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관계와 놀이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또래의 기능과 우정의 발달, 놀이의 기능과 유형, 놀이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4 / 2016.10.0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세심히 정리하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또래관계와 놀이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I. 또래(친구)
1. 이론적 접근
2. 또래(친구)의 기능
3. 우정의 발달

II. 놀이
1. 놀이의 이론
1) 진화론적인 이론
2) 정신분석이론
3) 발달적 이론
2. 놀이의 기능
3. 놀이의 유형
1) 정신분석학적인 분류
2) 인지적인 분류
4. 놀이치료

* 참고문헌
본문내용
또래관계와 놀이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I. 또래(친구)

아동이 초등학교에 입학하게 되면 또래(Peer)라는 매우 중요한 집단과 접하게 된다. 이 이전까지 가정이 생활의 중심이었던 아동에게 가정이라는 사회와 학교라는 사회의 두 개의 다른 사회집단의 일원이 되는 것이다. 또래 집단은 여러 가지 점에서 가족 집단과 다르다(Weinstein, 1995). 가족의 구성원은 자발적인 데서 출발하지 않으나 또래의 선택은 자유의사 결정이다. 가족은 그 구성원 간에 권력의 차이가 다양하지만 또래 집단은 권력의 차이가 없으며 권력의 차이가 있다하더라도 미비하여 동등한 관계에서 출발한다.
친구에 대한 개념은 연령에 따라 변화한다. 6, 7세 전 아동은 친구를 놀이를 같이 하는 것에 한정시키는 반면에 9, 10세 전 아동은 서로의 욕구를 이해하고 도와주는 사람으로 인식한다,

(1) 이론적 접근

친구관계를 설명하는 이론적 접근에는 크게 3가지로 나누어진다(Fehr, 1996). 제일 먼저 강화이론(reinforcement theory)으로 아동들은 보상을 제공하는 사람에게 매력을 느끼게 되므로 좋은 심리적 경험은 친구로서 발전된다는 것이다. 두 번째는 사회교환 또는 동등이론(equity theory)이다. 이 이론은 강화이론에 바탕을 두고 있으나 강화이론과는 달리 친구사이의 지속적인 관계를 위해서는 보상뿐만 아니라 관계가 만족스럽고 동등한 관계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마지막으로 인지적 균형이론(cognitive consistency theory)이 있다. 이 이론에서는 친구와 심리적 균형을 이루고 있을 때 관계가 지속된다는 입장이다. 좋아하는 사람은 친구가 되고 싫어하면 친구가 되지 않는다는 균형을 이루려는 심리적 욕구로써 설명하고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태아기에서 청소년기까지의 성장과 발달00
  • 기능면에서의 올바른 방향으로의 지도가 상당히 요구된다.발달단계란 발달상에서 어떤 과제의 성취와 특정한 측면의 발달이 강조되는 삶의 기간을 말한다. 각 발달단계는 고유한 특징이 있어서 그 이전 단계나 이후 단계로부터 구분되며, 그러면서도 발달을 위한 방향이 있고 새로운 단계는 그 이전의 단계까지 이루어진 발달을 통합한다.발달에 관한 연구는 이론적으로는 수정에서 아동기에 이르기까지 성취되는 발달적 변화를 기술하고 왜 그러한

  • [인간발달] 유아기의 언어, 정서, 사회성발달
  • 기능력vygotsky↓사 고언 어ꀳ ↲↳↴↳↲사고와 언어의협착↧언어 자료의 투입 → 지식 처리과정 → 언어의 규칙whorf언 어문 화↓언어가 사고를 결정사 고↓ piaget행 위사 고↓↓사고가 언어↓언어를 반영(3). 상호작용 이론1). Piaget는 지적발달에 있어 언어를 필수 요인으로 보지 않았다. 그는 아동이 어떤 사물을 명명하기 전에 사물에 대해 사고한다고 했다. 생각은 언어에 영향을 끼치지만 언어를 갖지 않는다고 해서

  • [발달심리학] 청년기의 사회적 관계
  • 영향 (1) 긍정적 측면(2) 부정적 측면5. 청년기 또래 집단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6. 청년기 또래 집단의 역동성 7. 청년기 또래 집단에서의 인기와 소외(1) 또래 집단에서 인기 있는 청소년들(2) 또래 집단에서 거부당한 청소년들Ⅱ. 청년기의 우정 - 7 1. 청년기 우정관계의 특징2. 청년기 우정의 기본 요소(친구 선택의 차원)(1) Lowenthal, Thurnher, & Chiriboga(1975)의 분류 (2) Wright(1969, 1978)의 분류3. 청년기의 우정에 관한 이론 4. 청년기 우정의 발달5

  • [아동기 발달특징] 아동기의 발달특성(신체 및 운동발달, 인지발달, 도덕발달, 사회성 발달, 아동기 발달장애, 아동기 문제와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
  • 아동기 발달특징 아동기의 발달특성(신체 및 운동발달, 인지발달, 도덕발달, 사회성 발달, 아동기 발달장애, 아동기 문제와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목차아동기 발달특성I. 발달적 특성1. 신체와 지능의 발달1) 신체의 발달2) 운동기능의 발달3) 지능의 발달2. 인지와 도덕성의 발달1) 인지발달2) 도덕발달3. 정서발달4. 사회적 발달1) 학교생활2) 또래와의 관계3) 단체놀이4) 대중매체의 영향II. 아동기의 부적응 행동1. 학습장애2. 주의력결핍과

  • [유아교육] 유아의 또래관계에 대해 논하시오.
  •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연구들이 수행되고 있다. 유아교육기관과 가정환경의 연합효과(joint effects)를 알아본 연구에 따르면, 가정환경과 유아를 양육하는 질이 유아 발달을 예측 할 수 있지만, 가정환경이 통제되었을 때는 양육의 질과 유아발달의 관계가 적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한편 유아들은 2~3세가 되면 또래와 접촉이 빈번해지면서 또래의 행동을 모방하거나, 협력행동을 하거나 게임이나 상호 호혜적인 놀이에 참여하거나 특정또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