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 중 ‘모방’은 인간의 반응은 직접적 강화를 받지 않더라도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1.04 / 2019.11.0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 중 ‘모방’은 인간의 반응은 직접적 강화를 받지 않더라도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변화할 수 있다는 내용을 설명한다. 학습자의 경험적 근거를 토대로 ‘모방’의 개념이 적용된 사례를 제시하시오.
목차
Ⅰ. 머리말

Ⅱ. 본 문
   1.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2. 모방
   3. 사회학습 및 모방의 과정
   4. 본인의 경험적 근거를 토대로 ‘모방’의 개념이 적용된 사례 제시

Ⅲ. 마무리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말

관찰학습이론, 사회인지이론, 무 시행 학습이론이라고 불리는 Albert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은 인간학습의 많은 부분, 즉 지식, 규칙, 기능, 방략, 신념, 태도 등의 습득을 사회 환경 속에서 단지 다른 사람을 관찰함으로써 이루어낼 수 있다고 말한다. 사람들은 또 모델행동의 적절성과 기능적 가치를 행동결과를 관찰, 모방함으로써 배우며 기대되는 행동 결과에 대한 신념에 따라 행동에 옮긴다고 설명한다.

Ⅱ. 본 문

1.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전통적 학습이론에서는 동물을 대상으로 한 실험을 통해 여러 가지 개념이 발달되었다. 이 이론은 실험을 통해 동물들이 어떻게 미로를 학습하고, 어떻게 수수께끼 상자를 해결하며, 어떻게 스키너 상자에서 지렛대 누르기를 학습하는지를 관찰하였다. 이러한 상황들은 실제로 존재하는 사회적 상황은 아니다. 그러나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므로 사회적 상황 속에서 모방을 통해 많은 것을 학습하기 때문에 이러한 실험의 결과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다만, 모방학습에 관한 충분한 이해에는 몇 가지 새로운 개념이 필요하다고 반두라는 주장한다.....(중략)
.
.
.
2. 모방

사회인지 이론에서 주장하는 인간의 초기학습방법은 관찰학습이다. 인간의 행동은 간접적인 대리경험의 영향을 받으며, 다른 사람의 경험을 관찰함으로써 자신의 미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학습이 환경과 개인에 의해 양방향적으로 상호 영향을 받는다고 할 때,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는 것은 환경의 영향이 많이 고려된 것이다. 반두라의 이론에서는 행동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정신적 개념을 사용하며 학습은 강화를 요구하지 않는 계속적 과정으로 본다는 점에서 인지적 측면이다. 그리고 여기에서 가장 중요시 되는 개념이 모방과 관찰이다.....(중략)
참고문헌
1. 김정훈ㆍ조인상 외 1명(201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파워북
2. 천정웅ㆍ오정아 외 3명(201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성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주요개념과 그의 이론에 대한 평가를 서술하시오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2. 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1) 모델링2) 인지 3) 자기의 조절4) 자기강화와 자기효율성5) 상호결정론3.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평가1.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반두라는 아동의 사회학습에 대해서 타인을 관찰만 해도 그들의 행동을 보면서 똑같이 따라함으로서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그의 사회학습 이론적 토대는 강화 이론에 초점을 두어 아동이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직접적 강화를 받지 않더라도 다른 아동이 보

  • [인지주의학습, 인지주의학습이론] 인지주의학습(인지주의학습이론)의 종류, 본질, 법칙과 인지주의학습(인지주의학습이론)의 행동주의와 비교 및 인지주의학습(인지주의학습이론)의 시사점 분석(사례중심)
  • 관찰한 것이 아동 자신의 행동에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아동들은 모두 모델의 공격적인 반응을 학습했으나 모델이 강화 받느냐 처벌받느냐, 중립적인 결과를 보이느냐에 따라 다르게 행동했다. (인간의 학습과정은 직접적인 강화에 의한 경험을 통하여 학습되는 행동도 있지만,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이를 모방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 또한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직접적인 강화를 받지 않더라도, 다른 아동이 보상이나 벌을 받는 것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반두라 이론 - 처음으로 인지 강조
  • 행동주의 학파의 학자이면서도 이와는 달리 사회적 상황에서 타인들의 행동을 단순히 관찰(observation)만 하여도 그들의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고 보았다. 다시 말해, 반듀라는 사회학습 개념은 대부분의 학습이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한 결과 일어난다는 인식에서 비롯되고 있다.  그러나 반두라의 사회학습도 이 이론적 토대는 강화이론에 두고 있어서, 아동이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직접적 강화를 받지 않더라도 다른 아동이 보상이나 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1C)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학습이론4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5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장단점6참고자료1. 서론관찰학습이론(사회학습이론)은 사회인지 학습 이론의 선구자인 앨버트 반두라가 주장한 이론으로, 그는 사회적 상황에서 타인들의 행동을 단순히 관찰만 하여도 그들의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고 보았다. 사회학습 이론도 그 이론적 토대는 강화이론에 두고 있으며, 아동이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직접적 강화를 받지 않더라도

  • 유아 발달 이론
  • 타인의 행동을 모델로 하여 관찰 학습을 시키거나 언어나 회화 등의 상징에 의한 학습은 사회적 장면에서 쉽게 이루어지는 학습이며, 사회적 상호작용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사회 학습이라고 부르고 있다. (2) 사회 학습의 이론적 연구사회화 과정에 대한 학습 이론의 연구는 학자들에 따라 다음과 같이 크게 세 주류를 이루고 있다.① 헐(Hull)을 효시로 하는 입장이는 사회화를 자극과 반응의 관계에서 분석하려는 입장으로 외적 강화를 중요시한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