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의 원리와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발달단계 중 성인기(21~40세) 발달과업에 대해 본인의 성인기 경험과 연관지어 설명하고 어려움에 대해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 지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1.03 / 2024.01.03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았던 자료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본문내용
1.서론 (인간발달의 원리와 특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인간발달은 인간이 출생 이전과 출생 이후에 경험하는 변화를 뜻한다. 이는 출생부터 노화가 이루어지기 전까지 이루어지는 행동변화의 의미가 아닌 전 생애 걸쳐 일어나는 변화로 볼 수 있다. 이처럼 인간발달은 전 생애를 통해 계속적이고 점진적인 과정을 거쳐 이루어지면서,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순서와 방향성에 따라 진행된다는 것이다. 즉, 모든 인간은 유전적 요소와 환경적 요인에 따라 발달에 있어서 개인적인 차이가 나타나며 이러한 발달은 각 측면이 상호간에 밀접히 관련 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인간발달의 원리와 특성
발달적 변화란 체계적 과정에 따라 이루어지는 변화이다. 따라서 발달의 원리는 유기체의 성장과 발달을 체계적으로 관찰함으로써 개관할 수 있다. 발달의 원리나 법칙은 학자 간에 다소 견해의 차이가 있으나, 이러한 차이는 발달 자체에 관한 견해의 차이에서 오는 것보다는 분류의 차이가 더 큰 원인으로 본다. 발달원리에서 중요한 것들은 다음과 같다.
발달의 상관성
발달은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이다. 그리고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상호작용하면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연속성의 원리
발달은 쉼없이 연속적, 점진적으로 낮은 단계에서 높은 단계로 발전한다. 이때 낮은 단계의 발달은 다음 단계의 발달의 기초가 된다.
발달의 주기성
발달은 연속적이지만 규칙적이지는 않다는 것이다. 이는 발달의 속도는 일정하지 않고 불규칙한 주기성을 보이며, 신체의 발달과 정신의 기능은 특정한 시기에 급격히 증가하는 것이다.
분화, 통합성의 원리
참고문헌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활속의 심리학
  •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①역행간섭이란 나중에 단기기억 체제내로 들어온 새로운 정보가 이전 정보를 밀어내는 것을 말한다.②장기기억은 의미기억과 일화기억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일화기억이 의미기억보다 더 잘 기억된다.③단기기억의 내용은 암기나 정교화의 단계를 거쳐 장기기억에 저장된다.④단기기억에서의 망각긍 ㄴ대부분 부식과 간섭요인으로 인해 발생한다.5. 인지부조화 이론과 자기지각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 사회복지실천기술론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목차제1장 서론제1절 연구의 필요성제2절 연구의 목적제2장 이론적 배경제1절 알콜중독의 정의1. 알톨중독의 개념2. 알콜중독의 증상3. 알콜중독의 원인4. 알콜중독의 특성제2절 알콜중독의 현황1. 알콜중독 현황2. 국내 알콜 소비 및 실태 현황3. 우리나라 알콜 관련 문제점제3장 사례연구제1절 알콜중독 사례개요제2절 개입계획제3절 생태체계학적 문제사정제4절 개입 목적 목표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지녀야 한다.교육과정을 이루는 세번째 요소는 학습경험과정으로서, 위에서 말한 교육목표의 설정, 교육내용의 선정 및 조직과는 달리, 실제로 전개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다양한 요인의 상호 작용을 의미 있게 통찰하는 종합적 사고 체계가 필요하다. 학습경험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로서는 ① 학생의 발달 단계, 특성 및 적성, 지능 ② 교사의 성격, 교육적 배경 및 지식 수준, 가치관 및 목표 의식, 교수 방법 및 기술 ③ 교육목표의 성격, 교

  • [심리학] 정서와 정서지능
  • 사회문화적 요인, 지적수준, 정보를 가공하는 사유기능이 각기 다르기 때문이다. 그것은 삶의 흔적이 각기 다른 정서에 노출되었기 때문이다. 정서층이 발달하면 직관적 감성적이며 마음이 부드럽게 대상을 전체적으로 이해한다. 정서층이 발달하지 못하면 마음이 경직되고 정서가 빈약하고 삶이 무미건조하다. 즉, 어떤 매개체를 통해 나타나는 모든 신체적 표현을 정서로 보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정서는 인간의 생활을 더욱 다양하게 해 주고 정서

  • [최고 논문]이상심리학의 불안장애에 관한 연구.....
  • 지어 공포를 학습한다. * 조작적 조건형성 - 공포반응에 뒤따르는 긍정적 결과에 의해서 공포반응을 학습한다.* 모방학습 - 다른 사람들의 공포와 회피행동을 모방한다.* 인지작용 - 덜 위협적인 것으로 지각될 수 있는 사회적 실수를 큰 재난으로 만드는 것. 그러나, 이러한 학습경험을 가졌던 사람들이라고 해서 모두가 공포증에 걸리는 것은 아니다.자율신경계통의 불안정성이라는 생리학적 소질 때문에 특정한 사람들이 공포증을 획득하는 경향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