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3B)스키너의행동주의이론과반두라의사회학습이론의공통점과차이점설명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2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간행동과사회환경3B)스키너의행동주의이론과반두라의사회학습이론의공통점과차이점설명00

가정학과(가정관리)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제1장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
1. 행동주의 이론(behavioral theory)의미
2. Skinner의 작동적 조건형성이론
1) 스키너의 실험
2) 학습과정
3. 강화의 유형
1) 정적 강화(positive reinforcer)
2) 부적 강화(negative reinforcer)
3) 일차적 강화
4) 이차적 강화
5) 사회적 강화
(6) 우연적 강화
5) 강화 적용의 한계
4.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에 한계
1) 잠재학습
2) 지각학습
5. 스키너 행동주의 이론의 평가


제2장.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1) 개요
2) 주요개념
3) 인간관과 기본관점
4) 모델로부터 학습하는 과정
(1) 관찰학습
(2) 대리적 강화 및 대리적 조건화
3) 스키너와 반두라의 행동주의 이론의 비교
(1) skinner의 행동주의 이론
(5)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사회학습 이론은 초기 행동주의가 인간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내적 과정에 대하여 중요하게 생각하지 못한 이후에 발달된 이론이다. 사회학습 이론에 따르면, 학습된 행동은 사고, 기대, 정서에 의해서 전달되고, 관찰 가능한 학습이나 모델링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행동주의 이론은 학습에 일차적인 관심을 두고 있다. 인간은 행동을 획득하거나 변화하기 위해서 다양한 과정을 겪는다.
행동주의는 심리학의 대상을 의식(意識)에 두지 않고, 사람 및 동물의 객관적 행동에 두는 입장으로 내관(內觀)을 배척하고 오직 자극과 반응의 관계, 그리고 그 관계로 구성되는 체계만을 다룬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인간은 어떻게 학습을 하게 되는가' 에 대한 물음이다. 인간이란 과연 어떤 존재인가, 좀 더 구체적으로 인간은 학습에 필요한 어떤 능력을 지니고 있는가?
스키너는 단순한 반사나 조건반응으로 구성되지 않는 인간행동이 많으며 인간이 성장하면서 고전적 조건반응보다는 조작적 조건반응인 행동을 주로 한다는 것에 주목하였다. 모든 다른 조건이 동일하다면 강화된 행동은 반복되지만 비 강화되거나 처벌받은 행동은 반복되지 않거나 소멸되는 경향이 조작적 조건화이다. 고전적 조건화와는 달리 유기체가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실행하는 자발적인 반응이다.
반두라는 인간학습의 많은 부분, 즉 지식, 규칙, 기능, 방략, 신념, 태도 등의 습득을 환경 속에서 단지 사람을 관찰함으로써 이루어낼 수 있다고 말한다. 사람들은 또 모델행동의 적절성과 기능적 가치를 행동결과를 관찰함으로써 배우며 기대되는 행동 결과에 대한 신념에 따라 행동에 옮긴다고 설명한다. 이 장에서는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과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1. 권중돈․김동배, 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제 13장 행동주의 이론, 학지사.
2. 김충기, 2006, 생활지도와 상담, 교육과학사,
3, 김계현 외 6명, 2000,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4. 양옥경· 김정진· 서미경· 김미옥· 김소희 공저. 2001 .사회복지실천론. 서울 : 나남.
5. 윤진성, 2005, 교육 심리학, 상조사
6. 이형득 편저, 상담이론, 2006, 서울 교육과학사.
7. 주은선역, 2006, 상담의 기술, 서울 학지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을 많이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39343***
    (2018.05.31 12:04:54)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B형] 행동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왜 어떤 사람은 상습적으로 폭행을 일삼는 사람이 되었는지 설명하고 행동주의 이론에 입각한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 사회환경 B형 행동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왜 어떤 사람은 상습적으로 폭행을 일삼는 사람이 되었는지 설명하고 행동주의 이론에 입각한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행동주의 학습이론1) 개념2) 기본가정3) 학습의 의미2. 주요개념1)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1) 파블로브(Pavlov, Ivan Petrovich)(2) 고전적 조건화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1) 스키너(Burrhus F Skinner)(2) 조작적 조건화3) 반두라의

  • [교수학습이론] 스키너와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비교연구
  • 스키너와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비교연구Ⅰ. 스키너의 사회학습이론1. 학습의 정의와 기본 가정1) 학습에 관한 기본 가정- 과학: 환경 속에서 자연적인 사태들 간의 법칙 관계를 규명해 내야 함.- 행동과학 ⊂ 과학 환경 속에서 물리적 조건이나 사태와 행동간에 있어서의 법칙 또는 기능적인 관련성을 알아내야 함.- 행동: 복잡하고 다양한 속성을 가짐.2) 학습의 정의 - 학습 = 행동: 학습이 일어날 때 반응의 비율 증가 .: 학습이 일어나지 않

  • (스키너와 반두라) Skinner의 전통적 행동주의와 Bandura의 인지적 행동주의
  • Skinner(스키너)의 전통적 행동주의와 Bandura(반두라)의 인지적 행동주의 비교 - 목 차 -제 1절 인간관제 2절 기본가정제 3절 주요개념1. 고전적 조건화와 반응적 행동2. 조작적 조건화와 조작적 행동3. 반두라의 학습이론4. 변별자극5. 강화와 벌6. 행동조성7. 일반화8. 관찰학습9. 대리적 조건화 학습10. 자아강화와 자아 효능감제 4절 행동발달에 관한 관점제 5절 사회체계에 대한 이해1. 가족과 집단2. 지역사회와 조직3. 사회문화체계제 6절 사회

  • 인지행동모델 레포트
  • 인지행동모델서론여기서 말하는 인지이론이라고 하는 것은 아들러의 개별심리학, 엘리스의 이성 및 감성 정신치료, 워너의 이성적 개별사회사업, 글래서의 현실치료, 그리고 그 밖에 감정이나 행동 등을 사고의 산물로 보는 사람들의 사고체계를 포함하는 통합적 범주이다. 여기에 과제내주기, 강화, 보상, 반복, 행동기술의 교육 및 습득 원조 등의 행동주의적 요소가 결합된 것을 인지■행동주의 접근법이라 명명한다. 1960년대 행동치료를 통한 행

  •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C형 (교육학과, 유아교육) 사회적 학습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
  •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C형 (교육학과, 유아교육)사회적 학습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목차서론본론1, 행동주의이론의 기본 가정 2, 행동주의 이론의 특징 3, 행동주의 이론가 1) 파블로프2) 왓슨3) 스키너4) 쾰러와 톨만4, 행동주의 이론의 한계점5, 사회적 학습이론6. 사회적 학습이론의 기본전제7. 사회적 학습이론의 주요 개념1) 관찰학습2) 대리학습3) 자기규제4) 자기효능감5) 모델링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