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1.07 / 2018.11.07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 내용을 알짜배기로 요약하였습니다.
목차
사회학습이론

I. 기본관점

II. 반두라의 생애와 업적

III. 주요개념
1. 모델과 모델링
2. 관찰학습
1) 주의집중단계
2) 기억유지단계
3) 행동재생단계
4) 강화와 동기단계
3. 상호결정론
4. 자기효능감

IV. 사회학습이론과 사회복지실천

*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학습이론

I. 기본관점

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은 반두라(Bandura)에 의해 체계화된 이론이다. 그는 인간행동이 내적 과정과 환경영향 간의 복잡한 상호 작용의 결과라 보았으며, 행동의 습득과정에서 관찰학습의 중요성을 크게 강조하였다. 사회학습이론은 인간행동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스키너의 단순한 자부반응 패턴에 부가하여 사회와의 복합적인 상호 작용까지 확대시킨 행동주의 학파라 할 수 있다. 즉 환경자극이 인간행동에 영향을 주지만, 신념, 기대 같은 요인이 더 많이 행동방식에 영향을 준다는 가정이다. 또한 인간의 행동이 사회적 상황 속에서 개인의 내적 ․ 인지적 과정과 환경적 영향력 간의 상호 작용으로 결정된다는 성격이론이라 할 수 있다.
사회학습이론에서는 인간을 사회적 존재로 본다. 따라서 인간은 서로 영향을 끼치기도 하고 또한 영향을 받기도 한다. 인간의 모든 활동, 특히 학습은 일정한 사회적 환경 속에서 이루어진다. 인간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오관을 통해 경험하고 그 경험된 것으로부터 배운다. 이와 같이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학습되는 것을 관찰학습(observational learning)이라고 한다. 관찰학습은 사회적 학습이라고도 하는데, 이 이론은 인간의 모든 심리적 기능을 개인과 환경적 결정요인의 계속적인 상호작용이라는 관점에 볼 때 설명될 수 있다고 본다. 관찰학습은 인류의 역사와 더불어 시작되었을 것으로 짐작되지만 이것을 이론적으로 가장 잘 체계화한 학자는 반두라이다.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발달] 스키너의 학습이론과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 영유아발달과제스키너의 학습이론과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ContentsⅠ. 서 론Ⅱ. 본 론1. 스키너의 학습이론2.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3. 공통점4. 차이점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최근에 와서 신행동주의라 부르는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학습관을 더 넓혀서 기대, 의도, 신념, 사고와 같은 내재적이고 관찰이 어려운 행동까지 포함하여 정의하고 있다.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이 이러한 학습관의 대표적인

  • 반두라의 사회인지학습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을 비교, 요즘의 교육관은 어느 쪽에 더 가깝다고 생각하는지
  • 반두라의 사회인지학습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을 비교하여 요즘의 교육관은 어느 쪽에 더 가깝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해 논의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 1.  반두라의 사회인지학습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비교2. 사회인지학습이론과 심리사회적이론 중 요즘 교육관과 가까운 이론1) 사회인지학습이론의 교육에서의 시사점2) 심리사회적이론의 교육에서의 시사점3) 요즘 교육관과 가까운 이론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 중 ‘모방’은 인간의 반응은 직접적 강화를 받지 않더라도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과제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 중 ‘모방’은 인간의 반응은 직접적 강화를 받지 않더라도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변화할 수 있다는 내용을 설명한다. 학습자의 경험적 근거를 토대로 ‘모방’의 개념이 적용된 사례를 제시하시오. ContentsⅠ. 머리말Ⅱ. 본 문1.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2. 모방3. 사회학습 및 모방의 과정4. 본인의 경험적 근거를 토대로 ‘모방’의 개념이 적용된 사례 제시Ⅲ. 마무리Ⅳ. 참고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특징과 주요개념, 영유아발달에 도움을 주는 요인을 사회학습이론에 입각하여 가정. 유아교육기관. 지역사회 차원에서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특징과 주요개념을 설명하고, 영유아발달에 도움을 주는 요인을 사회학습이론에 입각하여 가정. 유아교육기관. 지역사회 차원에서 제시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특징과 주요개념1)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특징2)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2. 사회학습이론에 입각한 영유아발달에 도움을 주는 요인1) 가정 차원2) 유아교육기관 차원3) 지역사회 차원Ⅲ. 결론Ⅳ. 참고

  •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
  • Albert Bandura의 사회학습 이론1.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1) 인간의 내적과정과 외적과정을 결합인간의 행동이 사회적 상황 속에서 개인의 내적. 인지적 과정과 환경적 영향력간의 상호작용으로 결정된다.(2) 관찰학습의 중요성 강조사회적 상황 속에서의 행동의 학습에 관심을 갖고 인간행동의 상호결정론과 행동의 습득에서 관찰학습의 중요성을 크게 강조하였다. (3) 인간행동은 자신의 경험을 통해 학습행동에 영향을 주는 자신의 경험(직접, 간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