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청소년지도방법론-자율참여의 원리와 심성계발 원리f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8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청소년지도방법론-자율참여의 원리와 심성계발 원리

제1장 청소년지도방법론의 이해
1. 청소년지도의 개념 이해
1) 청소년 지도의 개념 합의,
1) 청소년의 조직화
2) 수련 및 활동촉진 기법
3) 수련 및 활동촉진 매체
4) 프로그램 운영
3. 청소년지도방법론의 이해
4. 청소년지도방법론 구성요소
1) 청소년의 이해 및 특성
2) 청소년지도방법의 성격 및 특성
3) 청소년지도의 이론적 원리
4) 청소년지도 기법 및 방법
① 개인중심 지도방법
② 소집단중심 지도방법
③ 대집단중심 지도방법
5. 청소년지도방법론의 학문적 성격

제2장 청소년지도방법론의 이론적 기초
1. 청소년지도방법론의 지적 토대
1) 경험학습이론
2) 구성주의 이론
2. 청소년지도방법의 이론적 기초과정
1) 교수 학습의 과정
2) 협동학습과정
① 경쟁적 학습구조(경쟁학습)
② 개별화 수업 구조(개별학습)
③ 협동적 수업구조(협동학습)
3) 커뮤니케이션 과정
4) 집단역동 과정
5) 리더십 과정
6) 조직행동과정
7) 경험학습과정
8) 참여 과정
9) 상담과정
10) 봉사학습과정

제3장 자율 참여원리
1. 자율참여의 의미
1) 자율의 의미
2) 참여의 의미
3) 자율참여의 의미
2. 자율참여원리의 의미
3. 자율참여의 필요성과 의의
4. 자율참여의 특징
1) 최고의 자율참여 수준은?
2) Zimmerman(짐머만)
5. 자율참여의 이상적 모델: 활동몰입
1)청소년의 긍정적인 자율참여의 유형
2) 활동에의 참여에서 몰입경험(flow experience) 중요
3) 칙센미할리의 몰입모델:
6. 자율참여의 방법
7. 자율참여의 촉진전략
1)참여활동에 대한 책임감 제고
2)청소년지도자의 헌신성과 일관성
3)청소년들의 활동참여 격려
4)활동참여결과의 긍정성을 청소년에게 설득
5)활동과제를 흥미롭고 이해하기 쉽게 제시
6) 청소년지도자와 청소년간의 상호 존중, 친밀한 관계 형성
7)성공적인 활동의 수행은 청소년 자신의 능력, 노력, 지식에 달려 있다는 인식 제고
8)필요한 경우 상호 건설적인 비판

제4장 심성계발 원리
1. 심성계발의 필요성
2. 심성계발 수련활동의 발전
3. 심성계발 수련활동의 기본전제
4. 심성계발 수련활동과 관련된 몇 가지 개념
1) 인간 성장 2) 자기노출
3) 의사소통 4) 집단과정
5) 상호반응
5. 심성계발 프로그램의 목적 및 효과
1) 심성계발 프로그램의 목적
(1) 자아발견(2) 타인이해
(3) 관계개선(4) 행동변화
2) 심성계발 프로그램의 효과
6. 심성계발의 단계와 프로그램 구성
7. 심성계발 프로그램 진행방법과 청소년지도자의 자질
1) 청소년지도자의 자질과 자세
2) 프로그램 진행 방법과 기능


본문내용
제1장 청소년지도방법론의 이해

1. 청소년지도의 개념 이해
1) 청소년 지도의 개념 합의,
■ Pittman이 지적한 청소년지도의 4가지 영역
1.이미 저질러진 청소년 문제행동이나 비행을 선도하고 교도하는 활동
2.심리적 부적응이나 행동으로 표출된 위험행동이나 잠재적 비행행동을 치료하고 상담하는 활동
3.청소년의 문제행동 및 비행행동을 예방하고 보호하는 활동

4.청소년의 인지적, 사회적, 정의적, 신체적 영역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고 촉진하는 활동
결국 Pittman에 의하면 청소년지도는 청소년문제행동의 예방과 선도에 관련된 것, 청소년의 능력 개발에 관련된 것으로 나누어 볼 수 있음

■ 청소년지도의 개념
청소년이 생활세계에서 당면하는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개입하며 청소년의 잠재능력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조력하는 일련의 활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직종별 완벽정리
  • 참여를 결정하여 열심히 노력하였으나 짧은 전공지식으로 좋은 성과를 얻을 수는 없었다. 그러나 이를 통해서 한 단체의 리더로서 추진력과 지도력을 배울 수 있었다. 하지만 그보다 더 큰 소득도 있었다. 그것은 바로 기본에 충실하지 못함으로써 겪게 되는 어려움에 대한 뼈저린 교훈이었다.나는 동아리 활동을 통해서 기본적인 것임에도 불구하고 소홀히 했던 학업에 충실하기로 했다. 나는 특유의 끈질긴 집중력으로 공백기간을 메우기 위해 열심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청소년기는 친구와 벗하고, 청․장년기는 치열한 사회와 접해야 한다고 합니다. 어려서는 시골에서 보냈고, 이후에는 공부에 대한 열정이 있어 서울로 전학을 오게 되어 많은 친구를 사귀었으며, 친구나 선배와의 많은 교류를 가졌습니다. 능력 있고 자신 있는 사회인이 되기 위해, 대학에서 자신의 계발에 많은 시간을 할애했습니다. 물론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지만 거기에 머무르지 않고, 그것을 통해서 새로운 경험과 개선점을 찾으려는 노력을 게을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참여를 결정하여 열심히 노력하였으나 짧은 전공지식으로 좋은 성과를 얻을 수는 없었다. 그러나 이를 통해서 한 단체의 리더로서 추진력과 지도력을 배울 수 있었다. 하지만 그보다 더 큰 소득도 있었다. 그것은 바로 기본에 충실하지 못함으로써 겪게 되는 어려움에 대한 뼈저린 교훈이었다.나는 동아리 활동을 통해서 기본적인 것임에도 불구하고 소홀히 했던 학업에 충실하기로 했다. 나는 특유의 끈질긴 집중력으로 공백 기간을 메우기 위해 열심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계발만이 살길78.프로슈머(Prosumer) 생산자(Producer)와 소비자(Consumer)를 합성한 용어로 세계적인 미래학자인 앨빈 토플러의 저서 제3의 물결에서 처음 등장했다. 생산자와 소비자의 경계가 점차 모호해지면서 소비자가 소비만 하는 수동적인 입장에서 벗어나 제품의 개발과 유통과정에도 직접 참여하는 능동적인 소비자를 의미한다. 기업은 고객만족 경영전략으로 소비자의 상품개발 요구나 아이디어를 적극 수용하여 신제품을 개발하는 데 이를 프로

  • 청소년 지도방법과 유형0
  • 청소년 지도방법의 이론적 원리 및 유형 ▲ 청소년 지도방법의 적용 원리    ① 청소년의 자발적이고 자기주도적인 참여촉진과 학습활동에 초점을 맞춤    ② 청소년과 참가자의 상호학습의 효과를 증대시키는 데 초점을 맞춤    ③ 청소년활동이 전개되는 현실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지도방법을 적용    ④ 다양한 방법을 융통성 있고 조화롭게 활용하는 지도방법에 초점을 맞춤    ⑤ 능률적이고 효과적인 지도방법에 관심을 기울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