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청소년지도방법론- 현장학습의 원리와 놀이지도방법f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8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청소년지도방법론 현장학습의 원리와 놀이지도방법

제1장 문제해결 원리
1. 문제해결법의 의미
1) 문제 2) 문제해결 3) 문제해결 학습
2. 문제해결을 위한 접근방법
1) 핍스(Phipps)의 문제해결을 위한 의사결정 기술 개발 지침
2) 문제해결에 대한 2가지 접근법 3) 문제해결의 요건
4) 문제해결의 단계
3. 문제해결학습 과정
1) 문제해결 학습 2) 문제해결 학습의 대략적인 과정
3) 문제해결의 접근방법 4) 문제해결 학습의 효과
5) 청소년지도자(교사)의 유의점
6) 과학적인 탐구절차를 문제해결에 활용
4. 문제해결법에서 교사(청소년지도자)와 학생간의 관계
1)기본관계
2) 학습활동
5. 문제해결법의 장단점
6. 집단문제해결과 의사결정 방법
1) 문제해결과정에서 의사결정은 필수적인 요소
2) 엥글과 오초아의 의사결정능력 학습모형
(1) 문제의 인식과 정의 (2) 가치의 가정에 대한 인식
(3) 대안들의 인식 (4) 결과의 예측
(5) 결정의 도출 (6) 결정의 정당화
3) 의사결정모형
4) 집단적인 문제해결의 이점과 장애요인
5) 집단적 문제해결에서 활용 가능한 방법
7. 문제해결 및 의사결정 프로그램 실습

2장. 현장학습 원리
1. 현장체험학습의 의의와 특징
1) 현장체험학습의 의미
2) 현장체험학습의 목적
3) 현장체험학습의 특징
4) 현장체험학습의 효과
5) 현장체험학습의 유형과 단계
(1) 유형과 방법 (2) 단계 (3) 유의점
2. 우리 나라 현장체험학습의 실제
1) 우리나라 청소년 교육과 지도의 실제
2) 반성과 새로운 시도
3. 현장체험학습의 어려움
4. 현장학습 계획 수립
1) 장소의 선정 2) 계획수립
3) 안전관리
5. 현장체험학습 전개과정
1) 도입 2) 현장체험학습 준비
3) 현장체험학습 활동 4) 결과 보고
5) 적용 및 평가
6. 현장체험학습의 영역과 방법
1) 영역
가. 자연생태체험 나. 사회현상체험
다. 문화 역사체험 라. 직업진로체험
마. 생활체험
2) 현장체험학습의 방법
가. 참여관찰 현장체험학습

3장. 청소년수련활동 지도방법
1. 수련활동의 철학적 기초(229- )
1) 동서양의 수련의 어원과 내용
2) 청소년과 수련활동의 의미
3) 수련활동 내용과 방법
2. 수련활동의 개념
1) 수련활동의 학문적 개념의 특성
2) 학문적 개념 특성
2) 수련활동의 정책적 개념
(1) 법령에 나타난 청소년수련활동
가. 청소년 기본법의 수련활동 분석
나. 청소년활동진흥법의 수련활동 분석
(2) 정책 개념으로서 청소년 수련활동
3. 청소년 학교교육과 수련활동

4장 청소년자원봉사 지도방법
1. 청소년자원봉사 지도방법의 기초
1) 자원봉사의 의미와 특성
2) 자원봉사 학습이론
3) 자원봉사활동 지도의 영역
2. 청소년자원봉사 지도방법의 원리
1) 지역사회에 위치한 기관(또는 자원봉사센터)중심의 지도
2) 학교 중심의 봉사활동

5장 청소년 놀이의 지도방법
1. 놀이의 개념
2. 놀이에 대한 잘못된 이해
3. 우리나라의 놀이 정신
4. 놀이 지도력
본문내용
제1장 문제해결 원리

