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론 레포트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교사회사업론 레포트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에 대하여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부적응의 개념 및 원인
2. 학교부적응의 특성 및 유형
3. 학교부적응의 실태
4.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뉴스를 보다보면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에 대한 문제가 심심치 않게 소개된다. 대부분 학교에 적응하지 못해 비행청소년이 되어 문제를 일으키거나,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학생들에 대한 이야기인데, 이러한 청소년들을 위해 학교사회복지의 중요성이 강조되어지고 있다.
학교사회복지는 학교가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도록 도와주는 사회사업의 전문분야이다. 학교사회복지는 첫 번째로, 취약학생이나 학교부적응 학생은 물론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교육적 욕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공평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두 번째로, 모든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며 전문적인 심리치료와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의 총체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켜 학생의 복지를 실현해 궁극적으로는 학교의 교육목적 달성에 목적을 두고 있다.
Ⅱ. 본론
1. 학교부적응의 개념 및 원인
1) 학교부적응의 개념
학교 부적응이란 개인이 학교생활에 적응하는데 있어 학교의 교육적 가치와 규범에 일치하지 못하는 행동을 하거나 대인관계 및 사회적 환경에 불균형한 상태에 놓이는 것이다(김기태 외, 1996 재인용). 학교부적응은 청소년의 다양한 부적응 행동 특성들이 학교생활이라는 하나의 삶의 영역에서 나타나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은 개인의 욕구가 학교 내부의 환경과의 관계 그리고 가정과 사회적 환경에서 수용되지 못함으로써 갈등을 일으키거나 부적절한 행동 양상을 보이는 것을 말한다. 즉, 무단가출과 무단결석을 하여 징계처분을 받거나 학습의욕이 결여되어 있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지 못하며 자신감 결여, 낮은 자존감, 불건전한 이성교제, 집단폭행, 유흥업소 출입, 음주와 흡연 등으로 인하여 정상적으로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학교생활에서 이탈하려는 행위라고 볼 수 있다(복지가 더 필요해, 접근일:2015.11.14).
2) 학교부적응의 원인 학교부적응의 원인은 다음 블로그 소통의 청소년의 학교부적응의 이해를 참조하였다(접근일:2015.11.14).
학교부적응 문제는 개인의 한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고 청소년의 특수한 심리적 원인에 여러 가지 주변적 원인이 복합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사업론] 학교복지서비스의?새로운?패러다임?도입의?필요성과?개선방안에 대하여?논하시오
  • 대하여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학교복지서비스란2. 학교복지서비스의 새로운 패러다임 도입의 필요성3. 학교복지서비스의 개선방안1) 학교 내 전문 학교사회복지사 투입을 위한 교육 정책적 제도화2) 가족단위의 공동체 구축을 위한 네트워크 형성3) 학생과 학교를 옹호하는 조직력4)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자격기준5) 학교사회복지 활성화를 위한 참여4.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학교사회복지란 교육제도 내에서 실천

  • 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학교교육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교육여건과 환경은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에 효과적이지 못하는 의견이 많다. 우리는 이러한 점의 개선과 아동의 건전한 발전을 돕기 위한 학교사회복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및 목적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학교사회복지는 학교라는 교육제도 내에서 실천되는 복지활동의 한 분야로서 신체적․정신적․사회적인 문제들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들에게 사회복지의

  • 학교사회복지3공통) 학교사회복지의(1) 필요성과 목적,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2)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에 적용하시오.
  • 복지 개념은 학교의 사회적인 기능을 향상시키고 동시에 개개인 아동들의 학교적응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복지 실천분야라 할 수 있다.학교사회복지는 아동이 학교생활을 가장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아동의 학교생활을 가장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아동의 심리∙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교육적인 요구를 충족시켜주는 사회복지의 전문실천분야이다. 특히 학교환경의 생태학적 관점에서 학교-가정-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해 학생의 부적응

  • 학교사회사업의 목적과 필요성 및 문제점에 대한 교육복지 실천 방안(방과 후 프로그램 참가 보고서 포함)
  • 학교사회사업의 정의2. 학교사회사업의 목적 3.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4. 학교사회복지사업의 주요 활동5.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6. 학교사회사업의 현황7. 학교사회사업의 제도화 과정8.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9. 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10. 문제해결방안11. 제도화 전략 및 당면과제12. 결론Ⅱ. 교육복지사업1. 교육복지란?2. 교육복지의 개념과 범위3. 교육복지의 대상4. 교육복지 정책의 현실5. 교육복지의 필요성6. 교육복지 구현을 위한 학

  • 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 및 대처방안
  • 복지 운영모형의 종류2)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실천2. 지역사회자원 개발의 필요성3. 가정-학교-지역사회자원 연계 1) 학생과 환경과의 교류2) 생태체계모형4. 가정-학교-지역사회 연계구축을 위한 학교사회사업 실천 전략 개발5. 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 및 대처방안1) 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2) 학교사회사업의 대처방안Ⅲ. 결 론* 한국 학교사회복지의 현황과 전망Ⅳ. 참 고 문 헌Ⅰ. 서 론우리나라는 청소년 비행과 학교 ․ 가정생활의 부적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