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시의 교수학습과정안 콜버그 토론 수업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T: 그런데 만약에 그 친구의 어머니가 많이 편찮으시고 가정 형편이 좋지 않아요. 그런데 그 약이 꼭 필요한 상황이라면 어떨까요?
S: 훔치는 것은 나쁘지만.... 잘 모르겠어요.
T: 다들 확실히 대답하기가 어려울거에요.
S: 맞아요.
T: 앞에서 물었던 질문처럼 오늘날같이 복잡한 사회에서는 정확히 판단을 내리기 어려운 가치나 사회도덕에 관한 문제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어요. 그럴 때 마다 우리는 문제를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요? 지금 이 시간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도덕문제를 담은 딜레마를 두고 서로의 생각을 교환해보고자 합니다. 이 토의에는 정답이 없으며 그렇기 때문에 각자가 생각하는 가장 공정한 해결방안을 생각하면 되고 여러 의견들 간의 차이를 진지하게 토의해보면 되는 겁니다. 그럼 제시된 딜레마를 차근히 읽어 보도록 합시다.
입장 선택을 위한 교사의 발문
제시된 딜레마를 읽은 학생들이 그 딜레마에 대하여 분명한 도덕적 입장을 취하도록 도와주는 발문을 한다.
T: 봄이가 문구사에서 꼭 과학 상자를 훔쳐야 했을까?/ 동생을 위해 과학 상자를 훔치는 것은 나쁜 짓일까?/ 남의 물건을 훔친 사람들은 반드시 처벌을 받아야 할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과 교수-학습 과정안 - 1 사회 생활과 도덕 - 3 민주적 생활 태도
  • 수업⑶ 일하는 즐거움과 풍요로운 생활 292모둠 활동 : 역할극, 만화그리기, 노가바 등⑷ 근로자와 기업인의 화합과 노력312미래설계하기, 실천의지강화인물학습이이, 예수321인물에 관한 독서활동역할극, 마인드맵정약용, 프랭클린331기말고사341-Ⅵ. 학습 전개 계획1. 본시 학습 목표(1) 질서와 법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2) 일상생활에서 질서의식과 준법정신을 실천하는 자세를 기른다.2. 교수-학습 과정Ⅰ. 단 원 명• 대

  • [초등 도덕교육의 실제]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 토론 수업 모형갈브레이스와 존스는 콜버그의 도덕 발달 이론과 도덕 교육론을 근간으로 하여 학생들이 현재 처해있는 도덕성 발달단계가 한 단계 더 높은 다음 단계로 발달해 가는 과정에서 그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실제적인 교수-학습 방안으로 교실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도덕딜레마 토론 수업 모형을 제시하였다. 이들이 제시한 도덕딜레마 토론 수업은 4단계로 이루어지며 각 단계는 도덕적 딜레마 제시, 잠정적인 입장의 진술, 추론의 검증,

  • 도덕과 교수 학습 과정안 - 사회 생활과 도덕
  • 수업⑶ 일하는 즐거움과 풍요로운 생활 292모둠 활동 : 역할극, 만화그리기, 노가바 등⑷ 근로자와 기업인의 화합과 노력312미래설계하기, 실천의지강화인물학습이이, 예수321인물에 관한 독서활동역할극, 마인드맵정약용, 프랭클린331기말고사341-Ⅵ. 학습 전개 계획1. 본시 학습 목표(1) 질서와 법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2) 일상생활에서 질서의식과 준법정신을 실천하는 자세를 기른다.2. 교수-학습 과정과정학 습 내 용

  • 도덕적 토론 수업 모형 - 올바르게 규칙 지키기
  • 토론 수업 모형갈브레이스와 존스는 콜버그의 도덕 발달 이론과 도덕 교육론을 근간으로 하여 학생들이 현재 처해있는 도덕성 발달단계가 한 단계 더 높은 다음 단계로 발달해 가는 과정에서 그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실제적인 교수-학습 방안으로 교실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도덕딜레마 토론 수업 모형을 제시하였다. 이들이 제시한 도덕딜레마 토론 수업은 4단계로 이루어지며 각 단계는 도덕적 딜레마 제시, 잠정적인 입장의 진술, 추론의 검증,

  • 도덕적 토론 수업모형의 이론적 배경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 본시 수업1. 본시 수업 과정안(약안)( 도덕 )과 교수․학습 과정안지도교사단 원 명3. 우리 함께 지켜요.지도일시2013년 5월 13일(월) 3교시학습주제올바르게 규칙 지키기차 시2/3지도 대상6학년 4반학습목표법과 규칙을 지키는 일과 관련하여 깊이 생각하고 바르게 판단할 수 있다.교 과 서도덕 54~59쪽생길 48~51쪽 지도 장소6-4 교실수업모형도덕딜레마토론수업모형수업자학습단계학습내용 교수 ․ 학습 활동시간(분)자료(☆,★) 및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