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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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육사상 형성의 시대적 배경

Ⅲ. 인간교육의 원리
1. 형이상학적인 주요 개념
2. 교육 목적
3. 교육 방법
4. 교육 내용

Ⅳ. 유치원교육론
1. 놀이 이론
2. 은물과 작업
3. 노래와 게임(어머니의 노래와 사랑의 노래)
4. 정원 활동

Ⅴ. 현대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Ⅵ. 맺는 말
본문내용
Ⅰ. 서론
프뢰벨(Friedrich Wilhelm August Fr?bel, 1782-1582)의 교육사상은 인간교육과 유아교육사상에 대하여 연구하려 할 때 주목하게 된다. 코메니우수(John Amos Comenius, 1592-1670), 루소(Jean Jacques Rousseau, 1712-1778), 페스탈로치(J. H. Pestalozzi, 1746-1827), 프뢰벨로 이어져 내려오는 자연주의 교육관과 그 교육의 원리들은 근대 교육사상의 기초를 이루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울리히(Ulich, 1945) 는 페스탈로치 ,헤르바르트, 프뢰벨을 19세기 교육사상계를 대표하는 삼대가(三大家)라고 하면서 프뢰벨은 그의 직관적, 종교적 태도에 있어서는 페스탈로치에 가깝고 연구 의욕에 있어서는 헤르바르트에 가깝다고하였다.
프뢰벨의 교육이론은 삼중적으로 기초 되어 있다.
첫째는 낭만주의적 세계관에 근거 한 소극적인 교육, 둘째는 삼라만상의 근원과 현상을 하나님에게서 찾는 기독교 신앙, 셋째는 놀이를 중심으로한 유아교육 강조이다 (Bollnow, 1977).
이러한 프뢰벨의 교육사상은 현대 교육이론에 지대한 영향을 주고 있다. 몬로 (Monroe, 1930) 는 「현대 미국의 가장 중요한 교육적인 모든 경향은 처음부터 프뢰벨의 교육원리에서 영향을 받은 것」이라고 말하고 있으며, 듀이(Dewey, 1967) 도 시카고 대학에 세운 실험학교 에 대해 「프뢰벨의 교육원리를 유치원 이상의 교육단계에 적용시키려 한 운동」이라고 표 현하고 있다. 또한 (Morrison, 1976) 모리슨은 오늘날 대두되고 있는 개별화 교수법, 열린교육(open education)에 관한 기본 전제들도 일찍이 프뢰벨이 꿈꾸었던 것이라고 한다. 그러나 우리는 아직도 프뢰벨의 사상은 충분히 이해되었다고 말할 수 없다. 사람들은 그의 교육학의 본질에 대하여 명백히 밝히기보다는 그가 창시한 유치원(Kindergarten)에만 주의 를 돌려 거기에서 그의 모든 업적을 찾으려 하고 있다. 프뢰벨은 일반 사람들이 생각하고 있는 것처럼 단순히 「유치원 교육」의 전문가가 아니라 그의 대표적인 저서에서 알 수 있 듯이 「인간 교육」의 학자였다. 우리가 잊어서는 안될 것은 교육에서 구체적으로 실천되지 는 않았지만 아주 중요한 여러 교육사상이 프뢰벨에게 있다는 것이다. 이를 고찰하여 이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Ⅱ. 교육사상 형성의 시대적 배경
교육사상가의 사상을 체계적으로 논하기 위해서는 그가 살았던 시대의 사상과 그의 사상에 영향을 준 사상가들과의 관계를 알아보아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인간은 누구나 그 시대의 정신을 이끌어가기 때문이다.
프뢰벨이 태어나 청년기를 보냈던 18세기는 칸트(Immanuel Kant, 1720-1804), 피히테 (Johnn G. Fichte, 1762-1814), 쉐링(F. W. Scheling, 1775-1854) 등 위대한 철학자의 출현이 말하여 주듯이 <철학의 세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유럽의 전 문화가 농후한 철학적 분위기에 휩싸인 시대라고 할 수 있다. 이 시대처럼 인간의 품성과 가치를 지극히 높이 평가하고, 또한 인문가치를 예리하게 비판하고, 풍부하게 생산하며 감상하였던 세기는 아마 없었을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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