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동구매의 4가지 유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2.06 / 2022.12.06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충동구매의 4가지 유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충동구매란

2. 충동구매의 4가지 유형
1) 암시 충동구매(suggestion impulse buying)
2) 자극(계획) 충동구매(planned impulse buying)
3) 순수충동구매(pure impulse buying)
4) 상기충동구매(reminder impulse buying)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충동구매는 일반적으로 제품을 어떠한 자극에 의해서 심사숙고 하지 않고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행동으로 이성적인 행동이나 습관적인 구매행동과는 구별되는 개념이다. 사전에 계획하지 않았지만 어떤 제품을 구매하게 되는 경우 비계획 구매와 유사한 개념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이처럼 충동구매에 대한정의는 명확히 설정되어 있지 않은 게 현실이다. 충동구매의 정의는 학자들 마다 다양하다. Engel and Blackwell(1990)은 충동구매를 확실한 문제의 인식과 구매 시점에서 상점에 들어가기 전에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상점에 들어간 순간 상점 내에서 형성되는 구매행동 이라고 정의 내렸다. 충동구매란 신중하게 생각하지 않고 상점내의 자극에 의해서 즉흥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Weinberg and Gottwald(1982)에 의하면, 충동구매는 자극에 의한 구매이며, 이성적인 구매행동과는 대비되는 개념이라 정의 내렸다. 또한 제품의 구매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지 않고 제품을 보고 새로운 것에 대한 추구와 자극에 의한 구매 또는 감각적으로 구매하는 것으로 보았다. Stern(1962)는 소비자가 점포에 들어설 때는 제품을 구매하려고 의도하지 않았지만 실제로 제품을 구매한 경우를 충동구매라 정의 내렸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충동구매의 4가지 유형에 대하여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민지.(2011). 인터넷 쇼핑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중앙대학교석사학위논문.
김영미.(2002). 의복의 충동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 요인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유윤수, 윤상진.(2011).『소셜커머스,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서울 :더숲.
엄태희.(2003).『온라인 충동구매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서번역 7장 강박장애Obsessive Compulsive Disorder Samuel M Turner Debora
  • 충동성을 경험했었다면 표시 하시오(2) 얼마나 자주 침투적 사고를 경험했나요?(3) 쉽게 침투적 사고를 버릴 수 있었나요?라고 물으면 침투적 사고 목록 제시-응답자의 80%가 지난 한달 동안 침투적 사고나 이미지를 경험응답자의 66%는 지난 한달 동안 10번 경험비임상적 표집의 20%가 지난한달동안 매일 1번 경험침투적 이미지를 경험한 9%가 매일 1번 경험했다고 보고함.② 이미 가지고 있는 인지도식을 사용하여 침투적 사고를 “나쁜” 것으로 평가

  • 학습과 소비자행동
  • 구매, 소비상황에서 행동하려는 모습을 기술하거나 들려줌인접 주민들에게 선물을 나눠주는 행동에 대해 설명함인적 판매, 라디오, 직접 우편, 인쇄광고3) 대리학습원리의 마케팅 적용사례내 용기대 반응 형태광고나 구매시점에서 제품을 사용중인 전문가, 모델, 판매원을 이용한 것올바른 방법으로 제품을 사용한다거나 기술적으로 완벽하게 제품을 사용하도록 하는 것구매시점시 모델의 질문형 광고 이용구매시점에 제품의

  • [졸업][홈쇼핑] TV홈쇼핑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충동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 구매행동 91. 구매행동의 개념과 유형 - 9 2. 충동구매행동 10 제 3 장 연구의 설계 - 13제 1 절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 131. 변수의 조작적 정의 132. 연구 모형의 설정 - 143. 연구 가설의 설정 - 15제 2 절 조사설계 - 161. 표본

  • [소비자행동]CATV홈쇼핑에 관련된 충동구매행동 -패션제품을 중심으로
  • CATV홈쇼핑에 관련된 충동구매행동-패션제품을 중심으로-ABSTRACT 본 연구는 CATV홈쇼핑에 관련된 충동구매행동에 관한 연구로서 특히 의류제품의 CATV홈쇼핑에 관련된 소비자 특성, 마케팅 요인이 충동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하여 부산시내 거주의 CATV홈쇼핑 방송을 시청하거나 CATV홈쇼핑을 통해서 구매경험이 있는 20~50대 성인 여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263부의 설문지를 최종분석

  • [소비자]소비자의 의미, 소비자의 특성, 소비자의 의무, 소비자의 권리, 소비자의 소비생활, 소비자의 역할, 소비자 관련 제언 분석
  • 구매행동을 향상시키는 것과 관련된 기능뿐만 아니라 사회구성원 최다수의 만족을 위해서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과 같은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을 포함한다.3. 메첸(Metze, 1963)소비자역할이란 소비자로서 개인의 권익에 영향을 미치는 광범위한 문제에 대하여 인식하는 것을 포함하여 개인 및 가계재정의 배분, 소비, 저축 및 투자에 관련된 모든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다.4. 리스톤(M. Listo)소득의 획득, 자원의 배분, 소비지출, 저축과 사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