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사회심리적 특성의 발달(자아개념 발달, 성역할 발달, 공격성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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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기 사회심리적 특성의 발달(자아개념 발달, 성역할 발달, 공격성 발달)
목차
아동기 사회심리적 특성의 발달
I. 자아개념의 발달
II. 성역할 발달
III. 공격성 발달
* 참고문헌
아동기 사회심리적 특성의 발달
아동이 초등학교에 입학하면 그들의 사회적 환경은 급격히 변화하고 가정 밖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게 된다. 그들의 활동중심은 학교가 되며 친구는 아동의 성장발달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게 되는 반면, 가족의 기능 및 영향력은 아동의 사회화에 있어서 상대적으로 줄어들게 된다. 친구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생활에 필요한 여러 기술을 터득하고 자신이 속한 문화의 가치관과 행동규범을 획득하면서 아동은 사회화된다. 특히 또래 친구들과의 사회적 비교(social comparison)를 통해 자아개념이 확고해지게 된다. 한편, 아동기는 성역할 고정관념이 강하게 나타나는 시기가 된다. 따라서 여기서는 자아개념과 성역할의 발달을 중심으로 아동기의 사회심리적 특성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아울러 아동들의 학교생활 적응이나 친구관계 형성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 공격성의 발달을 살펴보고자 한다.
I. 자아개념의 발달
자아개념(self concept)은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발달한다. 박론 사람이 자신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자신을 평가하게 되고, 이는 자신을 타인과 구별되는 실체로서 인식해 나가는 인지적 구성의 일부가 된다. 이러한 사회적 자아개념은 조망수용(perspective taking)능력에 따라 좌우된다. 긍정적 자아개념을 가진 사람은 여러 행동에 자신을 갖고 있으나, 부정적 자아개념을 지닌 사람은 열등감을 갖고 사회적 관계를 두려워한다. 자아개념의 평가적 측면이 바로 자존감(self esteem)이다. 자존감이란 자아를 긍정적 가치로서 인식하는 개념으로, 다른 사람들의 수용과 인정으로 형성된다.
자아개념은 자신에 대한 매우 단순한 인식에서 시작되나 나이가 들어가면서 상황에 따른 자신의 능력인식 등으로 복잡해진다. 4-7세 유아들은 난 여자다, 나는 영미의 친구이다, 나는 TV를 많이 본다.와 같이 분류에 의한 자아 인식을 나타낸다. 그러다가 아동기에 오면 사회적 비교가 가능해지면서 비교에 의한 자아 인식을 하게 된다. 예컨대, 난 친구보다 키가 작아, 난 산수는 잘하는데 음악은 못해, 난 다른 애들보다 인기가 많아와 같이 상대적인 자아의 개념을 갖게 된다. 청소년기에 오면, 내 피부는 하얀 편인데, 친구들은 내가 화장한 줄 알아, 운동 잘하는 아이가 인기가 있으므로 나도 운동을 열심히 해 와 같이 사회적 상호관계 속에서의 자아 인식도 가능해진다. 자아개념은 영역에 따라 사회적 자아(예: 난 인기가 많아), 학업적 자아(예: 난 수학을 잘해), 신체적 자아(예: 난 키가 작아)등으로 세분될 수 있다.
II. 성 역할 발달
유아기 아동은 사회문화가 요구하는 것이 성별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서서히 깨닫기 시작한다. 남녀에 따라 다른 형태의 옷을 입어야 하고 놀이 유형이 다르다는 것을 인식할 뿐 아니라, 커서 성별에 따라 다른 직업을 가질 수 있다는 것도 파악하게 된다. 5-6세의 아동은 성역할 고정관념이 심해 남자만 의사가 되고, 여자는 간호사밖에 될 수 없다, 남자는 밖에서 일을 하고, 여자는 아이를 키운다. 등 남녀 역할을 확고하게 구분하는 경향이 있다. 이런 성역할 고정관념은 초등학교에 들어가면서 뚜렷이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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