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가정폭력과 아동학대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7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가정폭력
1) 가정폭력의 개념
2) 가정폭력의 원인
3) 가정폭력의 영향
2. 아동학대
1) 아동학대의 정의
2) 아동학대의 유형
3. 아동의 심리
1) 아동의 심리사회적 특성
2) 학대받은 아동의 심리학적 특성
4.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대책 및 제도
1) 전문적 접근방법
2) 정책적 접근방법
Ⅱ. 본론
1. 초기과정
2. 사정과정
3. 계획과정
4. 변화과정
5. 평가과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학대받은 아동의 심리학적 특성
학대에 의한 부정적인 결과들은 근본적으로 심리적인 것으로서 공격성, 위축, 좌절, 정서적 부적응, 반사회적 행동, 심한 애착 등을 나타낸다.
본 과제에서는 아동학대가 초래하는 심리학적 특성을 분류하여 반사회적 특성, 내향적 특성, 상호작용의 특성, 자아개념 특성으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권자영, 1991).
(1) 반사회적 특성
학대받은 아동은 공격적이고 충동적이며 도전적, 반항적, 파괴적인 특성을 보인다. Mussen(1979)은 부모의 지배적인 태도가 아동학대를 발생시킨다고 보고 자녀에게 엄격하고 권위적이며 무리한 요구를 하는 부모는 훈육에서 강압적인 방법으로 처벌을 사용하며 통제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아동의 반사회적 행동이나 충동적인 성격을 조장한다고 하였다.
사회학습이론에 따르면 학대받은 아동은 폭력적인 환경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어 공격적인 욕구와 행동을 쉽게 학습하여 일반아동에 비해 높은 공격성을 가지게 된다.
신체적 학대를 받은 아동은 공격적이고 충동적이며 과잉 행동을 보이고, 정서적 학대를 받은 5세 이하의 유아도 공격적이고 도전적이었으며 6-12세의 경우, 분노를 잘 일으키거나 적대적이고, 수동적이거나 기가 죽어 있으며, 자기 파괴적이거나 또래관계에서 반사회적 행동을 보인다고 하였다(Brenner, 1984). Hoffman-Plokkin & Twentyman(1984)의 연구에서도 방임된 아동이나 학대받은 아동은 일반아동에 비해 더욱 공격적이라는 결과가 보고되었다.
김광일, 고복자(1987)의 연구에서 부모에게서 구타를 경험한 아동이 그렇지 않은 아동보다 친구와 싸우거나 물건을 부수는 행동특성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최윤라(1988)의 연구에서도 학대받은 아동이 학대받지 않은 아동보다 공격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어떤 형태이든지 부모의 거부적인 태도나 체벌, 공격 행위, 무관심, 방임, 적대적 행위 등으로 이루어진 아동학대는 아동의 공격성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김갑숙, 1993). 공격성은 적절한 감정이입 능력을 가지지 못하는 것과도 관련되며, 결국 아동을 또래로부터 거절되게 한다(Lope & Heffer, 1998).
학대받은 아동의 왜곡된 정서상태가 외현화되어 공격, 과잉행동이 증가하며 이로 인해 또래로부터도 거절된다. 외현화된 문제들이 발생하게 하는 정서상의 특성이 공격성임을 고려할 때, 학대받은 아동의 정서적 능력을 예측하는 도구로써 공격성은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
(2) 내향적 특성
학대받은 아동들은 외면적으로 과잉, 공격성향을 보이기도 하지만 학대의 유형, 정도나 아동의 성향에 따라 학대로 인한 분노가 내면화되어 우울감, 수동성, 무기력의 특성을 보이거나 감정이 없음, 신뢰감 부족, 위축 등의 모습을 보이게 된다. 이러한 내면화 증상에 대한
- 참고문헌
-
- 정용주, 2007, 일반가정아동과 이혼가정아동의 심리사회적 특성 및 생활적응에 관한 비교 연구
- 최지경, 2007, 학대받은 아동과 일반아동의 정서지능과 정서조절의 비교 연구
- 유계숙 외, 2007, 가족정책론, 시그마프레스
- 강정순, 2008, 논문 兒童虐待에 대한 倫理敎育的 硏究,
- 안윤영, 1998, 집단 정신 치료극이 아동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 ‘논문집’, 한양대학교,
- 정현숙, 1993, 부모의 이혼에 따른 자녀들의 적응 서울:한국아동학회지,
- 공계순 외 4명 공저, 아동복지론 제3판, 학지사
- 박주영, 2008, 피학대아동에 대한 법적보호
- 이민희, 2005, 우리나라의 아동학대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개념과 현장에 관한 이해의 중요성,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분류기준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사회복지실천의 과제에 대해 서술하시오
- 최근 2개년 간 아동학대 발생현황 자료를 살펴보고, 아동학대가 근절되지 않는 이유와 아동학대를 근절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방안을 작성해 주세요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해결중심모델의 구체적 사례를 선택하여 해결중심모델의 기본개념, 실천목표, 실천과정, 실천기법 등에 대하여 기술하고 자신의 견해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성격이론과 에릭슨의 사회심리학이론에 따른 성격발달과정을 비교 정리하고 각 이론의 발달과정에 따라 자신의 성격형성과정을 정리하시오.
- 5살 지능의 20살 청년의 꿈(말아톤, 지적장애인, 영화감상문)
- 논문요약 - 병원간호사의 환자안전문화에 대한 인식과 안전간호활동에 관한 연구
-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사업법 문제점과 개선방안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사회보장기본법은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들 세 가지를 가능한 구체적으로 비교하시고, 각각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