1. 문제해결법의 의미
1) 문제
■ 문제의 의미
-목표상태와 현재상태의 괴리에 의해서 심리적 갈등을 불러일으키는 과제나 질문 예) 목표-편리한 교통소통. 현재-교통 체증. -목표는 설정되어 있지만 목표달성을 위한 방법이나 행동방식을 모르는 상황
■ 문제의 속성
-주어진 상황에서 학습자가 목표에 쉽게 도달할 수 없는 상황 -목표에 도달할 때까지 깊은 사고와 성찰이 필요 -문제는 개인의 지식, 가치관, 경험 등에 따라서 다르게 인식됨
■ 문제의 유형
■ 문제의 구조화 정도: 사이먼, 프레더릭슨
-구조화된 문제: 문제해결의 절차, 정보가 충분히 제공된 문제, 인위적이며 비현실적인 경우가 많음. 논리, 수학, 과학 등의 문제 -구조화되지 않은 문제: 문제 자체가 모호하고 문제해결의 절차, 정보가 충분히 제공되지 않은 문제, 가치가 개입되는 경우가 많음. 사회, 도덕 등의 문제

■ 문제해결을 위한 지적 조작의 정도
-단순문제: 하나의 분명한 해결방법과 정답이 있는 문제, 구조화되어 있음, 학교에서 주로 다루어짐 -복합문제: 분명한 해결방법과 정답이 없는 문제, 일상생활 상의 문제로서 가치 및 이해관계가 개입되어 있음, 고등사고력을 기르기 좋기 때문에 학습에서는 이를 다루는 것이 좋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취업을 위한 취업 가이드(자기소개서,이력서등 작성요령).hwp
  • 현장에서 근무하며 다양한 업무를 담당했습니다.저는 군대 제대 후 (주)○○건설에 입사하여 ○○시청에서 발주한 ○○지구 택지조성 사업에 참여하여 시공담당으로 근무했습니다. 1년이 넘게 근무하는 동안 이론으로만 배웠던 지식을 현장에서 실습해 나가며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게 되었고, 이를 통해 현장에서의 자신감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4) 지원동기 및 포부저의 꿈은 우리나라의 지도를 바꿔 보는 것입니다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가이드 및 샘플 1000여개
  • 현장에서 근무하며 다양한 업무를 담당했습니다.저는 군대 제대 후 (주)○○건설에 입사하여 ○○시청에서 발주한 ○○지구 택지조성 사업에 참여하여 시공담당으로 근무했습니다. 1년이 넘게 근무하는 동안 이론으로만 배웠던 지식을 현장에서 실습해 나가며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게 되었고, 이를 통해 현장에서의 자신감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4) 지원동기 및 포부저의 꿈은 우리나라의 지도를 바꿔 보는 것입니다

  • [방송대]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정리하고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시오fp
  • 방법인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콜버그는 분명히 도덕적 추론이 형식적인 특징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서 이해하고 있다. 그러나 도덕적 추론이 형식적인 특성만을 지니고 있는가는 분명하지 않다. 사실, 콜버그는 실제로 듀이의 도덕성 이론의 기본적인 주장 즉, 형식과 내용의 이분법은 무의미하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우리의 도덕적 원리에 대한 관념이 분명히 암시하고 있는 것처럼, 사람들은 궁극적으로 도덕적 분석 속에서 형식과 내용을 분

  • 평생교육방법론_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차이점 분석을 통해 성인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할지 교육방법상의 특징과 원리를 기술하십시오 특히 본인의 경우 방송대에서의 학습경험을 통해 어떤 학습방법이 적절하다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해 보십시오
  • 2023학년도 1학기 출석수업대체과제물(온라인 제출용)※ A4용지 편집 사용교과목명:평생교육방법론학번:성명:연락처:- 이하 작성 문제1: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차이점 분석을 통해 성인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할지 교육방법상의 특징과 원리를 기술하십시오.특히 본인의 경우 방송대에서의 학습경험을 통해 어떤 학습방법이 적절하다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해 보십시오.(배점30점)문제2:평생교

  • 사회복지개론 중간교안(한)
  • 방법으로 경제적 이득을 취하여서는 안 된다.Ⅱ. 사회복지사의 클라이언트에 대한 윤리기준1. 클라이언트와의 관계1)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권익옹호를 최우선의 가치로 삼고 행동한다.2)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 대하여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존중해야 하며, 전문적 기술과 능력을 최대한 발휘한다.3)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자기결정권을 최대한 행사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하며, 저들의 이익을 최대한 대변해야 한다.4) 사회복지사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