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인터넷 중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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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인터넷 중독
인터넷 중독은 현대사회에 들어와 고속전산망이 전국에 깔리면서 PC방이나 컴퓨터의 확산으로 인하여 급속도로 빠르게 청소년에게 파급된 새로운 형태의 신문화 중독현상이다. 사이버 중독이라고도 하는 인터넷 중독은 성인과중, 고등학생들뿐만 아니라 초등학생에 이르기까지 최근 들어 가장문제가 되는 중독행동으로서, 청소년의 약 1/10정도가 중독되어 있다고까지 보고 있으며 중독 대상 연령이 점차 낮아지고 있는 추세에 있다. 인터넷 중독 현상은 단순하게 인터넷 게임이나 채팅 등에 많은 시간 빠져있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학교무단결석, 정신질환, 집단폭력, 심지어 범죄로까지 연결되고 확대되어 많은 교사와 학부모의 주요 걱정거리일 뿐만 아니라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까지 대두되고 있다.
2020년 3월5일자 신문과TV에서는 인터넷게임에 빠져있으며 폭력적인 인터넷 게임에 심취한 한 중학교 3학년 학생이 자신의 친동생을 흥기로 살해한 사건이 보도되었다. 이 학생은 가족의 해골을 보고 싶다 장래에 살인 청부업자가 되겠다‘는 등의 비현실적이면서도 괴기한 반응과 함께 먹고 남은 닭뼈와 돼지뼈를 방안 책꽂이에 진열하는 등의 비정상적인 행동도 해왔다는 가족들의 보고도 있었다.
인터넷 중독의 실태를 조사한 한 보고에 따르면, 서울시내 고등학교 1학년생 10명 중4명 이상이 인터넷 중독 증상을 보이고 있으며, 여학생보다 남학생이 더 많이 중독의 증상을 보이고 있다고 한다. 우리나라 행정안전부의 인터넷 중독 실태보고(2008)에 따르면, 인터넷 중독자 수는 약2脚만 명이며, 그 중 청소년 중독자의 수는 약 104만 명이라고 한다.
인터넷 중독에 관한 서주현(2001)의 연구에서는, 인터넷 중독은 마음이 복잡하거나 허전할 때 인터넷에 접속하여 시간을 보내며, 마음의 위로를 얻는 것은 물론, 인터넷을 하지 않을 때 인터넷 상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을 지에 대하여 불안해하고 궁금해 하는 증상이라고 정의하였다. 이 연구에 따르면, 정상적인 인터넷 사용자는 약59.5%, 초기 인터넷 중독자로 분류되는 사람은 약37.8%, 심각한 인터넷 중독자는2.7%로 전체 조사 대상자가운데 40%이상이 인터넷 중독 증상을 보였다고 보고하고 있다. 인터넷 사용 유형별로는 게임이나 오락을 주로 하는 게임 오락형, 채팅을 주로하는 대인관계 추구형, 그리고 정보를 탐색하는 정보추구형 등이 있으며, 중독증상은 게임과 오락을 주로 하는 게임 오락형의 아이들에게서 가장 많이 보였다고 한다. 이들의 약52% 정도가 중독증상을 보이고 있으며, 대인관계 추구형에서는 약43% 정도가 중독증상을 보이고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이렇게 현재 중, 고등학교 청소년기의 아이들에게 인터넷 중독은 매우 심각한 상태임을 알 수 있다. 밤에는 인터넷게임이나 채팅에 빠져있다가 아침에 충혈된 눈으로 학교에 지각하거나, 등교한다고 하더라도 거의 졸고 엎드려 자다가 하교 후 다시 PC방이나 집에서 컴퓨터 앞에 앉아 밤새도록자판기를 두드리고 그 다음날 다시 학교에 지각하거나자는 행동이 반복된다. 따라서 학교 수업은거의 집중하지 못하고 진도도 따라가지 못하게 되어 성적은 점차하락하게 된다. 또한 대낮에도 멍한 상태로 있거나 계속 게임을 하고 싶어 하는 집착 때문에 또래와 대화를 하더라도 게임과 관련한 내용만을 이야기 하거나 다른 활동들은 거의 마음에 두지 않게 된다.
인터넷 중독의 원인과 관련하여 인터넷에 빠지는 타입을 크게 세 종류로 나 눌 수 있다. 첫 번째 타입은 우울하고 소심하며 친구가 없어 학교나 가정생활, 친구관계에서 별다른 즐거움이 없는 아이들로서, 현실 세상에서의 즐거움 대신에 게임이나 채팅을 통해 재미를 느끼는 학생이다. 두 번째 타입은 학업성적이 낮거나 부모와 교사, 또는 친구와의 갈등으로 불안과 고통을 느끼는 경우이다. 이 아이들은 스트레스를 많이 받기 때문에 불안 수준이 높으며, 스스로 갈등을 해결할만한 대처능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이들은 스트레스에서 벗어나기 위해 또한 그러한 고통스런 경험을 잊기 위해 게임이나 인터넷에 빠진다. 인터넷을 하는 동안 만큼은 심리적인 고통이나 불안은 잊을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에 세 번째 타입은 컴퓨터에 빠질 특별한 이유 없이 성격적으로 스릴을 즐기거나 새로운 자극을 찾아 나서거나 남들 앞에 자신의 능력을 과신하고 싶어 하는 학생들이다. 이 아이들은 새로운 게임이 나을 때 마다 높은 단계에까지 이르거나 숙달의 경지에 이르기까지 게임을 하면서 성취감을 맛본다. 또한 이들은 남 들이 하지 못하는 것을 자신이 할 수 있거나하고 있다는 것을 드러냄으로서 또래로부터 인정을 받거나 선망의 대상이 되는 경험을 하게 되고, 이러한 경험은 정적강화가 되어 게임을 지속하게 하는 결과를 낳는다.
그러나 행정안전부(2008)의 보고에 따르면, 인터넷 게임에 몰입하는 이유로 그냥 재미있어서가84%를 차지한다고 한다.
어떤 타입이든지 인터넷 중독은 외출을 피하고 학교나 직장, 가정생활과 같은 현실생활을 멀리하게 한다. 또한 인터넷 중독은 실제 인간관계를 차단하게 만든다. 많은 청소년들은 인터넷 상에서 대인관계가 이루어진다고 반론하지만, 이는 왜곡된 형태로 피상적인 수준에서 일시적으로 이루어질 뿐 실제로 이루어지는 인간관계라고 볼 수 없다. 컴퓨터 상에서의 교류는 서로의 이해, 공감, 수용, 친밀감 등이 오고 가는 것이 아니다. 누구인지도 모르고 실제 이름도 아닌 이상한ID로 가상의 세계에서 만나서 서로 게임을 하거나 폭력적인 언어를 주고 받는다든지 하는 것은 오히려 실제 인물을 만나는 것을 두렵게 만들기까지 한다.
인터넷 중독은 사람을 직접 대면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상황과 상대방에 대한 현실적인 지각이 떨어진다. 따라서 상대방에 대한 배려나 사회적 규범과 도덕이나 양심에 의한 자기 검열이 없어지기 때문에 자신을 억제하지 않고 스스럼없이 성욕이든 공격욕이든 모든 것을 표현해 놓는다. 소극적인 아이조차 인터넷 상에서는 적극적으로 변하기도 한다. 컴퓨터 사용이나 게임 때문에 청소년기의 부모와의 갈등도 더 많이 발생하지만, 부모에게조차 표현되는 충동적이고 욕구 반사적인 언행과 인터넷에 대한 편집증적인 집착 때문에 인터넷 중독의 문제가 점점 더 악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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