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론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교사회사업론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목 차
Ⅰ. 학교부적응의 개념
Ⅱ.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특성
Ⅲ. 학교부적응의 원인
Ⅳ. 학교부적응의 문제점
Ⅴ.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해결방안
Ⅵ. 결론
참고문헌
Ⅰ. 학교 부적응의 개념
학교생활 적응 적응이란 사전적 의미로는 어떤 상황이나 환경에 익숙해져 어울리는 것이고, 생물학적 의미로는 동식물이 환경에 적합하도록 자기의 형태·습성을 변화시키는 현상을 말한다. 한마디로 적응이란 개인이 환경에 순응하기에 이르는 관정을 일컫는다.
과 부적응 부적응이란 사람이 자기가 처해 있는 환경과 조화적인 관계를 이루지 못하는 상태로서, 개인의 욕구·감정·행동 등이 사회의 가치와 질서에 부합하지 못하는 것이라 정의할 수 있다.
의 개념에서 보면 학교 생활적응이란 학교생활을 하면서 접하게 되는 여러 교육적 환경을 자신의 욕구에 맞게 변화시키거나, 자신의 학교생활의 모든 상황과 환경을 바람직하게 수용하는 것을 말한다.
학교생활 부적응이란 개인과 환경간의 상호관계 또는 상호 적응에 불균형이 이루어져 개인이 환경 쪽에 적응을 하지 못하게 된 상황이 발생한 것을 뜻하며, 환경에 적응하는데 필요한 가치, 사고, 행동을 유발하거나 유지할 수 없는 무능력을 뜻한다. 즉, 환경으로부터 기대는 과다한데 그에 대처하는 능력이 모자라 스트레스가 발생하고 문제 해결이 힘들게 되며 결국에는 심리적으로 위축되고, 문제행동도 일으키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부적응 반응은 심리적, 사회적 요인에 의해 생기는데, 성취로서의 적응상태에 미치지 못하는 것을 뜻하기도 한다. 부적응이 학교생활의 적응과정에 있어서 욕구 불만이나 갈들이 심해지고 이로 인한 긴장을 해소하기 위하여 학교생활에 이탈하려고 하는 행위를 할 때 학교 부적응의 결과를 낳는다. 여기에서는 학교의 교육적 원인뿐만 아니라 가정과 사회적 원인에 의해 학교생활에 부적응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다고 볼 수 있다.
학교생활 부적응의 행동특성을 보자면 다음과 같다.
① 충분한 학습 능력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학습부진, 학습의욕저하, 학습무능력을 보인다.
② 학교생활에서 친구나 교사와의 관계를 만족스럽게 형성하거나 유지하지 못하여 학교에 대해 소속감을 가지지 않거나 부정적인 태도를 취하고 또는 의식적으로 기피하는 현상이 나타난다.
③ 열등감이나 낮은 자존감, 지나친 자기도취감이나 자기 비하적인 행동을 보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사업의 목적과 필요성 및 문제점에 대한 교육복지 실천 방안(방과 후 프로그램 참가 보고서 포함)
  • 학교사회사업의 정의2. 학교사회사업의 목적 3.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4. 학교사회복지사업의 주요 활동5.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6. 학교사회사업의 현황7. 학교사회사업의 제도화 과정8.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9. 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10. 문제해결방안11. 제도화 전략 및 당면과제12. 결론Ⅱ. 교육복지사업1. 교육복지란?2. 교육복지의 개념과 범위3. 교육복지의 대상4. 교육복지 정책의 현실5. 교육복지의 필요성6. 교육복지 구현을 위한 학

  • [학교사회사업론] 학교복지서비스의?새로운?패러다임?도입의?필요성과?개선방안에 대하여?논하시오
  • 방안1) 학교 내 전문 학교사회복지사 투입을 위한 교육 정책적 제도화2) 가족단위의 공동체 구축을 위한 네트워크 형성3) 학생과 학교를 옹호하는 조직력4)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자격기준5) 학교사회복지 활성화를 위한 참여4.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학교사회복지란 교육제도 내에서 실천되는 학생 복지활동의 한 분야로서 사회복지의 제원리와 기술의 적용을 통하여 모든 학생들에게 신체적․정신적․정서적․사회적 부적응과 이로

  • [학교사회사업론] 청소년 가정폭력
  • 학교사회복지사로서 학교 부적응 학생 및 결손 가정, 위기 가정 등 어려움에 처한 학생을 찾아 지역 사회 자원을 연계해 따뜻한 사랑을 나누어줄 수 있도록 주력해야 한다. 따라서 우리 조에서는 긴급출동 SOS 24시를 통해 본 가정폭력의 사례를 분석해보고 비슷한 사례의 프로그램과 자문, 논문 등의 참조를 통해 학교사회복지사의 가정폭력 상황에서의 역할과 실천적 개입방법에 대해서 조사해본다.Ⅱ. 본론1. 학교 사회복지의 개념학교에서 일어

  • 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 및 대처방안
  • 복지 운영모형의 종류2)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실천2. 지역사회자원 개발의 필요성3. 가정-학교-지역사회자원 연계 1) 학생과 환경과의 교류2) 생태체계모형4. 가정-학교-지역사회 연계구축을 위한 학교사회사업 실천 전략 개발5. 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 및 대처방안1) 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2) 학교사회사업의 대처방안Ⅲ. 결 론* 한국 학교사회복지의 현황과 전망Ⅳ. 참 고 문 헌Ⅰ. 서 론우리나라는 청소년 비행과 학교 ․ 가정생활의 부적응

  • [학교사회사업과 학교사회사업가]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목적과 학교사회사업의 현황 및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분석
  • 학교와 환경체계에 대한 이해 4. 학생과 부모에 대한 이해 Ⅷ. 학교사회사업 제도화 과정의 현황Ⅸ. 청소년 문제의 해결을 위한 학교사회사업가의 접근방법1. 가정환경적 측면에서의 접근방법2. 학교환경적 측면3. 사회환경적 측면 Ⅹ.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사회적으로 사회사업에 대한 인식이 아직 부족한 우리 나라에서 학교사회사업을 제도화하고 구현한다는 것은 쉬운 과업은 아니다. 특히, 취약성을 면치 못하고 있는 사회복지계의 사정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