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가출청소년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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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먼저 제1장에서는 가출청소년의 문제점과 의미를 다루고있다. 가출청소년이 떠나는 곳이 기초공동체인 가정이고 가정의 해체는 사회해체를 의미하는 것으로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그리고 청소년기는 성인도 아동도 아닌 중간적인 입장에서 그들의 정체성에대한 역할 혼미를 경험하게 되고, 이것은 갖가지 심리적 갈등을 유발시킨다. 그리고 가출한 청소년들은 몇일 내로 집에 들어가는 경우도 있지만 재가출 또는 만성적 가출청소년이 되고 결국 집 없는 사람으로 끝나기 쉽다. 가출 후에 생활하면서 범죄를 저지르게 되고 가출자들은 자신의 잠재력을 잃게 됨으로써 사회의 큰 손실을 초래하게 된다.
역사적으로 가출을 보면 과거에는 좀더 나은 일자리를 찾아 집을 나오거나
독립된 생활을 해보자는 의도에서 집을 나오지만 지금은 가족간의 갈등,신체및 성적학대 등으로 인해 집에서의 생활을 견디지 못하고 집을 나오는 경우가 허다하다.
제 2장에서는 가출의 정의와 유형에 대해 다루고있다 가출의 정의는 사람에
따라 시대에 따라 다르다. 1970년대에는 가출청소년의 개인적인 면에 초점을 두는 데 비해 1980년대는 개인보다는 가정, 사회 환경들을 고려하여 보다 종합적인 가출의 정의를 내리고있다. 1990년대는 모든 요인들을 내포하는 청소년가출에 있어서 다각적인 접근에 의거한 정의를 시도하고있다. 이러한 정의들을 종합적으로 살펴 지금까지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가출청소년’의 정의는 “부모나 보호자의 동의 없이 집을 떠나서 24시간 이상 집에 들어가지 않은 18세 미만의 청소년이다.” 가출의 유형을 분류하는 것은 가출이 다 똑 같은 의미를 갖는 것이 아니라 그 원인 및 과정, 결과에 따라 가출의 사회적 의미가 상의함을 의미한다. 미국의 경우 가출청소년의 유형분류가 다양하게 진행되어 왔는데 가출의 성격, 가출의 이유 가출의 단계, 가출의 결과 혹은 준비 단계, 가출의 횟수 그리고 가출한 청소년의 특성 등이 사용되었다.
제 3장에서는 가출청소년의 현황을 다루고있다. 1990년대에 들어오면서 정부 혹은 관공서 뿐만 아니라 민간단체에서도 가출청소년문제를 조사에 의거한 현황파악이 이루어지고있다. 청소년인구는 해마다 줄어들고있지만 가출청소년을 접하고 있는 일선 학교와 육아시설 선생님, 상담실 등은 날로 증가하는 가출청소년의 처리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고 한다. 청소년의 가치관을 알아야만 이들의 생각과 행동을 이해할 수 있다. 요즈음 청소년들은 자신의 인생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보다 부정적인 생각을 많이 가지고있으며 그들의 인생 목표는 자유롭고 경제적으로 부유해지는 것이다. 그리고 청소년들이 갖고 있는 고민 내지 걱정거리의 우선순위는 학교와 관련된 요인으로 우리의 교육체제로 인한 스트레스가 청소년들에게 가장 큰 부담으로 작용되고있다.
