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개념 및 필요성,유형,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교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목 차
Ⅰ. 학교부적응 개념 및 필요성
Ⅱ. 행동특성 및 유형, 특징
Ⅲ. 학교부적응 사례
Ⅳ. 학교부적응 요인
Ⅴ. 학교부적응에 대한 대책
Ⅵ. 실천방안
Ⅶ. 느낀 점
Ⅰ. 개념 및 필요성
학교부적응이란 교사와 관계, 급우들 간의 상호관계에서 빚어지는 마찰과 부적절한 행동으로 학교생활이 순조롭지 못하고 거부감을 갖게 되면서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것을 뜻한다. 이러한 학교부적응은 청소년을 위한 학교, 가정, 지역사회의 유기적인 협력에 학생문제를 조기에 발견하여 학교의 장단기 무단결석, 도벽 및 가출, 정서불안으로 인한 공격적 행동, 반항적이고 부정적인 행동, 낮은 학업성취, 또래 집단의 부적응 등의 감소와 예방에 기여하며 나아가 개인적으로는 학습효과를 증진시켜 잠재능력을 충분히 신장시키기 위해 필요하다.
Ⅱ. 행동특성 및 유형, 특징
<행동특성>
-퇴행적 행동 : 평소에 말이 없고 지나치게 수줍어하며 친구가 없다.
-공격적 행동 : 이기적이고 난폭하여 싸움이 잦고 파괴적인 행동을 예사로 한다.
-미성숙 행동 : 주의가 산만하고 환경적 요구에 대처하는 능력이 부족하여 단체생활 에 잘 적응 못한다.
-방어적 행동 : 거짓말을 자주 하며 실패나 비판을 두려워하며 매사에 소극적이다.
-신체적 징후 : 어렵고 힘든 일을 당하면 어쩔 줄 몰라 하며 손톱을 깨물거나 말을 더듬으며 두통이나 복통 등 신체적 증상을 호소한다.
<유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사업론 레포트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에 대하여
  • 학교사회사업론 레포트-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에 대하여목차Ⅰ. 서론Ⅱ. 본론1. 학교부적응의 개념 및 원인2. 학교부적응의 특성 및 유형3. 학교부적응의 실태4.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방안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뉴스를 보다보면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에 대한 문제가 심심치 않게 소개된다. 대부분 학교에 적응하지 못해 비행청소년이 되어 문제를 일으키거나,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학생들에 대한 이야기인데, 이

  • 학교 사회복지 개념과 역사
  • 복지의 연계가 학교문제를 해결하고 문제를 가진 학생이 학교에 정상적으로 적응해나갈 수 있도록 지원해줄 수 있는 최상의 서비스임을 입증한다고 할 수 있다.이러한 학교사회복지 또는 학교사회복지실천서비스의 필요성을 토대로 학교사회복지의 이해와 인식을 점점 넓혀나가 모든 학생과 학부모 및 교사, 지역사회 전체가 그 정당성과 효과성을 인정하여 제도로 정착하는 데에 노력을 쏟아야 할 것이다.Ⅱ. 학교사회복지의 개념현대사회로 들어

  • 사회복지실천 사례관리의 도입 사례관리의 개념 사례관리의 목적 사례관리의 기능
  • 위한 실천의 새로운 출발점을 나타내는 개념이라고 제안이밖에) 지역정신보건 분야, 가족관련분야, 노인복지분야에서도 각각 사례관리의 필요성을 지적1981년)Brieland 사례관리가 사회사업을 개념화하는 하나의 수단이라고 언급1990년) 사회사업백과사전에서는 종래의 개별사회사업 대신 사례관리 항목이 새롭게 등장하여 미국 사회사업계의 변화를 보여줌.2. 사례관리의 도입 배경 및 실천 분야 한국)1990년) 재가복지와 지역사회복지로의 전환을 준

  • [졸업][아동복지] 아동성학대의 실상과 사회복지적 접근에 대한 연구
  • 유형에 대하여 살펴보았고. 그리고 아동성학대의 단계와 문제점을 통하여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인 측면에서 피해를 당하므로 가정과 학교생활에서 부적응하게 되고 남자를 기피하게 되며 결국은 인생을 불행하게 하는 것을 연구하였다. 그리고 아동성학대의 복지 실천에 있어서 외국의 사례들을 조사하여 보았고, 우리나라에 있어서 대책방안을 찾아보았다. 범 사회적으로 아동성학대에 대한 인식이 재고되어야 하며 더 나아가서 다 학문적 서비스

  • 아동임상심리학의 미래와 전망
  • 학교생활 적응에 실패하는 사례를 자주 접할 수 있다. 이러한 아동의 사례증가는 이들을 위한 상담의 필요성을 증가 시키는 원인이 될 뿐 아니라 현대 가족관계에 발생되는 다양한 문제를 사전에 개입하고 아동의 정신 건강을 보살피며 부적응문제를 예방할 수 있는 체계적인 방안의 필요성 또한 증가시킨다. 1.3 역사 : 53분과의 역사 (미국 임상 아동 및 청소년 심리학 협회)임상 아동 및 청소년 심리학 협회의 연혁 (SCCAP) 제 1과, APA 12분과 산하, APA 5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