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두라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02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반두라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반두라의 생애
2.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
3.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기본원리
4. Bandura의 사회학습 이론이 주는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관찰학습이론(observational learning theory), 사회인지이론(social cognitive theory) 무시행학습이론(no-trial learning theory) 이라고 불리는 Albert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은 기본적으로 강화이론에 토대를 두나, 자신의 행동에 대한 직접적 보상이나 벌을 받지 않더라도, 다른 사람의 보상이나 벌을 받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간접적으로 강화를 받기 때문에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이론으로 관찰학습, 모방학습이라 한다. 사회인지 이론은 뱀에 대한 공포를 가진 사람들을 치료하였던 Albert Bandura의 임상 치료에서 시작되었다. 다른 사람의 관찰이나 설득보다 앞선 환자가 뱀을 다루는 것을 그들이 관찰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치료 기법이었다. 환자들은 관련된 동료를 관찰하고, 그들의 행동으로부터 정보를 얻고, 행동의 실행에 관한 결정을 하고, 행동을 했다. 초기 연구들은 친사회적 행동과 반사회적 행동 둘 다의 학습에 대한 행동적 모델의 역할과 행동 수정에서 모델의 역할을 확인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발달의이론(서봉정 1999 교육과학사),
영유아발달총서(안영진1998 정일출판사)
인간심리의이해 (우종하 2000 교육과학사),
교육심리학 (김청자 동문사)
변창진, 김경린. 사회적 학습이론. 서울 : 중앙적성출판부. 1984.
윤운성, 교육의 심리적 이해, 양서원, 2001
이충원. 교육심리. 서울 : 학문사. 198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