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관계(또래관계)의 유형(분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1.15 / 2019.01.15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 내용을 요약/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친구관계의 유형

I. 우정의 강도에 따른 친구관계

II. 형성요인에 따른 친구관계

III. 기능에 따른 친구관계

* 참고문헌
본문내용
친구관계의 유형

우리는 여러 사람과 다양한 친구관계를 맺는다. 친구관계는 그 관계의 강도, 내용, 형성요인 등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될 수 있다. 친구관계는 우정의 강도에 따라 분류될 수 있다. 우정의 강도와 친밀도에 따라 우리는 친구를 다양한 용어로 표현하고 기술한다. 지기(知己), 친구, 절친한 친구, 단짝친구, 죽마고우, 생명도 나눌 수 있는 친구 등의 표현이 있다.

I. 우정의 강도에 따른 친구관계

우정의 강도를 평가하는 것은 어렵다. 그러나 우정의 강도는 몇 가지 기준에 비추어 평가될 수 있다.
첫째, 우정은 친구관계에서 경험하는 정서적 만족도에 비례한다. 정서적 만족도는 친구관계예서 경험하는 긍정적 감정과부정적 감정의 비율 및 강도에 의해서 평가될 수 있다. 유쾌하고 즐거우며 편안한 친구는 부담스럽고 불편한 친구보다 우정의 강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아울러 미래에 정서적 만족도가 높아질 것이라고 예상되는 친구관계는 그렇지 못한 관계보다 강한 우정을 느끼게 된다.
둘째, 우정은 현재 친구관계에 투여하는 심리적 또는 물리적 투자의 양에 비례한다. 만남을 위해 많은 시간을 투여하고 심리적인 관심과 애정을 보여주며 때로는 물질적으로도 친구에게 투자하게 된다. 이러한 투자량은 친구관계의 강도를 반영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복지] 방과후 `청소년을 위한 자기이해` 프로그램 개발 기획안
  • 친구들에 비해 두드러진 발달상태는 그들이 우울증 등을 경험하는 것의 원인이 된다. 문화권마다 성적인 것에 대한 관점이 달라서 성적인 것에 대해 많이 열린 견해를 가지고 있는 독일과 같은 문화권에서는 빠른 성장을 경험한 여학생들은 더 높은 self esteem을 가진다.Late Maturation1) 남자아이들의 값어치는 여자아이들보다 떨어진다. 예를 들면 또래에 비해 작은 남자아이는 덜 매력적으로 보인다. 그들은 몸집이 작기 때문에, 스포츠를 할 때 불리하다.

  • [사회복지] 청소년기의 정체성
  • 또래집단이 친구에게 집중하게 된다. 그럼으로 청소년들은 이성 혹은 동성친구 관계에서 오는 상호적내면적 갈등을 겪게 되는 데, 의외로 많은 청소년들이 동성에 대한 친구이상의 감정에 대한 고민을 호소하고 있다. 이러한 성정체성에 대한 고민은 항상은 아니지만 일부 부모님의 아버지어머니의 성역할 상에 대한 기대의 실패에서 오는 것으로 추정되기도 한다. 말하자면, 아버지에 대한 분노를 가진 딸이 남성에 대해 무의식적으로 혹은 드러날

  • 감상문 가출청소년에 대해
  • 관계 입법은 미성년자보호법, 아동복지법, 청소년육성 법, 소년법등이 있다.미국의 법령은 청소년활동의 체계화를 위해 전국적으로 통일되고 조직화된 제도로서 1990년 ‘청소년 및 가정을 위한 종합 서비스 법’을 법제화하였다 가출청소년 관련법이 내용으로는 청소년재판 및 비행방지법, 가출 청소년 법, 가출 및 집 없는 청소년 법, 가출 및 집 없는 청소년 개정법, 미국 청소 법 , 스츄어트 맥킨리의 집 없는 청소년 원조법등이 있다.제 8장에서는 청

  • 아동기 사회심리적 특성의 발달(자아개념 발달, 성역할 발달, 공격성 발달)
  • 관계 속에서의 자아 인식도 가능해진다. 자아개념은 영역에 따라 사회적 자아(예: 난 인기가 많아), 학업적 자아(예: 난 수학을 잘해), 신체적 자아(예: 난 키가 작아)등으로 세분될 수 있다.II. 성 역할 발달유아기 아동은 사회문화가 요구하는 것이 성별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서서히 깨닫기 시작한다. 남녀에 따라 다른 형태의 옷을 입어야 하고 놀이 유형이 다르다는 것을 인식할 뿐 아니라, 커서 성별에 따라 다른 직업을 가질 수 있다는 것도 파악하게

  • 청소년 인터넷 중독
  • 또래와 대화를 하더라도 게임과 관련한 내용만을 이야기 하거나 다른 활동들은 거의 마음에 두지 않게 된다.인터넷 중독의 원인과 관련하여 인터넷에 빠지는 타입을 크게 세 종류로 나 눌 수 있다. 첫 번째 타입은 우울하고 소심하며 친구가 없어 학교나 가정생활, 친구관계에서 별다른 즐거움이 없는 아이들로서, 현실 세상에서의 즐거움 대신에 게임이나 채팅을 통해 재미를 느끼는 학생이다. 두 번째 타입은 학업성적이 낮거나 부모와 교사, 또는 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