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02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교육사상 형성의 시대적 배경
Ⅲ. 인간교육의 원리
1. 형이상학적인 주요 개념
2. 교육 목적
3. 교육 방법
4. 교육 내용
Ⅳ. 유치원교육론
1. 놀이 이론
2. 은물과 작업
3. 노래와 게임(어머니의 노래와 사랑의 노래)
4. 정원 활동
Ⅴ. 현대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Ⅵ. 맺는 말
- 본문내용
-
Ⅰ. 서론
프뢰벨(Friedrich Wilhelm August Fr?bel, 1782-1582)의 교육사상은 인간교육과 유아교육사상에 대하여 연구하려 할 때 주목하게 된다. 코메니우수(John Amos Comenius, 1592-1670), 루소(Jean Jacques Rousseau, 1712-1778), 페스탈로치(J. H. Pestalozzi, 1746-1827), 프뢰벨로 이어져 내려오는 자연주의 교육관과 그 교육의 원리들은 근대 교육사상의 기초를 이루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울리히(Ulich, 1945) 는 페스탈로치 ,헤르바르트, 프뢰벨을 19세기 교육사상계를 대표하는 삼대가(三大家)라고 하면서 프뢰벨은 그의 직관적, 종교적 태도에 있어서는 페스탈로치에 가깝고 연구 의욕에 있어서는 헤르바르트에 가깝다고하였다.
프뢰벨의 교육이론은 삼중적으로 기초 되어 있다.
첫째는 낭만주의적 세계관에 근거 한 소극적인 교육, 둘째는 삼라만상의 근원과 현상을 하나님에게서 찾는 기독교 신앙, 셋째는 놀이를 중심으로한 유아교육 강조이다 (Bollnow, 1977).
이러한 프뢰벨의 교육사상은 현대 교육이론에 지대한 영향을 주고 있다. 몬로 (Monroe, 1930) 는 「현대 미국의 가장 중요한 교육적인 모든 경향은 처음부터 프뢰벨의 교육원리에서 영향을 받은 것」이라고 말하고 있으며, 듀이(Dewey, 1967) 도 시카고 대학에 세운 실험학교 에 대해 「프뢰벨의 교육원리를 유치원 이상의 교육단계에 적용시키려 한 운동」이라고 표 현하고 있다. 또한 (Morrison, 1976) 모리슨은 오늘날 대두되고 있는 개별화 교수법, 열린교육(open education)에 관한 기본 전제들도 일찍이 프뢰벨이 꿈꾸었던 것이라고 한다. 그러나 우리는 아직도 프뢰벨의 사상은 충분히 이해되었다고 말할 수 없다. 사람들은 그의 교육학의 본질에 대하여 명백히 밝히기보다는 그가 창시한 유치원(Kindergarten)에만 주의 를 돌려 거기에서 그의 모든 업적을 찾으려 하고 있다. 프뢰벨은 일반 사람들이 생각하고 있는 것처럼 단순히 「유치원 교육」의 전문가가 아니라 그의 대표적인 저서에서 알 수 있 듯이 「인간 교육」의 학자였다. 우리가 잊어서는 안될 것은 교육에서 구체적으로 실천되지 는 않았지만 아주 중요한 여러 교육사상이 프뢰벨에게 있다는 것이다. 이를 고찰하여 이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Ⅱ. 교육사상 형성의 시대적 배경
교육사상가의 사상을 체계적으로 논하기 위해서는 그가 살았던 시대의 사상과 그의 사상에 영향을 준 사상가들과의 관계를 알아보아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인간은 누구나 그 시대의 정신을 이끌어가기 때문이다.
프뢰벨이 태어나 청년기를 보냈던 18세기는 칸트(Immanuel Kant, 1720-1804), 피히테 (Johnn G. Fichte, 1762-1814), 쉐링(F. W. Scheling, 1775-1854) 등 위대한 철학자의 출현이 말하여 주듯이 <철학의 세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유럽의 전 문화가 농후한 철학적 분위기에 휩싸인 시대라고 할 수 있다. 이 시대처럼 인간의 품성과 가치를 지극히 높이 평가하고, 또한 인문가치를 예리하게 비판하고, 풍부하게 생산하며 감상하였던 세기는 아마 없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곽노의 (1990). 프뢰벨의 유아교육이론 서울: 학민사.
곽노의 (1996). 프뢰벨-생애와 교육 . 서울: 양서원 .
김규수 (1995) 프뢰벨과 듀이의 유아교육사상 비교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김정환 (1982)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 서울 고려대학교출판부
박덕규 (1992). 프뢰벨과 킨더가르텐 . 서울: 민성사.
오인탁 헤르만 울리히 . (1982). 현대교육철학의 전망 . 서울: 교육과학사.
이규호 (1984) 교육과 사상 . 서울: 정민사
이윤자 (1979). 프뢰벨의 은물의 이론과 실제 . 서울: 보육사.
프뢰벨 (1991). 어머니의 노래와 애무의 노래 서석남 . (역), 서울: 양서원
프뢰벨 (1995). 인간교육 서석남 . (역), 서울: 양서원.
프뢰벨 (1972). 인간의 교육 김병옥 . (역),세계사상대전집 제27권, 서울: 대양서적
프뢰벨 (1972), 프뢰벨자전 김병옥 . (역), 세계사상대전집 제27권, 서울: 대양서적
Bollnow, Otto F. (1977). Die P?dagogik der deutschen Romantik. von Ardt bis Fr?bel, klett-cotta.
Braun, S. J., & Edwards, E. P.(1972). History and t.heor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Califononia: Wadswath Publish co., Inc.
Dewey, J. (1967). School and society .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Fr?bel, F.(1968). Menschenerziehung. Hrsg. von E. Hoffmann 3. Aufl. D?sseldorf.
Fr?bel, F.(1973). Menschenerziehung. Hrsg. von Herman Holstein ,Verlag Ferdnand Kamp Bo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복지] 아동학대가족
-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문제 중 한 가지 사례를 선정하여 문제 상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세가지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 중 가장 적합한 모델을 선택하여 그 모델의 목적과 전략,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구체적인 활동을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아동문제, 아동복지의 영역 중 관심분야 선정하여 현황과 실태를 파악하고 사회문제화 된 이유를 분석
-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개념과 현장에 관한 이해의 중요성,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분류기준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사회복지실천의 과제에 대해 서술하시오
- 최근 2개년 간 아동학대 발생현황 자료를 살펴보고, 아동학대가 근절되지 않는 이유와 아동학대를 근절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방안을 작성해 주세요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해결중심모델의 구체적 사례를 선택하여 해결중심모델의 기본개념, 실천목표, 실천과정, 실천기법 등에 대하여 기술하고 자신의 견해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성격이론과 에릭슨의 사회심리학이론에 따른 성격발달과정을 비교 정리하고 각 이론의 발달과정에 따라 자신의 성격형성과정을 정리하시오.
- 5살 지능의 20살 청년의 꿈(말아톤, 지적장애인, 영화감상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