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격성]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정의,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유형,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요인, 본능에 의한 공격성(공격적 행동), 가정환경, 학교생활적응,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관계,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수정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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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정의

Ⅲ.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유형
1. 행동변화(行動變化)
2. 신체적 공격행동
3. 언어적 공격행동
4. 간접적 공격행동
5. 바람직한 행동
6.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

Ⅳ.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요인

Ⅴ. 본능에 의한 공격성(공격적 행동)

Ⅵ. 가정환경, 학교생활적응,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관계

Ⅶ.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수정 방안
1. 공격성 수정을 적용할 때 명심할 것
2. 공격성 수정 지도법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3. 공격성 수정의 기법
1) 행동을 증강시키는 법
2)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법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일반적으로 또래는 한 아이가 다른 아이와 비슷한 연령이라는 것을 지칭하는 의미로 사용하며, 또래집단은 친근하고 동등한 지위를 가진 성원들로서 행동상의 복잡성의 수준이 비슷한 상호작용을 하는 집단을 의미한다(Hartup). 청소년기의 또래관계는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들에게 준거집단의 역할을 할 뿐 아니라 중요한 정서적 기반이자 활동무대이며, 사회적, 인지적, 정서적 발달과 관련된 여러 가지 기술과 능력을 획득하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Erwin).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아이들에게는 여러 하위 유형이 존재한다. Moreno에 의해 개발된 사회측정법(Sociometric Assessment)은 거부집단(rejected group)과 무시집단(neglected group)으로 구분하며 이시형은 어울릴 친구가 없거나 또래집단이 없어서 주로 혼자 지내는 청소년을 외톨이로 정의하고 그 하위 유형으로 외톨이 청소년과 왕따·외톨이 청소년으로 분류한다. Newcomb, Bukowski와 Pattee는 사회측정적 지위와 각 지위집단에 속한 아이들의 행동특성에 관한 연구들을 종합한 보고에서 친구들에게서 따돌림을 당하는 아이들의 행동특성으로 언어적, 신체적 공격성의 수준이 높고 친구관계에서 생기는 갈등이나 사회적 문제들은 적절히 해결할 수 있는 문제해결 기술이나 또래들의 놀이 문화에 자연스럽게 참여할 수 있는 긍정적 사회적 행동 등의 사회성 전반에서 또래들에 비해 발달 정도가 낮다고 보고하고 있다.
또한 이시형은 외톨이 청소년은 공감성, 자기주장의 부족과 같은 사회적 기술요인이 부족하며 왕따 외톨이의 경우 공감성, 주장성의 부족과 함께 공격성이 영향을 주는 요인임을 밝혀 친구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하위 유형에 차이가 있음을 보고하고 있다.
또래관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가정 사정이나 부모의 양육태도와 같은 환경적 요인과 부적절한 대인관계 기술과 부적절한 자기 개방 능력, 낮은 주장성, 공격적이고 가학적인 특성 등과 같은 개인적인 요인이 있다.

참고문헌
◇ 김향미(2001), 놀이중심의 인지적 행동수정 훈련이 아동의 공격성, 분노,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건복(1998), 행동적 주장 훈련이 비행 청소년의 주장행동과 공격성에 미치는 효과,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인호(1994), 자기통제 훈련에 의한 정서장애 아동의 공격행동 수정 효과,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홍속기 역(1996), 성격심리학, 전영사
◇ 홍대식(1993), 심리학개론, 양영각
◇ 한관희(1993), 유아의 공격행동에 대한 교사의 태도, 중앙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석사학위 논문
◇ 황정희(1997), 유아의 공격행동과 관련변인들과의 관계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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