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 청년기의 사회적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16 / 2019.12.24
- 4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청년기의 친구관계 - 3
1. 청년기 친구관계의 중요성 증대
2. 청년기의 친구관계와 발달
(1) 연구결과
(2) 사회성발달
(3) 인지발달
3. 청년기의 가족관계와 친구관계
4. 청년기 친구의 영향
(1) 긍정적 측면
(2) 부정적 측면
5. 청년기 또래 집단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6. 청년기 또래 집단의 역동성
7. 청년기 또래 집단에서의 인기와 소외
(1) 또래 집단에서 인기 있는 청소년들
(2) 또래 집단에서 거부당한 청소년들
Ⅱ. 청년기의 우정 - 7
1. 청년기 우정관계의 특징
2. 청년기 우정의 기본 요소(친구 선택의 차원)
(1) Lowenthal, Thurnher, & Chiriboga(1975)의 분류
(2) Wright(1969, 1978)의 분류
3. 청년기의 우정에 관한 이론
4. 청년기 우정의 발달
5. 청년기 우정의 성차
(1) 여성들의 우정
(2) 남성들의 우정
6. 청년기 우정에 관한 우리나라의 연구
Ⅲ. 이성교제 - 17
1. 이성교제의 개념
2. 이성교제의 시작
3. 애정과 우정
4. 이성교제의 기능
Ⅳ. 청년의 성에 관한 태도와 행동 - 19
1. 청년의 성적 욕구와 성에 대한 태도
(1) 청년의 성적 욕구
(2) 청년들의 성에 대한 의미
(3) 성에 대한 태도
2. 혼전 성관계에 대한 기준
(1) 혼전 성관계에 대한 네 가지 기준
(2) 성에 대한 이중기준의 변화
(3) 순결
3. 청년들의 성행동
(1) 성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 성행동 실태
(3) 자위행위
(4) 성행동의 심리적 영향
(5) 십대임신
(6) 피임
(7) 성병
4. 청년기의 성에 대한 지식
(1) 성지식을 얻는 경로
(2) 성교육
5. 성폭력 문제와 해결책
(1) 성폭력의 개념과 원인론
(2) 성폭력의 유형
(3) 성폭력 피해에서의 가해자와의 관계
(4) 성폭력 피해의 후유증
Ⅴ. 마치며 - 44
▷ 소감
- 본문내용
-
Ⅰ. 청년기의 친구관계
1. 청년기 친구관계의 중요성 증대
- 아동기에서 청년기로 넘어오면서 가장 크게 변화하는 것은 또래관계의 확장이다. 청년들은 부모 형제를 비롯한 가족의 영향과, 선생님을 비롯한 학교 장면에서 어른들로부터 받는 일방적인 지도와 편달 그리고 사회적 영향에서 벗어나, 그들과 비슷한 연령과 상황에 처해 있는 또래들과 어울리고 또래 집단 속에서 가장 많은 영향을 받으며 성장․발달해간다.
- 또래 집단(Peer group)은 청년들에게 사회비교(Social comparison)를 통해 그들의 사고와 행동을 비교해볼 수 있는 기능을 하는 준거집단(reference group)으로, 자기와 전혀 다른 연령의 인물보다는, 자신과 비슷한 ‘동성의 또래가 가진 독특성’에 견주어봄으로써 사회․심리적 지지를 받을 수 있다. 그리고 아동기나 성인기보다 청년기에 동조행동(Conformity)이 가장 높아지는 것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 아동이 친구를 필요로 하는 이유와 청년이 친구를 필요로 하는 이유는 다르다(Pombeni, 1990). 아동에게 친구는 어디까지나 함께 놀이나 게임을 하기 위해 필요한 존재이지 애정과 정서적 의존을 위해 필요한 존재는 아니나, 청년들은 부모로부터 독립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친구에게 의존하기 시작하고 이 시기의 또래는 아동기 동안 가족에 의해 제공되었던 정서적 지원의 일부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Cotterell, 1992: DuBois & Hirsch, 1990).
- Furman & Buhrmester(1992)에 의하면, 연령에 따른 정서적 지원 제공자의 변화를 연구한 결과 초등학교 3학년 까지는 어머니와 아버지의 영향이 가장 컸으나 점점 자라면서, 특히 7학년 이후부터 동성 친구의 비중과 중요성이 점점 증대한다. 대부분의 청년들은 그들의 가족과 지내는 것보다 또래와 같이 시간을 보내는 것을 선호한다(Larson et al., 1996).
- 참고문헌
-
정옥분(2004), 발달심리학, 학지사
장휘숙(2000), 인간발달, 박영사
김경희(1999), 발달심리학, 항문사
한국청소년개발원(1993), 청소년 심리학, 서원
임영식 한상철 공저(2000), 청소년 심리의 이해, 학문사
최윤미 외(2000), 현대 청년심리학, 학문사
김애순 윤진 공저(1997), 청년기 갈등과 자기이해, 중앙적성출판사
삼성생명공익재단 사회정신연구소, 청소년 정신건강의 심리 사회적 요인, 연구보고서 제2002-3호 한국성폭력상담소
자료평가
- -_-
- ju***
(2008.05.31 01:05:3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사회보장기본법은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들 세 가지를 가능한 구체적으로 비교하시고, 각각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론_한국 사회복지 실천의 과제 및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한국 사회복지 실천의 발전 방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대중매체 신문의 이해
- [사회학] 사회학의 이해 레포트 <대중매체 분석 - 신문(新聞)>
- 정신보건사회복지 - 영화내용분석
- A사의 관리자들은 부하직원들을 평가하는 원칙이나 방법을 잘 모르고 있다 그 결과 연말에 평가 결과가 나오면 자신들이 제대로 평가받지 못했다고 불만을 갖는 구성원들이 매우 많은 상황이다 이 회사 인사팀에 속한 자의 입장에서 이러한 관리자 평가에 문제를 심각하게 생각하여 관리자의 평가 역량을 높이고자 하는 제반 방법(예, 역량 평가, 교육, 코칭, 모니터링 등
- 상담심리학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 마이클 포터(Michael Porter)는 산업의 경쟁환경을 분석할 수 있는 도구로서 경쟁세력 모형을 제시하였다 마이클포터의 경쟁세력 모형을 정의하고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