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동구매의 4가지 유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2.06 / 2022.12.06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충동구매의 4가지 유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충동구매란
2. 충동구매의 4가지 유형
1) 암시 충동구매(suggestion impulse buying)
2) 자극(계획) 충동구매(planned impulse buying)
3) 순수충동구매(pure impulse buying)
4) 상기충동구매(reminder impulse buying)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충동구매는 일반적으로 제품을 어떠한 자극에 의해서 심사숙고 하지 않고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행동으로 이성적인 행동이나 습관적인 구매행동과는 구별되는 개념이다. 사전에 계획하지 않았지만 어떤 제품을 구매하게 되는 경우 비계획 구매와 유사한 개념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이처럼 충동구매에 대한정의는 명확히 설정되어 있지 않은 게 현실이다. 충동구매의 정의는 학자들 마다 다양하다. Engel and Blackwell(1990)은 충동구매를 확실한 문제의 인식과 구매 시점에서 상점에 들어가기 전에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상점에 들어간 순간 상점 내에서 형성되는 구매행동 이라고 정의 내렸다. 충동구매란 신중하게 생각하지 않고 상점내의 자극에 의해서 즉흥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Weinberg and Gottwald(1982)에 의하면, 충동구매는 자극에 의한 구매이며, 이성적인 구매행동과는 대비되는 개념이라 정의 내렸다. 또한 제품의 구매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지 않고 제품을 보고 새로운 것에 대한 추구와 자극에 의한 구매 또는 감각적으로 구매하는 것으로 보았다. Stern(1962)는 소비자가 점포에 들어설 때는 제품을 구매하려고 의도하지 않았지만 실제로 제품을 구매한 경우를 충동구매라 정의 내렸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충동구매의 4가지 유형에 대하여 설명해 보겠다.
- 참고문헌
-
김민지.(2011). 인터넷 쇼핑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중앙대학교석사학위논문.
김영미.(2002). 의복의 충동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 요인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유윤수, 윤상진.(2011).『소셜커머스,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서울 :더숲.
엄태희.(2003).『온라인 충동구매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