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대안교육 개념, 학교 부적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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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학교 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대안교육
목 차
Ⅰ 학교부적응청소년
ⅰ 학교부적응청소년에 대한 개념
ⅱ전문가가 생각하는 학교 부적응
ⅲ학교부적응청소년에 대한 나의 생각
Ⅱ 대안교육
ⅰ대안교육의 개념
ⅱ대안교육프로그램
Ⅲ구체적인 실천방안
ⅰ심리극
ⅱ 난타
ⅲ 요리
Ⅳ 결론
Ⅰ 학교부적응청소년
ⅰ학교부적응청소년에 대한 개념
학교부적응청소년? 학교부적응청소년의 개념을 찾아보면 ‘교사와 관계, 급우들 간의 상호관계에서 빚어지는 마찰과 부적절한 행동으로 학교생활이 순조롭지 못하고 거부감을 갖게 되면서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것이다.’ 라고 쓰여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또 다른 개념으로는 ‘ 청소년의 다양한 부적응 행동특성들이 학교생활이라는 하나의 삶의 영역에서 나타나는 것을 의미한다.’ 라고도 정의될 수 있다. 교육대사전에서는 ‘개인이 사회생활을 하거나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하는데 있어서 그 사회의 규범에 조화되지 못하여 사회에 대하여 장애가 될 뿐 아니라 그 개인 자신의 발전에도 바람직하지 못한 상태’ 라고 부적응을 정의하고 있다. 또 다른 관점에서 본다면 학교생활 부적응이란 ‘학교생활의 적응과정에 있어서 욕구불만이나 갈등이 심하여 이로 인한 긴장을 해소하기 위해 학교생활에서 이탈하려고 하는 행위’ 라고도 정의 할 수 있다.
ⅱ전문가가 생각하는 학교 부적응
학교는 청소년의 사회화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학교 적응은 청소년의 바람직한 발달과 적응에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청소년기는 내부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신체적, 인지적 변화를 경험할 뿐만 아니라 정체성 확립이라는 발달상의 과업을 달성해야 한다. 또 자신을 둘러싼 환경에 적응함과 동시에 사회적 요구에도 부응해야하기 때문에 갈등이 야기되고 내재돼 있던 문제들이 밖으로 표출되기도 한다. 학교 부적응 청소년은 부적절한 행동을 보이거나 공격적인 이상행동을 나타내는 방어적인 행동과 현실도피적인 행동을 나타낸다. 보통 청소년에 비해 심리적 갈등과 스트레스에 많이 노출되어 있으며, 상황 변화에 따른 적응 및 감정과 욕구 조절에 어려움을 겪는다. 학교 부적응 청소년은 낮은 자존감을 갖고 있어 자기비하적인 태도와 행동을 자주 보이고 친구들에게 열등감을 많이 느낀다. 무기력하고 수동적인 현상을 보이거나 자신의 욕구가 좌절 될 때 자기조절 능력이 떨어져 감정을 있는 그대로 표출하거나 과격한 행동을 한다. 청소년이 학교 부적응시에는 매사에 부정, 반항적이거나 학업에 대한 집중곤란, 흥미상실로 인해 성적이 떨어진다. 심한 경우 학업포기, 등교거부 등으로 이어진다. 또래 친구 관계에서 배척, 고립되면서 도피반응을 보인다. 학교 적응을 위해 심리정서적인 부분에 대한 적절한 개입과 지원으로 그들 스스로 정상적이고 건강한 자아가 형성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이를 통해 가정, 사회, 환경적 요인에 대해 적절한 대처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청소년의 정상적인 학교 사회생활을 위해서는 사회성 향상이 치료교육에 있어 우선시 되어야 한다. 특히 학교 부적응 청소년은 대체로 언어소통이 원활하지 못하고, 감정 표현이 미숙해 타인에 대한 심리적 억압으로 방어가 강하게 나타난다. 이러한 심리적 억압상태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비교적 저항감을 적게 느끼고 표현할 수 있는 접근방법의 하나가 미술치료다. 미술치료는 미술매체를 활용함으로써 작업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고, 긴장과 방어를 줄일 수 있다. 자신의 내적 경험을 이미지를 통해 무엇을 생각하고 느끼는지, 내면적 감정이나 갈등의 마음상태를 솔직하게 표현하도록 해 마음속 응어리진 감정을 발산하게 한다. 또한 개인의 갈등을 조정하고, 자기 표현과 승화작용을 통해 자아성장을 촉진하는 등 부적응 행동과 공격적 성향을 완화시키는데 유용하다. 개인의 성장과 통찰, 변화, 자기표현을 통해 공격성이나 충동성을 감소시키고 대인관계 개선에 도움을 줄 뿐 아니라 학교 적응력을 돕는데 효과가 있다. 학교 부적응 청소년에 대한 조기 발견과 예방 및 학교적응력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보다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우리 청소년들이 학교 부적응의 어려움을 이겨내고 올바른 학교 구성원으로 성장하기 위해 지속적인 관심과 전문적인 치료가 절실히 요구된다.
