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사회복지 실천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REPORT
(학교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사회복지 실천방안)
1. 학교 부적응이란?
학교부적응은 다양한 부적응적 행동이 학교생활이라는 삶의 영역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개인의 욕구가 학교 내 환경과의 관계 속에서 수용 또는 만족되지 못하므로 갈등과 부적절한 행동을 보이는 것이다. 학교의 교육목표와 규범 그리고 질서에 위배되어 타당한 행동을 하지 못하거나 대인관계 또는 사회적 환경에 대한 개인의 행동양식이 불균형 상태에 놓이는 것을 말한다. 일단 부적응이라고 낙인이 찍히게 되면 학교의 관심의 대상이 되기보다는 무관심 혹은 방치의 대상이 된다. 이러한 반응을 접하면서 낙인이 찍힌 학생은 스스로가 남들과는 다르다고 생각하며 소외감을 느끼는 가운데 낮은 자긍심을 가지게 된다. 또 외부로부터의 지지와 지원이 결여된 상태에서 학생은 심리적 위축과 그로인한 여러 가지 정신, 신체적 증상이나 행동을 나타낼 수 있다. 특히 최근에는 학생들이 가진 심리적, 신체적, 환경적인 부분들이 급격하게 변화하면서 이로 인한 학습욕구저하, 자신감 상실, 대인관계 등에서 어려움을 겪게 되면서 나타나기도 한다. 따라서 청소년들의 학교부적응은 개인, 가정, 학교, 지역사회 환경요인을 모두 포함시키고 있으며, 이들 체계 사이에서 상호작용하는 가운데 상황에 적응하지 못한 상태에서 학교 부적응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학교부적응의 요인은 크게 청소년을 둘러싼 개인, 가정, 학교, 사회로 분류해 볼 수 있다.
(1)개인적 요인
청소년들은 가정이나 학교와 같은 특수한 사회적 환경이 그들의 욕구의 충족의 장이 되기 때문에 이러한 사회 속에서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어떻게 맺느냐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학교부적응의 개인적 요인으로는 신체적 결함, 정서장애, 지능의 저하, 불건전한 과거의 경험 등을 들고 있으며 신체 상태, 학업성취능력, 언어발달 수준, 형제, 연령, 성별, 신체적 조건, 지적 능력의 차이 등이 있다. 또한 우울증, 시험불안, 낮은 사회성 등 청소년들의 정서적 문제를 원인으로 보기도 한다. 이와 같이 학교부적응의 개인적 요인은 신체장애, 지적능력 결핍, 정서적 문제, 원만치 못한 대인관계 등으로 볼 수 있으며,이러한 요인들의 발생은 어린 시절의 적응력, 청소년기에 겪는 스트레스의 정도 등에 많은 영향을 받으며 이러한 점이 낮은 자존감 및 우울증, 낮은 사회성 등을 형성하여 학교생활에 부적응하게 되는 것이다.
(2)가정적 요인
가정은 사람이 태어나서 처음으로 인간관계를 맺는 기본적인 사회집단이므로 청소년들의 인간관계 형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청소년들에게 사랑과 이해, 격려에 찬 가정을 꾸려 줌으로써 그들로 하여금 가정이 따뜻한 인간관계의 집합체라는 것을 인식시켜 주어야 한다. 청소년의 적응상의 어려움은 가정의 적절한 지원이 없으면 부적응을 일으켜, 이것이 일탈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
첫째, 사회가 핵가족화 됨으로써 청소년들이 대가족제에서 배울 수 있는 넓은 인간관계를 형성하는데 저해요인이 되어 고립화되고, 소외감을 갖거나 안정성을 잃게 된다.
둘째, 맞벌이 가정의 증가로 부모와의 대화시간이 줄어들고, 부모의 권위가 약화되어 청소년에 대한 훈육, 통제를 할 수 없게 된다.
셋째, 부모의 과잉보호는 의존성, 비타협을 그리고 지나친 기대는 탈선과 비행을 가져오기도 한다.
넷째, 부모의 사망, 이혼, 별거, 부모 가출 등은 청소년으로 하여금 극도의 열등감과 소외감 또는 반항심을 유발하여 청소년비행을 촉발시키기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정의, 사례, 원인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목 차 1장 서 론(도입부)2장 본 론1. 학교 부적응이란?2. 학교 부적응 사례(기사)3. 학교 부적응 원인1) 성격적요인2) 학업적요인3) 환경적요인4. 학교 부적응 대책 및 실천방안1) 학교 부적응 대책의 패러다임 전환2) 학교의 부적응 학생 지도 내실화3) 학생의 특성과 요구에 맞는 교육기회 제공4) 부적응 학생 대상 대안교육 강화5) 초등학교의 학습부진 학생 지도 강화6) 취약 계층 학생을 위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목차학교부적응 개념 및 유형학교부적응 사례 및 심각성학교 부적응 대책 및 실천방안01. 학교부적응 개념 및 유형학교부적응의 개념에서 적응은 사람들이 매일의 삶에 부딪히는 도전과 요구들을 관리하거나 대처 하는 심리학적 과정이다. 학교생활의 적응과정에 있어서 욕구불만이나 갈등이 심하여 이로 인한 긴장을 해소하기 위해서 학교생활에서 이탈하려는 행위를 학자 리버만은 부적응에

  • 왜 양치기 소년은 거짓말을 했을까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학교사회복지론 레포트-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제목: 왜 양치기 소년은 거짓말을 했을까? 서론학교의 현주소 학교는 현대사회의 제2의 어머니같은 존재이다. 과거 사회에서 부모님에게 배웠던 사회적응방법, 지식 등 의 대부분을 이제는 학교에서 배워나간다. 하지만 학교가 전체 학생을 수용하지 못하고 만족을 줄 수 없으며 부모는 자식만을 위해 맞춤형 교육을 할수 있지만 학교는 그럴수 없다.

  • 학교사회사업론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학교사회사업론-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목 차Ⅰ. 학교부적응의 개념Ⅱ.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특성Ⅲ. 학교부적응의 원인Ⅳ. 학교부적응의 문제점Ⅴ.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해결방안Ⅵ. 결론참고문헌Ⅰ. 학교 부적응의 개념학교생활 적응 적응이란 사전적 의미로는 어떤 상황이나 환경에 익숙해져 어울리는 것이고, 생물학적 의미로는 동식물이 환경에 적합하도록 자기의 형태습성을 변화시키는 현상을

  • 학교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개념 및 필요성,유형, 특징
  • 학교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목 차Ⅰ. 학교부적응 개념 및 필요성Ⅱ. 행동특성 및 유형, 특징Ⅲ. 학교부적응 사례Ⅳ. 학교부적응 요인Ⅴ. 학교부적응에 대한 대책Ⅵ. 실천방안Ⅶ. 느낀 점 Ⅰ. 개념 및 필요성학교부적응이란 교사와 관계, 급우들 간의 상호관계에서 빚어지는 마찰과 부적절한 행동으로 학교생활이 순조롭지 못하고 거부감을 갖게 되면서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것을 뜻한다. 이러한 학교부적응은 청소년을 위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