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복지] 방과후 `청소년을 위한 자기이해` 프로그램 개발 기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0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I. 신체, 인지, 정서 발달의 전반적 이해 및 자신의 발달 단계이해
i. 신체 발달
ii. 인지 발달
iii. 정서 발달

II. 청소년기에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을 발달단계와 연관 지어 이해함
i. 자아 정체감
ii. 뇌 발달
iii. 수면부족
iv. 성장속도

III. 행동 및 심리문제를 경험하고 청소년을 위한 대처와 시도 방법 제시

i. 스트레칭
ii. 역할극
iii. 우울, 자살
iv. 부모와 효과적인 대화법
v. 웃음치료
본문내용

3. 청소년 정서 발달

청소년 인지 발달은 자신이 누구인가에 대한 이해와 질문을 많이 하는 단계이다. 자아 정체성의 고민과 불확실한 단계를 거친다는 것을 설명해 주고 정서 발달이 어떻게 이루어 지는지에 대한 이해를 도와준다. 청소년은 자신의 감정표현이나 생각하는 부분에서 서툴렀던 자신의 모습을 살펴보고 어떻게 청소년기의 정서 발달이 이루어 지는지 이해를 하게 된다.

3-1
“나는 누구인가?” 라는 질문은 청소년들이 흔히 자신들에게 던지는 질문이다. 이러한 자아 정체성은 자존감과 자신감 과도 연관이 있다. 청소년기는 에릭슨 모델의 Identity VS Identity Confusion 단계에 속하게 된다. 이 단계에서 청소년들은 자신이 남들과 어떻게 다르고 어떤 부분에서 특별 한지를 고민하고 찾게 되는 단계이다.
가족, 친구 관계에서 많은 변화와 고민들이 일어나게 된다. 가족 같은 경우에는 부모님과 세대 차이 등을 겪으면서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겪게 된다. 청소년기에 친구관계는 더욱 중요하게 된다. 친구 사이에서 자신의 존재감을 확립하기도 하고 어느 단체에 소속되어 있다는 소속감을 느끼기도 한다.

활동 (20분)
학생들에게 각자 3개의 종이를 나누어 준다. 그 종이 위에는 자신들이 근래에 느끼는 감정들을 단어로 표현하도록 한다. 첫 번째 종이에는 대인관계 즉 또래친구들 관계에서 느끼는 감정, 두 번째 종이에는 가족관계에서 느끼는 감정 마지막으로는 자신에 대해 느끼는 감정에 대한 단어를 쓰도록 한다. 종이가 다 모아지면 칠판에 단어들을 3개의 분류 별로 모아 놓은 후 학생들이 직접 서로 어떠한 감정을 느끼는지 볼 수 있게 한다.

마무리: (5분)
자아상 등에서 느끼는 ‘혼란’, ‘불확실’ 등의 단어를 강조 하면서 청소년기에 느끼는 정서적인 감정들은 많은 청소년들이 느끼는 감정이라고 말해 준 다음, 다음 프로그램에서 그로 인해 겪는 문제들을 살펴 볼 것이라고 알려준다.

2회기- (시간:2시간)

목적: 청소년기에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을 발달단계와 연관 지어 청소년들에게 이해시킴

1. 자아 정체감

제임스 마샤에 따르면, 청소년기에 경험하는 정체감 확립을 4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정체감 혼미 상태에 있는 청소년들은 삶의 목표와 가치를 탐색하려는 시도를 보이지 않으며, 자신의 생애를 계획하고 설계하려는 욕구가 부족하며, 관념에 대한 관심이 낮다. 정체감 상실은 충분한 자아정체성의 탐색 없이 지나치게 빨리 정체성 결정을 내린 상태를 지칭한다. 정체감 유예는 삶의 목표와 가치에 대해 회의하고 대인들을 탐색하나 여전히 불확실한 상태에 머물러 구체적인 과업에 관여하지 못하는 상태를 뜻한다. 정체감 확립 단계는 네 개의 정체성 지위 중 가장 앞선 단계이다. Erikson 이론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정체성이 성취된 청년들은 삶의 목표, 가치, 직업, 인간관계 등에서 위기를 경험하고 대안을 탐색했으므로 확고한 개인적 정체성을 갖게 된다.
프로그램:
1-1 토론(20분)
청소년들이 겪고 있는 주된 문제는 자아 정체성 확립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청소년들이 이 문제를 어떻게 겪고 있는지에 대해 스스로 탐색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청소년들에게 임의로 배정해 준 그룹에서 각 개인이 자아 정체감 확립을 위해 어떤 노력을 했으며 자신은 얼마나 정체감을 확립했는지를 토론하도록 한다. 이 과정을 통해 자신 뿐만 아니라 다른 학생들도 자아 정체감을 확립하기 위해 여러 가지 일들을 겪고 있음을 청소년들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또한, 서로의 의견을 교환함으로써 어떻게 해야 자신의 자아 정체감을 확립할 수 있는지 고민하도록 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1-2 동영상(10분)
<교양 프로그램>
진행자: 네 안녕하십니까? 오늘은 청소년기의 주된 과업인 자아 정체감 확립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청소년기에 완벽한 자아 정체성을 확립하지 못하면 나중에 성인이 되어서도 자신의 삶에 혼란을 겪게 된다고 합니다. 어떤 혼란을 겪을 수 있는지 인터뷰 했던 영상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상- A의 정체성과 인생 이야기]
A: 네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XX병원에서 의사로서 일하고 있는 A라고 합니다. 저는 남들이 부러워하는 직업을 갖고 살아가고 있지만 현재 제 삶에 만족도나 행복지수는 굉장히 낮아요. 그 이유가 뭘까 고민해봤더니 저는 청소년기에 저의 제대로 된 자아를 확립하지 못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청소년기에 정치, 도덕, 종교적 문제 등 사회적 문제에 관심이 없었고 사람들이 왜 일을 해야 하는지도 이해가 가질 않았어요. 다른 사람이 어떤 일을 하는지 어떤 직업이 있는지도 관심이 없었고요. 그래서 저의 미래 직업에 대한 생각도 많이 하지 않았어요. 그냥 저의 아버지 직업인 의사를 따라 저도 의사가 되기로 결심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성인이 된 지금 와서 생각해보니 그 때 당시 제 자신의 삶에 대한 고민을 너무 하지 않았던 것 같아 후회됩니다. 제가 그 때 저에 대한 이해, 삶에 대한 생각 등 자아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 많은 시간을 투자했더라면 지금의 제 삶은 완전히 달라졌을 것이라 생각해요.
2. 뇌 발달- 전두엽 미성숙

