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두라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0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반두라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반두라의 생애
2.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
3.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기본원리
4. Bandura의 사회학습 이론이 주는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관찰학습이론(observational learning theory), 사회인지이론(social cognitive theory) 무시행학습이론(no-trial learning theory) 이라고 불리는 Albert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은 기본적으로 강화이론에 토대를 두나, 자신의 행동에 대한 직접적 보상이나 벌을 받지 않더라도, 다른 사람의 보상이나 벌을 받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간접적으로 강화를 받기 때문에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이론으로 관찰학습, 모방학습이라 한다. 사회인지 이론은 뱀에 대한 공포를 가진 사람들을 치료하였던 Albert Bandura의 임상 치료에서 시작되었다. 다른 사람의 관찰이나 설득보다 앞선 환자가 뱀을 다루는 것을 그들이 관찰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치료 기법이었다. 환자들은 관련된 동료를 관찰하고, 그들의 행동으로부터 정보를 얻고, 행동의 실행에 관한 결정을 하고, 행동을 했다. 초기 연구들은 친사회적 행동과 반사회적 행동 둘 다의 학습에 대한 행동적 모델의 역할과 행동 수정에서 모델의 역할을 확인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발달의이론(서봉정 1999 교육과학사),
영유아발달총서(안영진1998 정일출판사)
인간심리의이해 (우종하 2000 교육과학사),
교육심리학 (김청자 동문사)
변창진, 김경린. 사회적 학습이론. 서울 : 중앙적성출판부. 1984.
윤운성, 교육의 심리적 이해, 양서원, 2001
이충원. 교육심리. 서울 : 학문사. 198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발달이론-정신분석 심리사회적 인지발달 생태학적이론00
  • 청소년발달이론-정신분석 심리사회적 인지발달 생태학적이론00Ⅰ. 서 론천지의 모든 사물은 항상 발전하고 진화되는 단계를 거친다. 지금현재도 발달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 발달하게 된다. 인간은 선천적으로 창의성을 가지고 변화하는 주변 환경과의 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자아를 형성하고 발전 ․ 유지하는 것이다. 즉, 인간은 창조적이며 긍정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으며 전 생애를 거쳐 발달은 이루어지며 미래의 목표와 열망에 의해 이루어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B)스키너의행동주의이론과반두라의사회학습이론의공통점과차이점설명00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B)스키너의행동주의이론과반두라의사회학습이론의공통점과차이점설명00가정학과(가정관리)Ⅰ. 서 론사회학습 이론은 초기 행동주의가 인간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내적 과정에 대하여 중요하게 생각하지 못한 이후에 발달된 이론이다. 사회학습 이론에 따르면, 학습된 행동은 사고, 기대, 정서에 의해서 전달되고, 관찰 가능한 학습이나 모델링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행동주의 이론은 학습에 일차적인 관심을 두고 있다. 인간은

  • [사회복지] 인지행동모델
  • 이론은 많은 인지 행동적 개입들에 기초가 되었다. 고전적 조건화 이론은 울프의 체계적 탈감법 개발에 많은 영향을 주었고 체계적 탈감법은 인지행동 모델의 주요기법으로 활용되게 되었다.손다이크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은 이후 인지행동 모델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 스키너에 의해 계승되었다. 반두라를 위시한 사회학습이론도 중요한 기여를 했으며 이외에도 Bower의 ‘기분과 기억의 연결망 이론’, 켈리의 ‘개인적 구조’, Seligman의 ‘학습된

  • [유아교육론 D형] 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유아교육론 D형 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현장 방문 또는 홈페이지를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1) 반두라와 사회학습이론(1) 반두라의 생애(2) 사회학습이론의 개념2) 관찰학습3) 자기조절4) 상호결정론5) 자아효능감6) 모델링2. 교육활동 계획안과 운영방법1) 교육활동 계획안 2) 교육활동 운영방법(1) 모델과

  • 행동주의이론의 기본가정과 학습이론 및 사회복지실천00
  • 행동주의이론의 기본가정과 학습이론 및 사회복지실천00제1절 인간관 1)스키너와 반두라의 인간관에 대한 차이점2)스키너와 반두라의 인간관에 대한 공통점제2절 기본가정1)스키너의 인간행동에 대한 패러다임2)반두라의 인간행동에 대한 패러다임3)행동주의적 치료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기본가정제3널 주요개념1)고전적 조건형성2)조작적 조건형성3)변별자극4)강화와 벌5)행동조성6)일반화7)관찰학습8)자아강화와 자아효능감제4절 행동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