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양치기 소년은 거짓말을 했을까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교사회복지론 레포트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제목: 왜 양치기 소년은 거짓말을 했을까?
서론
학교의 현주소
학교는 현대사회의 제2의 어머니같은 존재이다. 과거 사회에서 부모님에게 배웠던 사회적응방법, 지식 등 의 대부분을 이제는 학교에서 배워나간다. 하지만 학교가 전체 학생을 수용하지 못하고 만족을 줄 수 없으며 부모는 자식만을 위해 맞춤형 교육을 할수 있지만 학교는 그럴수 없다. 이에 따라 관심과 관리가 필요하지만 이러한 것이 부족한 청소년은 학교부적응 청소년이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왕따, 학교폭력, 학교수업 불참자와 같은 여러 가지 학교 부적응자를 전적으로 학교 내의 선생님이 맡길 수 없으며 기존의 업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서도 큰 부담일 것이다. 제2의 어머니와 같은 학교가 어떻게 하면 학교 부적응자를 줄일수 있을까?
본론
1.학교 부적응자의 개념과 원인
학교 부적응자는 말 그대로 원활한 학교생활을 하지 못하는 청소년 모두를 뜻한다. 이러한 학교 부적응자는 크게 본다면 학교의 수용부족이라고 본다. 과거에 비해 점점 사회는 다양해짐에 따 학생의 요구와 특성 역시 천차만별로 다르지만 이를 전적으로 학교내의 선생님이 감당을 하지 못하기에 학생들이 부적응을 느끼게 되고 이에 따라 학교부적응자는 필연적으로 나타낼 수밖에 없다. 과거 내가 중학생 시절 과외를 받았던 기억을 떠올리면 과외 선생님 입장에서는 학생을 나 혼자이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요구(수업 난이도 조절이나, 휴식등)를 쉽게 수용할수 있었다. 하지만 학교에서는 대부분의 학생일의 주도는 담임선생님의 의해서 처리가 됨으로 모든 학생의 요구를 받아 들이수는 없을 것이다.
2. 유형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은 크게 2가지 유형이 있는데 먼저 학업의 과정중에 어려움을 느껴서 학습부진과 무단결석으로 나타나는 유형이 있다. 한국의 주입식 교육과 뜨거운 교육열에 의해서 타국에 비해 많다. 또 학교폭력에 관한 유형이 있는데 집단 패싸움을 하는 경우도 있고, 학교폭력 피해자는 자살을 하는 경우도 있을 정도로 매우 위험한 유형이다.
3.해결방안
청소년들은 극단적으로 수동적인 존재이다. 그렇기 때문에 능동적으로 청소년을 교육해주는 부모와 학교, 그리고 사회복지사의 역할이 절실히 필요하다. 앞서 말한 원인과 같이 학교의 수용 및 관심 부족에서 발생하는 점에 맞추어 봤을 때 해결방안은 지극히 간단하다. 모든 학생의 관심과 관리이다. 더불어 학교 밖에서 중요한 교육자인 부모님의 교육역시 학교 부적응자를 줄이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다. 먼저 모든 학생들을 관심을 주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사의 역할이 중요하다. 담임 선생님, 교과 선생님들은 기본적으로 지식교육에 앞장을서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제행동을 위한 부모교육
  • 사회생활에서의 대인관계, 경영인들 사이에서 등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갈등해소 방법이다. 이는 힘이 비슷한 사람들 사이의 갈등해결에 사용되는데 그 이유는 서로 힘을 사용해 보아도 아무런 득이 없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4) PET 교육의 내용부모-자녀관계에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승부법이 효과적인데, 무승부법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6단계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제 1단계 : 욕구해결을 위한 문제 정의하기제 2단계 :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사회에 더도움이 된다.-프로이트의 도덕성 발달 이론도덕-도덕 : 사회의 전통과 관습, 지배적인 가치, 생활양식, 문화 등에서 유래하는 그 사회의 지배적인 행위규범. (도덕은 인간의 내부 이전에 이미 사회에 존재하는 것)도덕성-도덕성 : 인간의 외부에서 부여된 사회적 요구와 기대를 내면화하고, 그것에 기초하여 바람직한 행동을 하려는 개인 내부의 심리적성향 ∴ 사회적 규범들을 내면화하여 이를 실천하는 사람이 도덕적인 사람이다.-내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위한 준비와 통일 한국의 미래상⦁⦁4416. 남한과 북한의 통일방안⦁⦁⦁⦁⦁⦁⦁⦁4437. 북한 이해⦁⦁⦁⦁⦁⦁⦁⦁⦁⦁⦁⦁⦁⦁459Copyright 2023. 열정교사김필반. All Rights Reserved.7. 통일교육의 이해⦁⦁⦁⦁⦁⦁⦁⦁⦁⦁⦁⦁465- 8 -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목차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

  • [발달심리] 성격 및 사회성 발달 보고서
  • 위한 인지적 및 사회적 기술을 요구하게 됨근면성을 획득: 아동들은 학교에서 부과하는 여러 과제들에 꾸준히 주의를 기울이고 성실히 작업에 임함, 전 생애에 중요성을 갖는 과업성실성을 갖게 됨열등감에 빠짐: 적절한 성취를 느끼지 못 할때 이러한 점에서 아동을 격려하며, 재능을 발견하고 북돋아주는 교사나 부모의 태도를 중시함심리사회적 형태이 단계의 심리사회적 형태는 ‘스스로 사물을 만드는 것’과 ‘함께 사물을 만드는 것’이

  • [사회복지] 학교 부적응-집단따돌림 학교폭력 학교중퇴-의 개입전략oe
  • 학교생활 부적응에 관한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기의 대부분을 학교에서 보내는 청소년에게 학교생활 부적응은 성공적인 성인기로의 진입에 장벽이 되고 있다. 최근 학교부적응의 원인을 살펴보면 공부하기 싫어서, 선생님의 잔소리와 구타, 학교폭력 등의 이유로 학교에 가기 싫어 무단결석을 경험한 청소년이 많다. 학교는 사회생활의 기본단위이고 정상적인 학교생활은 성공적인 사회생활의 바탕이 되므로 청소년들의 학교부적응 문제를 해결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