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의 발달변화가 일어나는 근본적과정과 원리를 설명하는 이론에서 행동주의적 접근과 사회학습이론적 접근을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인간의 발달변화가 일어나는 근본적과정과 원리를 설명하는 이론에서 행동주의적 접근과 사회학습이론적 접근을 비교
- (A+ 인간발달이론)인간의 발달변화가 일어나는 근본적과정과 원리를 설명하는 이론에서 행동주의적 접근과 사회학습이론적 접근을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 인간의 발달변화가 일어나는 근본적과정과 원리를 설명하는 이론에서 행동주의적 접근과 사회학습이론적 접근을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 행동주의이론과 아동학습 형성관계,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의 비교 설명
- [유아교육과정]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 설명하시오[2번항목 선정]
- 하고 싶은 말
- 본문내용
-
1. 인간의 발달변화에 따른 이론
인간이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는 긍정적, 부정적인 모든 변화를 발달이라고 하는데 인간의 발달 수준에 따라 적절하고 필요한 교육이 달라진다. 발달이론에는 크게 인지발달이론, 인성발달이론, 도덕성발달이론 이 있다. 주변 환경이나 사회와의 상호작용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학자는 피아제, 비고츠키, 에릭슨이 있는데, 피아제와 비고츠키는 인지발달이론에 포함되고, 에릭슨은 인성발달이론에 포함되는 차이가 있다. 피아제는 어린이가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능동적으로 지식을 얻게 된다고 말했고, 비고츠키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타인과의 상호작용으로 변화했으며, 어린이를 사회적 존재로 보았다. 인성발달이론에 포함되는 에릭슨은 전 생애에 걸쳐 성격이 발달한다고 보았으며, 성격형성에 있어 사회문화적 힘을 강조하였다. 프로이트는 인성발달의 주요 원인을 본능과 욕구로 보았고, ‘리비도’ 라는 성적 에너지에 의해 인성형성과 발달을 한다고 말했다. 도덕성 발달이론은 크게 정신분석학적 접근과 사회학습이론적 접근, 인지발달론적 접근으로 구분된다.
발달이론을 근본적으로 지원하는 주요한 학습이론은 행동주의 이론으로 크게 동물학자인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라는 세 가지 접근방법으로 분류되며, 파블로프와 스키너를 포함한 행동주의와 반두라를 대표하는 사회학습이론으로 세분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학교사회복지론]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 청소년 발달이론을 요약하여 서술하시고 청소년복지의 관점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 청소년기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 1) 효과성(efectiveness), 효율성 (efficiengy), 형평성 (equity), 지속가능성 (sustainability)
- (A+ 레포트,시험대비) [영화와 사회복지] 사회복지의 윤리적 딜레마- 사이더 하우스
- 사실의 착오에서 부합이론에 대해 고찰
- 우리나라의 사회복지관련 법률 중 법의 명칭이 변경된 법의 변경 배경에 대하여 2개 이상을 제시하고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