사춘기 시기에는 전두엽이 미성숙하기 때문에 사고, 판단에서 어른보다 미성숙하다고 볼 수 있다. 행동이 앞으로 미칠 영향 따위에는 관심이 없는 이 시기의 청소년들은 자신의 행동이 현재 즐겁고 좋은가를 중심으로 인지하기 때문에 나중 일을 생각하지 않고 행동 하는 경향이 있다. 청소년기에는 다양한 일에 노출되기 때문에 집중을 잘 못하며 산만함이나 기억력 저조와도 관련된다. 청소년기에는 전두엽이 미성숙하기 때문에 감정이 바로 행동으로 드러난다. 그래서 반항, 자살, 우울 등이 청소년기의 주된 문제가 되는 것이다. 청소년기에는 보상체계가 활성화되어 짜릿한 쾌감을 느끼게 하는 오파민 신경전달물질의 분비가 절정을 이루에 되어 위험행동에 대한 모험을 감행하기도 한다. 또 술이나 약물의 악영향에 뇌가 둔감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래집단에서는 위험행동의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

프로그램
2-1 뇌 사진 (10분)
자신들이 겪고 있는 격한 감정, 기억력 저하 등의 일들이 자신만 겪는 것이 아닌 발달 과정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 취업 > 이력서 작성법 및 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상세 예문
  • 후 체크리스트제 2장 자기소개서 작성의 주의 사항과 상세 예문Ⅰ. 자기소개서 작성의 주의 사항Ⅱ. 올바른 자기소개서 요건 Ⅲ. 합격자들의 올바른 자기소개서 상세예문(150가지 예문수록)1.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일반사무직)2.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SK제약) 3.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법률사무소)4.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기자부분)5.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건축 설계 / 현대건설)6.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LG텔레콤)7. 자기소개서 작성

  • 부산지역 다문화 가정 청소년 대상 대학생 Mentoring Program 효과성에 관한 연구
  • 프로그램’이란 무엇이고, 멘토링프로그램이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의 학교 교육과 학교생활 적응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부산광역시 교육청 장학사, 부산대학교 멘토 관리자, 멘토, 멘티를 각각 한 명씩 선정하여, 그들을 중심으로 하는 인터뷰를 통해, ‘다문화가정 청소년을 위한 멘토링프로그램’에 대한 반응, 결과, 만족도와 효과성 그리고 향후 교육부의 계획 등에 대해서 조사해 보았다. 효과성을 증명할 수 있는 결과

  • 학교중도탈락_청소년 개념, 유형, 원인, 현황, 복지실천, 성공사례
  • 목 차1. 학교중도탈락 청소년의 개념과 유형1) 학교폭력의 개념2) 학교폭력의 유형2. 학교중도탈락의 청소년의 원인1)청소년 관련2)가정 관련3)또래 관련4)학교 관련5)지역사회 관련3.학교중도탈락 청소년현황-4.학교중도탈락 청소년의 문제 5.학교중도탈락 청소년의 위한 복지 실천-6.학교중도탈락 청소년의 성공사례-1. 학교중도탈락의 개념과 유형청소년의

  • (비영리기관운영관리 3학년) 1 교재 내용을 참조하여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설치에 관한 법적 근거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 가족문화운동의 전개, 가정 관련정보 및 자료 제공을 위하여 중앙, 시도 및 시군구 등에 건강가정지원센터(이하 “센터”라 한다)를 설치, 운영하여야 한다. 중앙 건강가정지원센터는 보건복지가족부와의 연계 속에 건강가정사업의 큰 틀을 개발제공하며, 총괄기획, 조정, 지원, 평가, 프로그램 개발 등의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건강가정지원센터 설치, 운영을 통해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 전달체계를

  • 학습센터 개념, 학습센터 사례, 교수학습센터 개념, 교수학습센터 사례, 독서정보학습센터 사례, 평생학습센터 사례, 일본 평생학습센터 사례 분석
  • 설치되어 시의 평생학습의 중핵시설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다.참고문헌김도수, 평생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1995김종서이영덕정원식 공저, 최신교육학개론, 서울 : 교육과학사, 1990박보영, 열린교육 운영계획, 광양 : 광양제철남국민학교, 1994박동준차갑부 역, 한국교육과 사회, 서울 : 한서출판사, 1985박성익임철일이재경최정임,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1999이경식, 새로운 독서지도, 서울 : 집문단, 199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