또 고민거리의 대화상대로는 친구가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하였고 그 다음으로는 대화상대가 없다라는 응답이었다. 그리고 청소년이 가정과 학교에 대한 태도를 조사한 결과 가정에 대해 긍정적인 것보다는 부정적이 측면이 더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불만이유는 부모님의 이해부족, 부모님의 높은 기대가 우선순위 였고, 가정에서 느끼는 가출충동요인으로는 자녀에 대한 훈육태도 등 이였다 학교에 대한 조사는10명 중 8명이 학교에 대해 불만을 갖고있었다. 불만 이유는 학교규율이 높은 수치를 나타냈고, 다음은 과다한 학업에 있었다. 학교생화에서 느끼는 가출 충동요인은 공부의 부담이 클 때, 선생님의 차별대우가 우선 순위였다. 가출 성향을 보면 가출에 대한 태도로는 매우 관대한 생각을 가지고 있었으며 충동을 느낀 적이 있느냐에 대한 질문에는 매우 많은 청소년이 그렇다라고 대답했다.그리고 가출충동을 많이 느끼는 달로는 7,8월 사이에 가장 많이 느끼는 것으로 나왔다. 가출 방법에는 ‘짐을 챙겨 어디론 가 먼 곳으로 떠나겠다’ 가 가장 높게 나왔고, 그 다음으로 취직이나 아르바이트를 해야 겠다가 높게 나왔다. 가출 채임 여부에는 자기자신 이라고 대답을 많이 했으며 다음은 부모님이 였다. 가출 경험의 유무로는 성별로는 남자가, 연령이 높을수록, 가족 구조면에서는 결손가정청소년이 친부모 동거가정 청소년에 비해 가출충동을 많이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출횟수를 조사한 결과 1~2번의 단 회적 가출이 가장 많은 반면에 ,10번 이상의 가출도 그리 낮은 편도 아니 였다. 이것으로 미루어 1~2회의 가출이 곧 상습가출로 이어질 가능성도 엿볼 수 있다. 가출 시 연령에는 남아의 가출연령이 여아에 비해 낮은 것으로 보였고, 문제소년의 가출연령이 일반학생보다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리고 과거보다 현대에 장기 가출이 늘어난 것으로 조사되었다.
가출 시 유흥업소 등에 취직해 본 경험이 있냐라는 질문엔 ‘없다’라는 대답이 76.2% 높게 나왔으며 가출 후 머무는 장소로는 친구집이 가장 높게 나왔다. 가출 후 어떻게 다시 가정으로 돌아왔냐라는 질문에는 스스로 판단했다는 응답이 가장 높았으며 다음은 친구의 설득과 권유였다고 했다. 귀가 후 부모님의 반응은 가출의 횟수에 따라 회유적 방법보다는 강압적으로 변하는 경향이 있다.
제 4장에서는 청소년 가출의 원인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통계상으로 본 가출 원인은 해방되고 싶어서, 공부와 현실도피, 여행, 자기발전, 고민의 순으로 나타났다. 요인별로 본 가출원인에서의 개인적 요인은 욕구불만 속에서 억압된 욕구를 비정상적으로 처리하는 한 형태로서 가출행위를 설명할 수 있다. 가족적 요인은 부모와의 동거여부와 가족의 기능면에서의 어려움들이 가출과 관련되어 있으며 가족 내에서의 학대 내지 방임도 청소년가출과 높은 상관관계가 있다. 또래의 요인은 또래들과의 최소한의 결속은 사회규범의 내재화를 적게 하고 사회적 고립과 소외를 야기시키므로 집과 또래들로부터 소외된 이들은 따뜻하게 보호해 주는 타인을 길거리에서 찾기 위해 집을 떠나곤 한다. 학교 요인은 청소년이 하루 중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학교는 가장 중요한 사회현장으로 학교생활에서 실패한 청소년이 비행에 빠질 가능성 이 있다.. 지역사회환경 요인은 불량유흥업소들이 임금절약을 목적으로 미성년자들의 취업을 조장하고있고, 청소년가출을 연장 혹은 재발시키는데 한 몫하는데 있다.
제 5장에는 가출청소년의 당면문제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가출 청소년의 불안한 심리문제, 가출 후에도 개선되지않는 가족문제, 학대로 인한 문제, 가출 후 통제의 결어상태에 따른 비행문제, 알코올과 약물중독문제, 만성적 길거리 청소년의 신체적 건강 및 정신건강문제, 또래에 비해 성적이 낮은 교육 문제,
만성적 가출자들은 집 없는 성인이 되는 집 없는 사람화 문제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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