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2. 반두라의 생애

3. 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

4. 사회화의 영향요소

5. 반두라(Bandura) 이론의 평가

6.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본문내용
1.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1) 인간의 내적과정과 외적과정을 결합
인간의 행동이 사회적 상황 속에서 개인의 내적. 인지적 과정과 환경적 영향력간의 상호작용으로 결정된다.
(2) 관찰학습의 중요성 강조
사회적 상황 속에서의 행동의 학습에 관심을 갖고 인간행동의 상호결정론과 행동의 습득에서 관찰학습의 중요성을 크게 강조하였다.
(3) 인간행동은 자신의 경험을 통해 학습
행동에 영향을 주는 자신의 경험(직접, 간접경험)을 통해 대리강화 함으로써 인지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4) 인간행동의 표현은 모델에 관한 관찰을 통해 이루어지는 인지적 활동이다.

2. 반두라의 생애

Albert Bandura는 1925년 캐나다 Alberta 지방 태생.
브리티쉬 컬럼비아대학교에서 심리학을 전공. 아이오와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에서 석.박사학위를 취득.
초기 연구의 초점은 심리치료과정, 가족상황에서의 아동의 공격성 등이였으며, 특히 아동이 사회적 상황에서 모방을 통해 많은 것을 학습한다고 주장하여 모방학습에 관심을 많이 가졌다.
반두라는 사회학습 이론의 주요 인물로서, 행동수정의 개척자로서, 또한 공격성 이론의 학자로서 인정.
특히 인간이 환경과의 접촉을 통하여 행동유형을 어떻게 발전시켜 나가는가 하는 이론을 발전시킨 학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