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발달] 스키너의 학습이론과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1.24 / 2019.11.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스키너의 학습이론과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스키너의 학습이론
    2.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3. 공통점
    4. 차이점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최근에 와서 신행동주의라 부르는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학습관을 더 넓혀서 기대, 의도, 신념, 사고와 같은 내재적이고 관찰이 어려운 행동까지 포함하여 정의하고 있다.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이 이러한 학습관의 대표적인 예이다. 이 이론은 학습을 관찰 가능한 행동 이상의 것으로 보고 있다. 그는 사회학습이론은 인간이 학습한 모든 것을 다 행동으로 나타내지 못하기 때문에 획득과 수행과는 구별된다고 했다.
즉, 스키너의 학습이론과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서 학습이란 개체 행동의 내적 변화이고 새로운 연합의 형성이며 새로운 반응이 일어날 잠재능력이라 할 수 있다. 학습은 개체 능력의 비교적 영속적인 변화라는 것이다.

Ⅱ. 본 론

1. 스키너의 학습이론

Skinner는 Pavlov보다 훨씬 더 체계적인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제공하였다. 그는 아무리 복잡한 행동도 적절히 분석하여 기본적 개념과 원리들의 복잡한 관계를 해석할 수 있다고 보았고 이 복잡한 행동에 대해 실험적 분석을 추가하였다. 스키너는 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이란 용어를 사용하였으며 그는 유기체가 실험 상황에서 먹이를 얻기 위한 능동적인 역할을 하며 실험자가 바라는 유기체의 반응이 나타나지 않거나 나타날 때까지 유기체는 보상을 받지 못하거나 벌을 받아야 한다는 의미에서「조작적」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조작적 조건형성 과정은 자극, 반응, 강화물이라는 세 가지 중요한 요소로 구성되어 반응과 그 결과에 강조점을 준다.....(중략)
.
.
4. 차이점

1) 인간행동의 결정요인
스키너는 자율적 인간이란 존재할 수 없다고 주장하면서 인간의 자기 결정과 자유의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고 있다. 이에 반해 반두라는 인간은 단지 사회문화적 조건의 산물은 아니며 그 자신의 환경을 산출해내는 주체자라본다. 즉, 환경적 요인에 의해 인간의 본성이 결정된다는 기계론적인 환경결정론의 입장을 강하게 취하고 있는 스키너와는 달리 반두라는 인간행동은 인지특성, 행동, 환경이 서로 상호 작용한 결과라고 보는 상호적 결정론에 입각하여 인간의 본성을 설명하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
참고문헌
1. 정옥분(2018), 영유아발달의 이해, 학지사
2. 정옥분(2018),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3. 곽금주(2016), 발달심리학 (아동기를 중심으로), 학지사
4. 현정환(2016), 영유아 발달, 창지사
5. 임지영 외(2015), 유아발달, 공동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아언어발달] 영아기 언어발달(영아기 인지발달) - 영아기 언어교육의 중요성과 목표, 언어발달이론, 영아의 언어발달과정(단계)
  • 이론을 들 수 있다.(1) 학습 이론아동의 언어발달에서 환경의 영향을 강조하는 학습 이론에서는 언어는 자연스럽게 습득되는 것이 아니라 학습과 모방에 의하여 이루어진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주장을 하는대표적인 학자는 스키너와 반두라이다. 1957년에 출간된 “언어 행동” (Verbal behavior), 이라는 저서 에서, 스키너는 다른 행동과 마찬가지로 언어도 조작적 조건 형성에 따른 강화원리에 의하여 획득된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다. 즉, 아동의 연어

  •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C형 (교육학과, 유아교육) 사회적 학습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
  • 사회적 학습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목차서론본론1, 행동주의이론의 기본 가정 2, 행동주의 이론의 특징 3, 행동주의 이론가 1) 파블로프2) 왓슨3) 스키너4) 쾰러와 톨만4, 행동주의 이론의 한계점5, 사회적 학습이론6. 사회적 학습이론의 기본전제7. 사회적 학습이론의 주요 개념1) 관찰학습2) 대리학습3) 자기규제4) 자기효능감5) 모델링8, 행동주의이론과 사회적 학습이론의 차이점9,

  • 영유아 보육, 교육 프로그램
  • 영유아 발달기제 3) 교육관3.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과정1) 교육목표 2) 교육내용 및 활동3) 몬테소리 교육 준비 4) 환경 구성5) 교사의 역할 6) 평가4.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1) 적용 2) 문제점❍ 프뢰벨과 몬테소리1. 공통점2. 차이점3. 교육계에 주는 시사점Ⅰ. 영유아 보육․교육 프로그램의 배경1. 이론의 배경성숙주의․ 아동발달이 이미 정해져 있는 내용과 순서에 따라 일어나

  • [아동상담] 행동주의 상담이론
  • 학습이 일어났다고 하며, 이 관찰학습을 사회학습 또는 대리학습이라고 한다. 그 중 알버트 반두라(A. Bandura)가 광범위하게 연구를 진행하였는데 그의 사회적 인지이론은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의 확장이라고 볼 수 있다. 사회적 인지이론은 긍정적 및 부정적 강화, 소거, 일반화, 고전적 및 조작적 조건형성을 포함한 자극-반응 심리학의 원리를 통합해서 이루어졌다. 반두라는 인간행동을 설명하는데 선행되는 조건형성에 인지적 중재를 포함시켜 체계적

  •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논하시고,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라는 사람 가운데는 관념론자도 실재론자도 있으며 심지어는 진보주의에 동조적인 사람도 있다.본질주의 교육은 순수교육학자의 전문적인 이론이라기 보다는 일반 학자의 많은 참여에서 이루어진 교육론으로 진보주의에 비하면 체계적인 교육론이 적은 편이다. 그러나 닐러가 교육원리에서 제시했던 관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첫째, 학습은 원래 강한 훈련을 수반하는 것이어야 한다.둘째, 교사는 교육과정에 있어서 주도권을 지녀야 한다.셋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