ⅲ학교부적응청소년에 대한 나의 생각
학교부적응청소년은 누구를 말하는 것일까?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는 청소년들은 어떤 이유 때문에 적응 하지 못하는 것일까? 사실 나는 학교부적응청소년에 대해서 큰 사건이 있는 사람들을 말하겠거니 생각했다. 예를 들면 학교폭력의 피해자 또는 가해자, 따돌림을 당한 아이와 시킨 아이, 가정폭력에 노출된 아이. 이런 문제를 겪은 대부분의 아이들은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자신들이 받은 상처 때문에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할 수도 있고 학교의 교육방식에 따라가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개개인의 아픔이나 상처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라 학교의 입시위주의 제도, 성적만을 위한 제도, 무한경쟁의 제도 때문에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는 청소년들도 있다. 학교는 청소년들에게 모두 같은 교육을 시행한다. 사람들은 다 각각 특성이 다르다. 잘하는 것도 다르고 좋아하는 것도 다르다. 하지만 한사람, 한사람의 특성을 반영해주지 못하고 모두 같은 톱니바퀴에 집어넣어 버린다. 특히 청소년 시기는 더욱 예민하고 신체적으로도 정신적으로도 변화하여 자신의 가치관이나 정체성의 아직 정립되지 않았을 시기이고 정립해가는 과정에 있는 시기이다. 하지만 학교는 그것들을 하나하나 다 반영해주지 못한다. 그래서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는 청소년들이 생기고 학교에 가기 싫어하고 현재는 학교에 가지 않는 청소년들이 더욱 늘어나고 있다. 학교는 그 아이들을 학교부적응자라고 말한다. 그리고 생활기록부에 기록한다. 철저히 학교의 입장에서 말이다. 나 또한 그렇게 생각했다. 학교가 옳고 당연히 학교의 입장에서 바라보아야 하는 것이 아닌가. 나도 그 입시위주의 제도, 성적만을 위한 제도 속에서 살아남았는데 견딜만했다. 지금의 청소년들도 당연히 그래야 한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그것은 나만의 작은 생각이고 착각이었다는 것을 최근에서야 깨달았다.
요즈음 봉사활동을 다니고 있다. 대안교육 프로그램에 투입되는 교육자로 봉사를 하고 있는데 내가 맡은 역할은 체육선생님과 점심시간의 요리선생님이다. 사실 선생님이라는 생각을 한지는 얼마 되지 않았다. 제일 처음에는 대안교육인줄도 몰랐었다.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프로그램인줄만 알았고 선생님이 아닌 같이 노는 보조의 느낌으로 다녔다. 하지만 담당자 선생님께 한번 물어본 적이 있었다. ‘선생님 별별학교가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프로그램인가요?’ 하지만 선생님께서는 ‘ 아니에요 부적응청소년이라는 단어는 매우 민감해요. 학교부적응은 정말 학교를 기준으로 바라보았을 때 학교의 시선에서 적응하지 못한 아이들을 말하는 것인데 그렇게 본다면 대안학교의 지도사들이 문제를 진단하고 치료자의 입장에서 다가가게 되는 것이죠. 하지만 대안학교는 학교의 입시위주의 제도를 비판하면서 저희는 치료자가 아닌 교육자로서 다가가는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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