법론 현장학습의 원리와 놀이지도방법제1장 문제해결 원리1. 문제해결법의 의미1) 문제■ 문제의 의미-목표상태와 현재상태의 괴리에 의해서 심리적 갈등을 불러일으키는 과제나 질문 예) 목표-편리한 교통소통. 현재-교통 체증. -목표는 설정되어 있지만 목표달성을 위한 방법이나 행동방식을 모르는 상황■ 문제의 속성-주어진 상황에서 학습자가 목표에 쉽게 도달할 수 없는 상황 -목표에 도달할 때까지 깊은 사고와 성찰이 필요 -

  • [청소년학] 청소년지도방법
  • 200611983사회복지학과 류미소200710272교정보호학과 김자현200710699경 영 학 과 이미라팀원청소년학 개론발표청소년지도방법C O N T E N T 제 1절 청소년 지도방법의 기초 1.청소년지도방법의 이해2.청소년지도방법의 이론적 기초3.청소년지도방법의 기본원리1.계획단계2.실행단계3.평가단계제2절 단계별 청소년지도방법의 전개제3절 유형별 청소년지도방법의 전개기법1.지도대상별 지도방법2.활동영역별 지도방법제 1절 청소년 지도방법의 기초

  • 청소년지도방법론_청소년지도의 개념과 원리에 대하여 정리한 후 본인이 생각하는 바람직한 청소년지도자의 자질과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청소년지도의 개념과 원리에 대하여 정리한 후 본인이 생각하는 바람직한 청소년지도자의 자질과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목 차Ⅰ.서론Ⅱ.본론1) 청소년 지도2)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지적토대3) 바람직한 지도의 자질과 역할Ⅲ.결론Ⅳ.참고문헌Ⅰ. 서론교육의 목적을 두어 청소년들의 지도를 위해서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이때 필요한 것이 청소년 지도사이다. 청소년 지도사는 청소년기본법(21조)으로 자격검정 시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