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의 발달변화가 일어나는 근본적과정과 원리를 설명하는 이론에서 행동주의적 접근과 사회학습이론적 접근을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1. 인간의 발달변화에 따른 이론
인간이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는 긍정적, 부정적인 모든 변화를 발달이라고 하는데 인간의 발달 수준에 따라 적절하고 필요한 교육이 달라진다. 발달이론에는 크게 인지발달이론, 인성발달이론, 도덕성발달이론 이 있다. 주변 환경이나 사회와의 상호작용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학자는 피아제, 비고츠키, 에릭슨이 있는데, 피아제와 비고츠키는 인지발달이론에 포함되고, 에릭슨은 인성발달이론에 포함되는 차이가 있다. 피아제는 어린이가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능동적으로 지식을 얻게 된다고 말했고, 비고츠키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타인과의 상호작용으로 변화했으며, 어린이를 사회적 존재로 보았다. 인성발달이론에 포함되는 에릭슨은 전 생애에 걸쳐 성격이 발달한다고 보았으며, 성격형성에 있어 사회문화적 힘을 강조하였다. 프로이트는 인성발달의 주요 원인을 본능과 욕구로 보았고, ‘리비도’ 라는 성적 에너지에 의해 인성형성과 발달을 한다고 말했다. 도덕성 발달이론은 크게 정신분석학적 접근과 사회학습이론적 접근, 인지발달론적 접근으로 구분된다.
발달이론을 근본적으로 지원하는 주요한 학습이론은 행동주의 이론으로 크게 동물학자인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라는 세 가지 접근방법으로 분류되며, 파블로프와 스키너를 포함한 행동주의와 반두라를 대표하는 사회학습이론으로 세분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비교 설명(아동발달 B형)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행동주의적 학습이론)의 비교 설명Ⅰ 서 설(고전적조건화와 조작적조건화 학습이론의 비교)1.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의의행동주의적 학습이론(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은 현재 우리 나라에서 가장 많은 학습활동이 바로 이 행동주의적 학습이론(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에 기초하고 있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S-R 연합이론을 근본적으로 하는 손다이크의 시

  •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시사점
  • 이론에서 인간의 행동은 환경에 의해 학습된 것이다.가 중심주제이다. - S-R 이론으로 불려 왔으며 행동주의 심리학의 기본적인 틀을 가지고 학습 설명.- Pavlov나 Guthrie 이론 : 자극과 반응의 연합강조- Skinner나 Thorndike 이론 : 반응에 따른 강화를 강조- Hull이나 Bandura 이론 : 신행동주의라 불림- 행동주의이론은 Darwin의 진화론에 영향을 받아 Edward Thorndike(1913)와 Ivan Pavlov(1927)에 의해 20세기에 시작되었다- 학습을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행동의 비교

  • 인지행동모델 레포트
  • 행동을 통제하는 사회 조건의 상호작용으로 인간의 기능을 설명하고 있다. 또한 인간은 자신의 생각과 의지에 의해 생활을 변화시키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내면에서 일어나는 왜곡된 인지나 비합리적 생각 등을 확인하고 수정할 수 있다고 설명하며 이 변화를 도와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대부분의 인지행동모델은 문제에 초점을 둔 시간 제한적인 접근으로서 내담자가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통제하기 위한 대처기제를 학습

  • [수학교육론] 수학교육심리학
  • 일어나는 변화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이 정의에서는 학습을 행동 변화로 기술하고 있는데, 여기서 행동이란 밖으로 드러나는 외현적인 행동뿐만 아니라 관찰되지 않는 내면적인 행동을 모두 포함하는 것이다.또 하나의 정의는 ‘학습은 비교적 지속적인 변화다’라는 것이다. 학습 현상을 설명하는 이론은 크게 ‘행동주의’적 관점과 ‘인지 이론’적 관점으로 구분되며 최근에 인간주의적 관점이 추가되어 왔다. 여기서는 행동주의적 관점의 이론

  • [심리학] 행동주의학습이론(Pavlov, Skinner)
  • 행동주의 학습이론Ⅰ. 서론학습의 의미는 이론적인 관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비교적 많이 인용되는 학습에 대한 정의는 경험에 의해 일어나는 비교적 지속적인 행동의 ‘변화’로 볼 수 있다. 이것에 대해 어떤 사람들은 지식에 있어서의 변화를, 다른 사람들은 행동에 있어서의 변화를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지식에 있어서의 변화에 초점을 두는 인지심리학자들은 학습이 직접 관찰될 수 없는 내적 정신활동이라 했고, 반면에 행동주의 심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